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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쓰는 교사론> 우수와 경칩의 교육학

"일 년 농사를 준비하는 농부들이 밭두렁의 병해충 태우는 절기. 우리도 채비를 갖추고 우리와 함께 살아온 '오만과 편견을' 진정 박멸해야 할 시점이다. 더욱 2월은 근심걱정이 사라지고 마음이 평화로워진다는 '자수정'의 계절이기에."

겨울방학도 끝나고 모든 학교가 개학을 했다. 항상 이맘때면 학교는 늘 어수선하다. 졸업식을 진행하느라 교사들은 나름대로 분주하고, 아침 일찍 등교한 아이들 역시 수업은 뒷전으로 떠들어댄다. 선생 역시 새로운 인사 소식과 업무분장으로 뒤숭숭하다. 이렇듯 선생이나 아이들은 으레 그러려니 하고 이 시기를 보낸다. 이게 덤으로 얻는 학년말의 선물이기에.

선생들은 쉬는 시간이면 볕이 잘 드는 창가에 모여 방학 동안의 안부를 물으며 수다를 한다. 좋게 말하면 일종의 티타임인데, 누가 승진해서 어디로 갔고 누구는 부장이 되었고, 내가 맡은 업무는 뭔데 영 죽을 맛이라는 둥 자조와 불만의 소리가 싸늘히 들린다. 입춘이 지나면 얼었던 강도 풀린다는데, 우수(雨水)를 앞두고도 교육현장이 을씨년스럽다.

언제부턴가 교단의 분위기가 예전 같지가 않다. 애정의 결여일까. ‘너는 너, 나는 나’라는 생각이 서로 전이되어 경영자와 평교사, 교사와 학부모가 상생이 아닌 상극의 대상이 된 느낌이다. 교사와 아이와의 관계도 형식적이다. 감사와 존경과 사랑은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가 되었다. 졸업을 하면서도 아쉬워하지 않는 아이들. 디카로 담임과 마지막 추억을 담기는커녕 그저 머리에 하얗게 밀가루를 묻히고 희희낙락거리다가 썰물처럼 빠져나간다.

삼년 내내 학교에 오지 않는 학부모. 그 부모들은 졸업식날 학교에 와서 담임과 마주칠까봐 서둘러 아이와 사진 몇 장 찍고 휑하니 가버린다. 담임과 마주친다하더라도 얼른 딴 데를 본다. 서둘러 식당을 잡고 점심을 먹어야 하기 때문일까. 예전에는 졸업가를 부르다 눈물을 훔치는 아이들도 서넛은 있었는데, 지금은 졸업식이 야시장이다.

감동이 없는 불만의 시대. 진보와 자율과 인권이 방향성을 상실한 시대. 그 그늘에 주관 없이 방관하는 교사와 방황하는 아이들이 있다. 교사들은 웹서핑을 하느라 바쁘고, 아이들은 유흥가 주변을 헤매며 성인식을 치르느라 바쁘다. 해마다 문제 부모도 늘어 더 이상 어른을 상실한 시대. 청소년은 퉁겨진 파편처럼 위험하다.

교육전문가는 더 이상 프로가 아니다. 제대로 교육의 맥을 짚지 못한다. 질병에 대한 정확한 약재 처방을 내려야 하지만 그저 미봉책만 제시할 뿐이다. 단위 학교의 교장들도 교사의 아픔이 무언지 귀를 기울이지 않고 그 능력을 끌어내지 못한다. 그저 막일꾼 대하듯 권위로 밀어붙일 뿐이다. 그러니 교사가 무슨 자부심으로 아이들 속으로 파고들 것인가.

바야흐로 목소리 큰 놈이 이기는 시대가 되었다. 道를 바탕으로 인간이 존중되는 시대가 아니라, 따지고 주장하고 맞장 뜨는 시대, 논리의 실탄을 준비한 자가 이기는 ‘황야의 무법자’ 시대가 되었다. 교사끼리도 불목하고 학부모와 교사도 불목하여 아이들이 선생을 우습게 아는 시대. 누가 이러한 교육의 변란을 혁신이라 하는가.

영어로 February는 정화(淨化)의 神 ‘Februa’에서 비롯되었다. 라틴말로 februare는 ‘죄를 속죄하다(expiate)’라는 뜻을 지닌다. 정녕 그렇다면 우리가 신학기를 준비하는 이쯤에서 마음을 대청소하고 희망찬 봄을 맞으면 어떨까. 더욱이 우수ㆍ경칩이면 대동강 물도 풀리고 생명의 봄비가 대지를 적실 텐데, 동물들이 동면에서 깨어나기 전 우리가 먼저 마음의 눈을 뜨고 멋진 세상을 준비하면 어떻겠는가.

일 년 농사를 준비하는 농부들이 밭두렁의 병해충 태우는 절기. 우리도 채비를 갖추고 우리와 함께 살아온 ‘오만과 편견을’ 진정 박멸해야 할 시점이다. 더욱 2월은 근심걱정이 사라지고 마음이 평화로워진다는 ‘자수정’의 계절이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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