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여름방학 시즌 개봉박두. 피카소, 리히터를 넘어 나폴레옹과 진시황까지, 올 여름 미술 전시 진용은 무척 화려하다. 주요 미술관과 갤러리들이 7~8월, 관객을 대거 동원할 블록버스터 전시를 기획했기 때문이다. 명성만으로도 흥행을 보증할 만큼 유명한 대가의 작품을 앞세운 전시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열리는 방학을 겨냥한 전시들을 모았다.
대가의 '익살'을 체험한다
라파엘이 붓과 팔레트를 손에 쥔채 모델이었던 라 포르나리나(빵굽는 여자)와 정사를 벌이고 있고 커튼 뒤에는 교황 율리우스 2세를 비롯해 추기경, 그리고 판화 제작업자 피에로 크로믈랭크가, 침대 밑에는 라파엘의 성공을 시기하던 조각가 미켈란젤로가 숨어 이 광경을 훔쳐본다…. 이 유머러스한 작품은 파블로 피카소(1881-1973)가 87세 되던 해 만든 판화작품 '라파엘과 라 포르나리나' 연작의 하나로 성적, 예술적으로 무력해진 노화가의 심리를 나타내고 있다.
20세기 최고의 화가 파블로 피카소. 그 신화적 존재의 작품을 판화로 만나는 '피카소의 예술과 사랑'은 피카소의 가장 중요한 판화 모음인 '볼라르 판화집'과 '347 판화집'에서 뽑은 작품으로 꾸민다. 피카소의 익살스러움, 또 여성과 사랑을 향한 욕망이 유화 작품에서보다 더욱 직접적으로, 솔직하게 펼쳐진다. 9월14일까지 서울 호암 갤러리. (02)771-2381
'현대 미술'의 정수를 본다
먼저 'IN or OUT:네덜란드 현대미술전'. 네덜란드 정부가 하멜 표류 350주년인 올해 한국·네덜란드 교류의 핵심으로 꼽은 전시회다.
네덜란드의 대표적인 현대미술작가 12명의 작품이 선보인다. 옐 데이비스·리네케 딕스트라 같이 심리적 자아와 사회적 에고간의 갈등과 꿈을 다룬 작가, 로이 빌리보예·얀 디에트보스트 처럼 인종문제와 문화적 동화주의를 탐색하는 작가, 니하이펑처럼 문화적 혼성과 자신의 정체성을 묻는, 다른 나라에서 이주한 작가 등 크게 3부류로 나뉜다. 27일까지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동양의 고승을 연상케 하는 고요한 분위기가 압권인 독일 작가 볼프강 라이프가 푹푹 찌는 한여름 더위를 잊을 만한 침묵, 명상, 경이의 세계로 관객을 이끈다. 몇 년간 모은 꿀벌 밀랍으로 방을 만들고, 꽃가루를 채취해 쌓아놓기도 하는 라이프가 다른 차원으로의 문을 슬쩍 열어주는 전시 볼프강 라이프: 통로―이행. 전시장을 돌다 관객들이 도달하는 곳은 결국 각자 마음속 공간이다. 9월12일까지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02)2188-6000
서울 통의동 대림미술관에서는 '이 시대의 거장'으로 꼽히는 게르하르트 리히터(71)의 1960년대~1990년대 말 작품이 한꺼번에 등장한다.
'사진과 그림 사이에서, 게르하르트 리히터-조망'이라는 제목이 말해주듯, 사진을 베껴 그리거나 추상화를 그린 뒤 사진으로 촬영하는 등 사진과 그림의 손잡기를 통해 회화의 앞길을 닦은 리히터의 작품 세계가 펼쳐진다. 전통적인 평면회화의 힘을 만끽할 수 있는 전시다. 작품 27점은
리히터가 자신의 작품세계를 압축해 보여주기 위해 직접 고른 것들이다. 31일까지. (02)720-0667
황제의 '힘'을 느낀다
험준한 산비탈에서 두발을 번쩍 든 채 갈기를 휘날리는 백마. 그 위에 올라 탄 장군의 눈빛은 강렬하고 의상은 화려하다. 한 손을 번쩍 들어 '돌격'을 외치듯 앞을 가리키고 있는 인물은 나폴레옹. 이 유명한 그림의 제목은 '알프스를 넘는 나폴레옹'(1800~1801)이다.
9월 21일까지 서울 신문로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열리는 '나폴레옹과 조세핀' 전시회에 등장하는 이 그림은 자크 루이 다비드(1748~1825)의 작품. 지도자를 극도로 미화한 이 그림은 그러나 역사적 사실은 아니라고 한다. 미술평론가 이주헌 씨는 "그림에서는 나폴레옹이 말을 타고 군대와
함께 알프스의 생 베르나르 협곡을 넘고 있는데, 실제 나폴레옹은 부대를 먼저 보낸 뒤 말이 아니라 노새를 타고 산을 안전하게 넘었다"고 설명한다. 이번 전시는 프랑스 국립 말메종 박물관 소장품이 위주인데 나폴레옹의 칼과 의복, 왕실용품, 조세핀의 신발과 드레스, 보석을 비롯 회화, 조각 등 총 200여 점이 등장한다. (02)334-9948
2000년간 잠들어 있던 진시황의 지하세계가 10년만에 다시 한국을 찾았다. 10월26일까지 서울 코엑스 특별전시장에서 열리는 '미공개 유물특별전 진시황'. 중국 산시성(陝西省) 문물국 등이 주최하는 이번 전시에는 중국 국보급 27점을 포함, 162점의 진품 유물이 선보인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갑옷으로 무장한 진시황릉 병마용(兵馬俑) 틈에서 채색문관용. 2000년 처음 발굴된 실물크기의 문관용은 소매 사이에 양손을 넣어 맞잡고 있다. 허리 부분에는 숫돌과 칼이 새겨져 있다. 대나무로 만든 죽간에 글씨를 쓰던 당시 문서담당 관리들에게 글자를 새기는
칼과, 칼을 갈기 위한 숫돌이 필수적이었다. 얼굴과 손이 분홍빛으로 채색된 문관용의 출토로 진시황릉은 지상세계와 같은 문·무관이 함께 묻혀있는 곳임을 우리에게 알렸다.
612개의 돌 조각을 실에 꿰어 만든 무게 18㎏의 돌갑옷, 청동마차, 한나라 때 만들어진 도용 20여점도 함께 전시된다. 19일 진시황릉 신문물 강연회도 마련된다. (02)525-2999
<미술감상 제대로 하려면>
한 설문조사에서 미술관을 찾는 이유는 '자녀의 숙제를 위해서'라는 응답이 70%를 넘었다. 그러나 미술관을 찾기만 하면 목적을 이룰 수 있을까.
미술관에 간다고 저절로 미술품이나 유물을 감상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전문가들은 "교사나 부모가 아이들과 함께 미술관을 찾는 것이야말로 올바른 문화교육"이라고 주장한다. 많이 보고 많이 관찰하는 것이 가장 좋은 감상법이이며 미술관에 관한 책을 보고 실물과 비교해 보고 책에 나온 설명을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한다. 미술 감상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성곡미술관은 뮤지엄 교육연구소와 공동으로 '이야기가 있는 미술관 박물관'프로그램을 수시로 운영한다. 이번 여름방학에도 27일부터 8월17일까지 매주 일요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국립현대미술관과 국립중앙박물관의 소장품을 감상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한다. 2주 과정, 26일까지 매회 40명씩 선착순 모집한다. (02)723-65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