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의 목적은 기계를 만드는데 있지 않고 사람을 만드는데 있다는 장자크루소의 말처럼 학생들은 부모나 선생님이 앞에서 가르치는 대로 성장하지 않고 부모와 선생님 뒤에 따라 오면서 저절로 배우는 것처럼 “교사가 변하면 학생은 변한다!”는 명제는 예나 지금이나 동일하다. 본교는 경상북도에서 유일한 여자공업계 특성화 고등학교(학교장 하애덕)로서 천연 잔디 운동장과 꽃과 나무들이 풍성한 아름다운 학교 환경을 자랑한다.
이에 2013학년도 본교 역점시책으로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혁신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대두되면서 감사 나눔과 QSS(Quick Six Sigma)혁신 활동을 통한 올바른 인성함양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학생들은 자신의 미래 꿈과 비전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한마음이 된 교사들도 학생들에게 발전적 미래를 열어 주고자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불어 포항시와 연계한 감사 나눔 운동 시범학교로 지정되어 인성교육 프로그램 감사우체통 운영, 감사 칭찬 릴레이, 감사 쪽지 달기 등 다양한 방식의 감사 나눔을 학교곳곳에서 펼쳐지며 사제 간의 긍정적인 대화는 서로에 대한 관심과 사랑, 배려, 존중, 봉사로 이어져 앞으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감사 나눔 운동은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으로도 이어져 가족들에게 감사편지 쓰기와 감사일기 쓰기활동으로 감사한 마음을 전하면서부터 가족들과의 대화가 눈에 띄게 늘고, 학교성적 향상과 인성교육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 된다.
감사 나눔 활동이 마음을 깨끗이 하는 혁신활동이라면, QSS(Quick Six Sigma)활동은 바로 환경을 깨끗하게 정비하는 혁신활동을 말한다.
즉 QSS(Quick Six Sigma)혁신 활동은 교무실 근무환경 개선과 물자 절약을 습관화하고, 정보 공유를 통한 조직의 적응력을 신장시키고, 교사들이 정리 정돈에 솔선하여 앞장서며, 학생들 또한 교실과 실습실에서 정리 정돈을 습관화 해 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QSS(Quick Six Sigma)혁신 활동은 학생들의 기본 소양교육 증진에도 크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며 특히, 졸업 후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인성이 바른 기능인을 필요로 한다는 중요한 목표를 학생들 스스로가 재발견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