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여전고(교장 하애덕)는 산업체 맞춤형 및 실 무형 여성 기능인 육성을 목표로 해 방과 후 학교를 운영하고, 학년별 특성을 감안해 1ㆍ2학년, 3학년을 분리하여 실시하고 있다.
3학년은 공무원, 공기업, 해외 인턴쉽 등 사무직 취업을 위한 ‘취업 엘리트반’, 산업체 취업을 위한 기본소양 및 인ㆍ적성함양을 위한 ‘대기업 취업준비반’, 1ㆍ2학년은 장기적 계획을 마련해 학생 일인당 다양한 자격증 획득을 목표로 해 취득하지 못한 자격증 취득을 위한 ‘자격증 취득반’, ‘창업 및 특기적성 강화반’으로 학생의 수준과 산업체 취업을 위한 다양한 과정의 프로그램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에도 다른 특성화고등학교와는 달리 학생들의 특기적성 및 희망을 반영해 기본교과목 향상, 자격증 취득, 및 특기적성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방과 후 학교활동 참여로 인해 학생들에게는 자존감 및 성취감을 높이고 또한 사회적으로는 산업체 맞춤 인재 양성에 노력하고 있다.

포항여전고는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로 '교사와 학생이 함께 땀 흘린 보람과 희망을 발견'하기 위해 자신의 전공 실력을 맘껏 발휘할 수 있도록 4개과(전자정보, 메카트로닉스, 영상그래픽, 산업디자인)에 기능부를 편성 운영해 매년 도기능경기대회를 거쳐 전국기능경기대회에 참가해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2012년 경상북도 기능경기대회에 참가해 '금1, 은2, 동2개 메달 입상', 전국 기능경기대회에 참가 우수1 입상, '2013 자연재해포스터공모전참가 도 대회 최우수입상', 대한민국 청소년 UCC 캠프 대상수상 ,경북 청소년 동아리 활동 한마당 우수상(경북도지사상)수상, '2013년 경북 지방기능경기대회에 참가해 2종목(그래픽디자인, 제품디자인)에서 금1, 은1, 동2개'의 메달을 입상해 올10월 강원도 강릉에서 열리는 제48회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좋은 결과 거두기 위해 무더운 날씨에도 아랑곳없이 학생과 지도교사(김기수)가 혼연일체 돼 굵은 땀방울을 흘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