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갈월초등학교(교장 이인홍)는 6학년 어린이 158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직업 환경을 직접 경험하여 미래 바람직한 직업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잠실에 위치한 세계적인 어린이 직업체험 테마파크인 'KidZania'(키자니아)로 1일 진로체험학습을 다녀왔다.
이 날 어린이들은 키자니아의 다양한 직업 코너를 직접 체험해보면서 자신의 적성과 비교해 보고 평소 경험하기 어려운 직업 환경들을 직접해보며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혔다.
또한 돈을 벌고 쓰는 체험을 통해 경제와 직업과의 관계 및 소득·소비 활동을 스스로 터득하고 노동과 돈의 가치를 실제 삶처럼 배우게 되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
6학년 고유진 학생은 돈을 쓰는 것보다 버는 것이 더 재미있어 봉사에 관련된 직업 분야를 열심히 체험해 많은 키조(키자니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화폐)를 남겼다고 좋아했다. 그리고 다양한 직업체험과 놀이를 하면서 다른 친구들과 함께 서로 어울리는 사회성도 배울 수 있었으며, 체험활동을 통해 리더십, 창의성도 기르는 계기가 되었다.
어린이들은 이날 체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미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배우게 되었고, 사회와 경제를 이해하게 되고 자신들의 직업을 생각해 보는 소중한 진로체험의 계기가 되었다. 어린이들이 이곳저곳 다니며 즐겁게 체험하는 모습을 지켜본 지도 교사들도 이번 진로체험학습을 통해서 이론적으로만 알고 있던 직업 세계를 직접 체험하며 자신들의 꿈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모습에 기뻤고 보람이 있었다고 한다.
갈월초는 학생들이 이번 직업체험학습을 통해 자신의 흥미에 맞는 일과 직업을 알아보고, 나아가 미래의 진로를 계획하는데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진로지도 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