- 수업컨설팅 모임 참가자들로부터 좋은 호응 -
인천연화초등학교는 3.31일 오후 컴퓨터실에서 정재흥교장을 비롯한 교직원 51명이 참석한 가운데 교사의 전문성 향상과 수업컨설팅에 대한 자체연수를 실시 참가 교사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었다.
본교 강은희부장교사의 『좋은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중심의 수업설계』라는 주제로 연수가 있었는데 강 부장교사는 “좋은 수업을 위한 요소로 수업을 실행하기 전 충실한 교재연구 아래 수업설계가 먼저 이루어져야할 것이며, 수업설계 자체가 교육과정에서 의도하는 바를 반영하지 못하였다면 수업 활동이 아무리 활발하고 재미있는 수업이었다고 하더라도 학습목표를 제대로 성취했다고 볼 수 없을 것"이라며 "교수-학습 지도안을 중심으로 수업설계를 하면서 학습목표와 관련된 교육과정은 무엇을 어떻게 고려해야하는지 교육과정 중심으로 수업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사례를 들어가며 수업개선에 대한 연수를 실시 참가자들로부터 지식을 공유하고 고민을 나누는 자리로 시종일관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또한 학년별, 경력별로 다양한 동료장학모임을 결성, 일회적인 참관이 아닌 평시 상호 협의를 위한 통로를 활성화하고 있는 연화초등학교는 수업 품질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며 이는 바로 학생들의 능력 및 인성 향상과 학교에 대한 신뢰 형성으로 이어져 공교육 기능강화라는 근본적인 목표에 부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정재흥 교장은 “재구성 등 모든 수업과 관련한 고민은 교육과정에서 출발하여야 하며 능력 향상을 위해 평소 동료교사를 중심으로 상호 컨설팅 모임을 활성화해 “수업에도 명품바람이 부는 연화초교!”화 하는데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