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안산초(교장 조성덕)에서는 개학일부터 학생들과 각반 담임교사가 색다른 약속을 실천하고 있어 귀취가 주목되고 있다.
5대 학습 약속 지키기는 가르치는 방법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으로 좋은 수업 실현을 위한 학습 방법을 개선하고, 학습자의 역할 증진을 통한 적극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 및 수업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도입되었는데 평소에 시범, 연습을 통한 집중 지도와 평상시의 지속적인 지도로 습관화하고 학습 약속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여 학년·학급 특성에 따라 창의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5대 학급 약속 지키기는 특별재량활동 시간에 자기 주도적 학습 방법을 훈련하고 평상시에는 수업시간을 활용하여 수업 약속을 실천하고 있는데. 학생들의 습관이 고쳐지지 않고, 기초기본훈련이 되어 있지 않으면 학력 향상에 문제점이 된다는 분석에 따라 약속을 통해 학생들의 기본 습관을 변화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기본 학습 약속은 ▲예습·복습 충실히 해오기 ▲수업 시작 전 학습 준비하기 ▲학습문제를 확실하게 알아두기 ▲수업에 집중하여 적극 참여하기 ▲학습정리를 잘하여 결과를 확실하게 알기 등 총 5개로 나뉘었으며 세부 약속과 교사의 지도 활동에 대한 세부 약속이 세워져 있어 기존의 학급 경영을 강조하고 있으며
6학년 문영찬학생은 "개학해서 학습 약속 지키기를 하니 평소에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항상 생각이 나고 실천하게 된다. 학습 방법을 알고 나니깐 공부도 더 잘 되는 것 같다."고 말했음 조성덕 교장은 "초등학생의 경우 중·고등학교를 진학하기 위한 기초기본 습관을 기르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학습에 대한 기본 자세가 바로 잡혀 있어야 수업을 할 때, 혹은 스스로 공부를 할 때 공부에 집중할 수 있다. 5대 학습 약속 지키기 운동은 지속적인 실천과 강조를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여 학력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