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지필평가 측정, 지필평가 널리 쓰여
강·약점 지능 파악으로 직업 선택에 도움
다중지능 측정 방법에는 크게 지필 평가와 수행 평가의 두 가지가 있다. 수행 평가는 일상생활을 관찰하고 과제물을 점검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포함하는 검사로서 장시간의 관찰과 실험을 통해 그 결과를 얻는 것이다. 즉, 어떤 한 과제를 다중지능의 8가지 영역에 맞춰 해결하도록 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현재는 교육 현장에서 부분적으로만 쓰이고 있으나 다양한 분야에서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중적으로는 지필 검사가 그 편의성 때문에 널리 쓰이고 있으나, 이것 나름대로 문제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지필검사는 예컨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되어있다.
1. 사람들은 나에게 운동을 잘한다고 한다.
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별로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대체로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먼저 이 진술된 문장에 대해서 주어진 답지 5개중에 자신과 가장 가까운 항목 하나를 고르게 하는 것이다. 이 질문은 신체운동지능을 재는 문항이다. ‘매우 그렇다’를 고를수록 신체운동지능이 높은 것이며 ‘전혀 그렇지 않다’를 고를수록 신체운동지능과 거리가 먼 것이다.
8개 지능별로 이와 유사한 질문이 7개씩(총56문항) 제시되는데 ‘매우 그렇다’ 쪽으로의 반응비율이 많은 지능이 그의 강점지능이 되며, 가장 적게 반응을 보인 지능이 그의 약점지능이 된다. 이러한 지필검사식 다중지능 테스트에 관심이 있는 독자는 졸저 ‘지력혁명’의 부록 부분을 참고하기 바란다.
다중지능 프로필을 작성해 보면 그동안 알고 있던 자신의 모습과 검사 후의 모습이 같은 사람도 있을 것이고 전혀 다른 사람도 있을 것이다. 다중지능 평가 결과가 만족스럽든 만족스럽지 않든 간에 중요한 것은 지금부터이다.
구체적으로 A라는 학생의 다중지능 프로필을 직업과 관련하여 살펴보자. 8개 지능별로 10점 만점의 다중지능 검사에서 각 지능의 점수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논리수학지능(9점), 자기성찰지능(8), 인간친화지능(6), 음악지능(6), 언어지능(4), 공간지능(4), 신체운동지능(3), 자연친화 지능(2).
만약 A가 영업 사원이라면 이런 다중지능 프로필은 그의 직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논리수학지능’이 높으므로 고객을 만났을 때 논리적이고 설득력 강한 영업 활동을 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A가 배우가 되고자 한다면 어떨까. 배우에게 필요한 대표적 지능인 ‘신체운동지능’이 매우 낮으므로 그의 도전은 고전을 면치 못할 수도 있다. 이처럼 자신의 강점 지능과 약점 지능을 파악하면 앞으로 어떤 직업을 선택해 어떻게 일을 해나가야 할 지 보다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