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육과학연구원(원장 이행자)은 18일 인천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430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사이버가정학습 인천e스쿨을 활용한 학력신장 방안'에 대한 연수를 실시하였다.
인천e스쿨 학부모 연수는 6월 20일까지 관내 9개 기관의 연수시설을 활용하여 총 24회에 걸쳐 1만2293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하게 되는데 그동안 학생들이 인천e스쿨에서 제공하는 수준별 학습 콘텐츠를 활용하고, 현장 교사들이 학생들의 사이버 학습을 관리해 줌으로써 서비스 만족도(73.6%)가 높아졌고 학력향상에 도움이 되었다(62.7%)는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듯 올해 학부모 연수 신청자가 4배나 급증하였다.
특히 2010년에는 약 3000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한 바 있으며 사이버가정학습은 전국 초·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는 수준별 맞춤형 온라인 학습 서비스다.
인천e스쿨은 회원 수가 무려 38만명에 이르고 있으며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5개 과목을 중점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수준별 콘텐츠를 활용하여 학습하는 방법 이외에도 학습자에 대한 학력 수준 및 학습 습관을 진단·분석하여 개인별 맞춤학습 자료를 제공하는 학력진단서비스, 논술첨삭지도교실 운영, 교과 및 진로·진학지도 상담, 학력평가 문항을 활용한 실력 키우기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학부모 원격교육, 차세대 이러닝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 개발, 16개 시도 공동으로 개정교육과정 학력평가 문항 개발 등의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학부모 연수를 통해, 사이버가정학습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여 참여를 유도하고 사교육비 경감, 지역간 계층간 교육격차 완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학습능력 신장을 통해 학력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