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에 6학년 음악전담을 맞게 되었다. 6학년 2학기인 만큼 음악적인 기초 이론도 어느 정도 알고 있고 악기 기능이 많이 향상되어 있으리라고 생각하고 수업에 임하였다. 수업내용은 프랑스 민요, 다장조의 3/4박자 곡 ‘낭트다리 위에서’ 리코더 3중주 3차시 중 1차시를 하였다.
출발점 행동을 고르게 하기 위하여 리코더 잡는 법과 부는 자세를 설명해 주고 3/4박자 주요리듬을 리코더로 ‘낮은 도’에서 ‘높은 파’까지 따라불도록 하며 하나하나 지도하였다. 이 정도면 충분히 리코더 운지 지도가 되었다고 보고 본 곡으로 들어가 리코더 3중주곡을 파트별로 지도하였다. 두 도막 형식의 곡이지만 8마디가 반복이 되므로 6학년으로서는 그다지 어렵지 않은 곡이었다.
리코더 운지를 아무렇게나 하여 이상한 음을 내는 어린이들이 다소 있었지만 첫 시간이어서 다음시간에 보완하려고 막 수업을 끝내려고 할 즈음에 한 학생이 손을 들었다. 그리고 다소 불만이 섞인 말로 선생님이 계이름을 안 가르쳐 주어서 리코더를 못 불겠다는 것이었다. 다장조 계이름이어서 악보를 보고 리코더를 한 줄씩 따라 불게 하였는데 칠판에 계이름을 써 주지 않으면 리코더를 불지 못한다는 말이었다. 주변의 몇몇 아이들도 자신들도 그렇다는 표정이었다. 이런 황당한 일이...계이름을 읽지 못하는데 리코더가 어찌 되겠는가? 6학년 교실에서 다장조의 계이름 ‘도레미파’부터 가르쳐야하니 이를 어쩌랴.
6학년 1학기도 아니고 2학기인데 이런 일이 눈앞에 일어난 것이다. 그 학생은 얼마나 답답한 마음에 손을 들고 그와 같이 말을 했을까? 그러고 보니 리코더를 입에 물고 있을 뿐 악보를 보고 불지 못하는 어린이들이 제법 되었다. 3학년부터 음악을 일주일에 두 시간씩 해 왔는데 6학년 학생들 중에 다장조 계이름을 읽지 못하는 음악부진학생이 있다는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국어와 수학, 영어 부진학생만 신경을 쓰는 사이 음악 부진학생은 구제받지 못한 채 6학년까지 올라온 것이다.
초등학교 교실의 오르간이 창고 앞으로 간지 이미 오래 되었다. 교사들이 음악시간에 노래 한 곡을 지도하기 위하여 얼마나 많은 시간을 오르간 연습을 하곤 하였는가? 또 음악이론도 칠판에 판서하며 철저히 지도 하였었다. 클릭 하나로 쉽게 음악을 가르치고 배우는 것은 그만큼 쉽게 잊어버리게 된다. 다른 과목과 같이 열정으로 음악을 가르치지 않는다면 음악부진학생은 얼마든지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을 교사들은 인식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