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수원 곡정초(교장 김석진)의 환경 동아리 곡정초 푸른하늘지킴이 아이들은 수도권 대기환경청에서 주관하는 친환경 교통주간(18~22일)동안 자전거, 대중교통 등 친환경적 교통수단을 이용을 통해 대기오염 물질도 줄이고 온실가스 배출량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교통문화’가 확산되도록 하기 위해서 친환경 교통주간 홍보 및 실천 이벤트 행사를 실시했다.
단순한 홍보행사 보다는 적극적인 실천을 유도 할 수 있도록 실천을 강조하는 이벤트 행사를 진행하기로 하고 일주일 전에 친환경 교통을 위한 실천 방안을 홍보하고 대중교통 이용하기, 자전거 이용하기, 가까운 거리 걷기 등의 실천을 한 친구들에게 친환경 교통을 이용하면 좋은 점에 대한 홍보문구를 부착한 목캔디를 선물로 주기로 하고 이벤트 행사에 필요한 물품 및 행사판을 제작했다.
곡정초 푸른하늘지킴이 친구들은 2017년 9월 22일 금요일 아침 8시 10분부터 학교 건물 앞에서 친환경 교통 주간 적극적으로 친환경 교통 수단을 이용을 실천한 친구들에게 선물을 나눠 주는 이벤트 행사를 진행했다.
걸어다니기, 가까운 거리는 자전거로 다니기, 자가용 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등의 실천판을 설치해 놓고 친환경 교통을 실천한 친구들은 포스트잌에 자신이 이용한 경험을 적어서 실천판에 붙이도록 안내하고 붙인 친구들에게는 실천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푸른 하늘지킴이 아이들이랑 마련한 홍보문구가 부착된 목캔디를 나눠줬다.
일주일 동안 적극적으로 실천한 아이들이 많아서 실천판에 붙이는 곳이 부족할 만큼 곡정초 친구들이 적극적으로 친환경 교통을 이용하고 친환경 도시 만들기에 적극 동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와 더불어 환경보호를 위한 방법 및 환경보호에 대한 의식을 높이기 위해서 만든 환경 보호 관련 피켓을 들고 ‘깨끗한 환경은 우리 손으로’, ‘ 분리수거를 잘 하자’, ‘ 우리 고장의 우시장천을 지키자’ 와 같은 구호를 외치면서 함께 환경에 대해 생각하고 실천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를 준비하고 진행한 곡정초 푸른하늘지킴이의 최정우 학생은 “ 이번 행사의 의미를 알고 곡정초 친구들이랑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준비를 하면서 사실 조금 힘들기도 했지만 오늘 행사장에 서 있을 곳이 없을 정도로 많은 친구들이 모여 들었고 자신의 실천 내용을 포스트 붙이면서 적극적으로 호응해 주는 모습에 너무 기분이 좋았어요. 그리고 친구들이 와서 환경동아리 활동의 참가 방법에 대해서도 물어보기도 해 자세히 설명해 주면서 더욱 제가 하는 이 환경과 관련된 활동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다시금 생각할 수 있었어요. 다음에도 곡정초 학생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캠페인 활동을 많이 진행했으면 좋겠어요.” 라고 이야기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