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재완(경기 안양 근명여자정보산업고 교사>
지식정보화 사회와 학교교육
ICT의 급속한 발달은 정보 사회에 대한 논의를 넘어서 지식 사회에 대한 논의를 촉발시키며, ICT를 활용한 새로운 지식 창출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정보화촉진기본법 제2조에 의하면, ‘정보화’란 ‘정보를 생산 유통 활용하여 사회 각 분야의 활동을 가능하게 하거나 효율화를 도모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의미의 정보화는 새삼스러운 것이 아니다. 정보의 유통과 활용은 어느 시대에나 있었다. 그러나 지금 시대를 ‘정보화 사회’ 혹은 ‘정보사회’라고 부를 때 그것은 특수한 의미를 가진다.
최근의 정보화는 디지털화, 네트워크화, 하이퍼텍스트화로 요약할 수 있다.
디지털기술의 발달은 문자는 물론이고 음성이나 영상정보까지를 모두 컴퓨터를 통해 처리할 수 있도록 0과 1의 2진법의 조합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일단 디지털화된 정보들은 원래 모양의 차이와 상관없이 동질성을 갖는다. 따라서 디지털화된 정보가 갖는 정보의 표준화와 상호호환성의 극대화는 정보의 통합적 처리를 가능하게 하는 동시에 검색능력을 증대시킨다.
네트워크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지구촌 전체를 연결하는 네트워크의 출현은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새로운 차원을 열어놓았다. 과거 단순한 텍스트 또는 음성만을 전하던 통신기술이 이제는 멀티미디어 정보까지 실시간으로 세계 어느 곳으로든 전달하는 수단으로 급속히 발전했다. 이러한 통신기술의 발달은 시간과 공간을 압축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의 양과 속도, 그리고 범위를 비약적으로 증대시키고 있다.
또한,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하이퍼텍스트는 수많은 링크들로 구성된다. 이 링크는 다른 텍스트와 연결되는 결절점(nodal point)이다. 어느 링크를 클릭하느냐에 따라 이용자들은 하나의 텍스트 속에서 서로 다른 무수한 텍스트로 옮겨 갈 수 있다. 따라서 텍스트의 구조는 비선형적 구조를 가지며, 이용자는 자신의 목적과 이해도에 따라서 서로 다른 텍스트를 접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보통신 혁명의 시대에 바람직한 교육의 모습과 추구하는 인간상도 변하고 있으며, 학교교육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활동의 유형과 방법도 새롭게 연구되어지고 있다.
지식정보화사회(knowledge-information-society)로 표현되는 새로운 사회는 접속 가능한 지식을 응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만드는 사람, 상사의 지시나 고정관념의 형식과 틀을 탈피하고 자율적인 판단에 따라 정보를 생산하고 일을 수행하는 사람을 요구하게 되었다. 교육과 사회의 변화는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교육’이 지식정보화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적 개념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으며, 학교에서의 교육 방법도 달라질 수밖에 없게 되었다. 교육정보화를 적용하고 있는 국내외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효율적인 ICT 활용 교육이 우리 교육에 던지는 합의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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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서비스의 기능별 활용
인터넷 서비스(web)의 학습에서의 도구적 활용가치와 방안은 LAN, WAN, MAN 등 네트워크의 완성에서 찾을 수 있다. 이것은 정보화 사회를 촉발하게 된 기술적 발달의 중요한 환경이며, 개별 컴퓨터에 의해서 생산된 정보들(비트)은 네트워크를 통해서 유통 공유될 때 더 큰 정보를 창출하게 되며, ‘지식정보저장창고(knowledge-information storage)’가 형성되어, 창조적인 교육매체로 활용된다.
학습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인터넷 서비스의 주요 활용 용도는 ①의사소통 도구 ②발견·탐색도구 ③지식·경험구성 도구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기능별 여러 가지 서비스를 이용하여 정보검색과 의사소통, 자료공유의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실제와 연관성을 갖는 프로젝트 중심 학습(project-based learning with practical relevance)
현실과 밀접한 범교과적인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교재와 인터넷 등의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체계적인 프로젝트 형태의 학습 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특정 교과만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이 아닌 범교과적인 주제, 범교과적 활동을 통한 수업을 수행한다.
미국의 ‘태양 에너지 실험’ 프로젝트
[On-line][Available]
http://gsh.lightspan.com/
참여 학교는 간단한 태양 에너지 실험을 하게된다. 데이터는 공유되어 위도와 기후별로 서로 비교하게 된다. 다른 태양 에너지 자료도 공유될 것이다.
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다음과 같은 종류의 문제에 답해 보도록 한다.
① 두 캔 속의 물 온도는 얼마나 높아지는가?
② 가장 높은 온도에 도달하게 되는 것은 측정한 계절과 상관 있는가?
③ 가장 높은 온도에 도달하게 되는 것은 측정한 곳의 위도와 상관 있는가?
④ 매일의 날씨는 두 캔 속의 물 온도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전자우편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면서 연구하고 결론을 도출해 보는 간단한 과학 프로젝트들이다. 이를 통해서 학생들에게 실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상황들을 과학적인 눈으로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연구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문제 중심 학습(PBL)
실생활과 연관된 문제 상황(과제)을 인터넷 등을 통해 얻은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해결 방법을 찾아냄으로써 실생활과 연계된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을 활용한다.
협력 학습
on-line과 off-line을 병행한 적극적인 협동 학습, 교실과 학교의 지역적 한계를 넘어선 협력 학습을 추구하는 성향이 강하다. 우리 나라에서는 전반적으로 각 교과별 차시 내에서의 소규모 혹은 산발적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점차 ICT 활용 시범학교 및 에듀넷 등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대규모 프로젝트 형태의 온라인 협력학습이 시도되고 있다.[PAGE BREAK]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형태(self-directed forms of learning)
교육정보 공동이용 통한 교육정보검색 시스템
교육정보의 공동 이용은 교육정보화를 이루기 위한 가장 중요한 과제의 하나이며 양질의 교육 자료 개발·다양화를 위한 필수 도구이다. 특히 웹상에 존재하는 정보 자원은 수백만에 이르고, 상업용 검색 엔진의 비효율성으로 인해 필요한 정보만을 찾는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검색 결과는 수적으로는 많지만 정확성은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이용에는 많은 시간 투자가 필요하다. 현재 미국, 유럽 연합, 호주 등 주요 선진국은 교육정보 공동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중이다.
미국의 GEM(The Gateway to Educa tional Materials)은 대표적인 온라인 교육정보검색 엔진인 ‘The Gateway(
http:// www.thegateway.org)’를 탄생시켰다.
The Gateway는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교육 자료, 유·초·중등 교육에 필요한 자료, 교육자의 인터넷 정보 탐색 과정 등을 면밀하게 연구하여 개발되었다. The Gateway는 이용자에게 수업 계획, 교육적인 웹페이지, 판매 도서, 국가 박물관 등 다양한 형태의 교육 자료를 내용 전체, 키워드, 제목 등에서 검색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주제별, 교육 과정별, 학년별로 분류 검색도 할 수 있게 하였다. The Gateway를 통해 검색되는 자료는 참여 기관 전문가에 의해 분석, 평가, 목록 작성이 이루어진 것이다. 이를 통해, 필요치 않은 정보 혹은 가치가 낮은 정보를 걸러주기 때문에 이용자의 시간과 노력을 대폭 절감시켜 준다. 그리고 이용자는 학년 등과 같은 특수한 제한자를 사용해 검색을 제한함으로써 시간을 더욱더 절감시켜 준다.
교육인적자원부도 2002년 6월 17일(월)부터 자체에서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각종 교육관련 자료를 데이타베이스화하여 종합교육자료실 ‘지식정보센터(
http://library.moe.go.kr)’에 탑재하고 이를 일반인과 부내 직원들이 인터넷으로 검색·열람할 수 있도록 서비스에 들어 갔으며, 전국 16개 시·도교육청의 교육정보연구원의 교육정보 공유체제 서비스를 개통하였다.
사이버 원격 수업과 웹 코스웨어
웹 코스웨어란 인터넷 상의 분산 하이퍼미디어 정보 시스템인 웹을 이용하여 교육 내용을 다양한 형태로 주고받을 수 있는 교육용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웹기반 교육(WBI : Web Based Instruction)의 발달은 컴퓨터 네트워크 공학의 발전과 그것의 교육적 활용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가장 쉽고 인기있는 방법인 웹의 등장과 함께 인터넷은 가장 중요한 교육의 수단으로 교사들에게 인식되고 있다.
코스웨어(courseware)란 ‘코스(course) 와 ‘소프트웨어(software)’의 합성어로서 컴퓨터를 통하여 특정한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용 프로그램으로 학습 내용이 담겨진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주로 원격지에서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수업 형태로 진행되며, 웹코스 웨어가 개발되어 학습자에게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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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의 교육적 활용
구텐베르크에 의해 금속활자가 등장했을 때, 그 당시 많은 사람들이 활자에 의한 지식 전달이 새로운 문화사조를 몰고 오게 될 것이며, 종국에는 면대면 학습과 대화와 토론에 의한 당시의 지식 전달 학습은 종언을 고하게 될 것이다고 예측했다. 그러나 출판물에 의한 지식 전달은 토론과 면대면 교수-학습방법을 더욱 발전 시켜주었고, 현재까지 이르고 있다.
이와 같이 일부는 ICT 활용 교육으로 학교와 교사의 역할이 없어질 것으로 예단하며 경시(?)하기도 하는데 이는 참으로 어리석은 예견임에 틀림없다.
ICT 환경과 지식정보화사회에서 교사와 학교는 더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감당할 것이고 오히려 지금보다 더 활발하고 효율적인 교육방법이 적용되어 실시되고 교육은 더 중요시될 것임을 확신한다. 그러나 기존의 폐쇄적이던 학교는 개방화·다양화되고 특성화될 것이다. 이 경우 학교와 교육의 경계는 전통적인 지리의 개념인 국경과 시간까지도 초월하여 이루어 질 것이다. 따라서 교육체제 역시 사회체제와 연계하여 거대한 학습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될 것이다.
지식정보사회의 가장 대표적인 모습은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ICT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는 곧 학교 교육에서의 ICT를 활용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학교의 여러 모습을 변화시키게 될 것이다. 즉, 교육에서의 ICT 활용은 단순하게 교육의 일부분이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전체적인 모습에서 혁신을 가져오게 될 것이다.
초중고에서의 학교교육 활동의 목표는 교과를 통해 교사와 학생이 상호작용하면서 인간을 형성해 가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해당교과(또는 학습내용)를 왜(why), 무엇을(what), 어떻게(how)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합당한 해답을 학습자와 교수자 스스로에게 제공해 줘야 한다. ICT환경에서의 교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은 창의력과 사고력을 기르는 학생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을 구현하는 것이다.
또한, ICT 환경에서 교사는 특별한 학생에게 특별한 경험을 부여하는 특별한 교사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특별한 교사가 되기 위한 개별적인 교실수업개선 노력이 필요하며, 특별한 교수-학습 설계도를 갖추어 수업활동을 진행할 때 전문성을 인정받는 교육 주체로 바로 설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