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복더위가 사라지고 있다. 밤을 이루지 못하는 열대야도 사라졌다. 새벽이면 시원한 바람이 찾아온다. 우리를 기쁘게 한다. 마음과 몸을 시원케 한다. 이제 새 마음으로 2학기를 맞이할 준비를 하게 한다.
최근에 우리를 슬프게 하는 뉴스가 있었다. 학교에서 일어나서는 안 될 성문제이다. 부끄러운 뉴스다. 이런 뉴스를 접할 때 우리의 마음가짐이 새로워져야 하겠다.
좋은 선생님은 어떤 선생님인가? 절제를 할 줄 아는 선생님이다. 성적 유혹에 대한 절제를 할 줄 아는 선생님이 지혜로운 선생님이다. 선생님의 실력이 자신을 성공한 사람으로 만들어주지만 절제라는 성품은 자신의 성공으로 지속적이게 만든다. 절제가 참 중요하다. 성공한 사람에게 찾아오는 것이 성적 유혹이다. 이로부터 자유하지 못하면 실패한 자가 되고 만다.
선생님은 본은 보이는 자다. 선생님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자다. 선생님은 학생들을 움직이는 자다. 선생님은 학생들을 훈련하는 자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좋은 인품을 지니도록 하는 자다. 선생님이 본을 보이지 않으면 학생들은 본을 받지 않는다. 본을 보이기 위해서는 자신을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 자제할 줄 알아야 한다. 절제할 줄 알아야 한다.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선생님은 우선 자신을 가르칠 줄 알아야 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움직이기 전에 먼저 자신을 움직이는 선생님이 되어야 한다. 다른 사람을 훈련시키기 전에 자신을 훈련하는 선생님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 좋은 선생님이 될 수가 있다.
세상을 변화시키고 학생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열망을 가지고 있는 선생님은 우선 자신을 변화시키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학생도 세상도 변화시킬 수가 없다. 더 나은 세상, 더 아름다운 세상, 더 빛나는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열망을 가진 선생님은 우선 자신을 변화시키는 데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세상을 변화시키려는 사람이 있거든 자신부터 변화시키라고 말했다. 자신을 정복하지 못하면 아무것도 정복하지 못한다. 자신을 이기지 못하면 아무것도 이기지 못한다. 최초로 에베레스트 산을 정복했던 에드먼드 힐러리 경은 우리가 정복한 것은 산이 아니라 우리 자신이라고 말했다. 자신을 정복해야 좋은 선생님이 될 수 있다.
자신을 정복하기 위해 자신을 알아야 한다. 자신의 가장 약한 점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는 것이다. 자신이 여자에 약하면 여자를 경계하는 힘을 길러야 하는 것이다. 다양한 유혹 때문에 힘들어하는 이는 자신의 절제하는 훈련을 철저히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또 언제 넘어질지 모른다.
욕심을 버리는 연습을 해야 한다. 탐욕은 가장 경계해야 할 부분이다. 지나친 욕심을 버리고 절제함으로 자신을 다스리는 선생님은 좋은 선생님이다. 더 이상 어리석은 행동을 삼가야 하고 피해야 한다. 그렇게 해야만 학생들을 잘 가르칠 수 있고 선생님을 따르게 되며 선생님을 닮고 싶어한다.
유혹을 이기고 탐욕을 물리치며 절제하는 것만이 좋은 선생님으로 오래 남을 수 있다. 자신을 부끄럽게 만드는 행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 의심받을 만한 행동도 해서는 안 된다. 마음부터 바꾸어야 한다. 자신을 더럽히는 생각이 떠오르면 그것을 처음부터 잘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부끄러움과 수치를 당할 수밖에 없다.
자신을 쓸어뜨리려고 하는 유혹은 평생 계속된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자신이 음욕의 늑대로 변화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욕체의 욕망을 끝이 없다. 그것을 물리칠 줄 아는 이는 지혜로운 자다. 성욕을 제어할 능력을 가진 자가 진정 실력이 있는 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