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주말, 집에 있기보다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체험활동을 해보는 건 어떨까. 하지만 막상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그 고민을 확실하게 해결해 줄 다양한 프로그램이 지역마다 마련돼 있다. 종류도 다양해 학생들이 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선택해 참가하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천년의 빛 <나전칠기>
통영의 대표적인 전통문화체험활동이다. 한국의 전통공예인 나전칠기에 대한 소개를 통해 조상의 뛰어난 예술성과 창의력, 장인정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자신이 그리고 싶은 그림, 무늬, 글자 등을 넣어 만든 세상에 단 하나뿐인 작품들을 만들며 나전칠기의 제작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요즘은 간단하고 편안함만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는데 스스로 만드는 경험을 통해 작은 작품이라도 많은 과정과 수고로운 단계를 거쳐야 하나의 작품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깨닫는 계기가 될 것이다. 특히 전통문화를 이어나가는 장인정신을 이해하고 문화적 자긍심을 가지게 된다.
아.가.페(아이들과 가족들과 페달을 밟고)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잠시나마 입시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자연에서 가족들과 자전거를 타며 자연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또한 부모와 자녀 간의 부족한 대화를 나눌 수 있고 가족구성원의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신나는 토요일 ‘Happy Fun Day’
청주시청소년수련관에는 스포츠클라이밍, Ess 보드 등 다양한 활동들을 준비하고 있다.
쉽게 접할 수 없는 스포츠클라이밍은 자연 암벽 등반의 시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도전의식과 모험심을 배양해 준다. 특히 어려운 등반 과정을 통해 강인한 정신력과 신체 발달을 도모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유연한 허리와 균형감각을 키울 수 있는 Ess 보드를 타는 요령과 기술을 습득할 수도 있다.
동백섬愛 자전거路 올래
부산 동백섬의 올래길을 따라 걸으며 부산의 역사를 알아보고 스포츠를 통한 여가활동의 의미를 생각할 수 있는 또래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청소년들의 여가 활동을 위한 스포츠로 자전거를 배우며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고도 600년의 발자취 - 가족과 함께하는 서울 성곽 트레킹
고도(古都) 600년 서울의 성곽을 통해 도성(都城) 안의 우리 문화유산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재조명할 수 있으며 서울 성곽을 가족과 함께 트레킹하며 돈독한 가족애를 느낄 수 있다.
특히 성곽을 완주했다는 성취감과 더불어 성곽 주변의 자연 환경에 대한 소중함도 깨달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