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이라 모처럼 한가한 시간을 내어 관사 주변을 산책하기로 하고 우리집 꼬맹이와 함께 동행을 했다. 강화도는 유적지가 많기로 이미 알려진 역사의 고장이다. 그러기에 옛 전적지의 잔해 하나하나가 그 흔적을 말해 주곤 한다. 내가 기거하는 관사에서도 얼마 떨어져 있지 않는 도로 옆에 낯선 사당이 있어 우연히 들려 보았다. 그 곳은 장무사 황현장군의 위패를 모시는 곳이었다. 황현 장군의 묘를 향해 풀에 가득 달려있는 이슬을 털면서 묘소 앞에 당도하여 장군의 큰 업에 고개숙여 감사하는 마음으로 묵념을 하였다.
한 민족이 유구한 역사를 면면히 지켜 오면서 수많은 멍에를 안고 있지만, 그 속에서 민족을 위해, 국가를 위해, 자신의 몸을 헌신짝같이 바친 성인들의 자취와 얼이 담긴 유적지를 찾는 것은 그 분들의 인품이 후손들에게는 인성 교육의 장이 되기 때문이요, 역사의식을 아로새겨 조국애를 길러 가기 때문이다. 황현 제당을 관리하는 후손과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는 가운데 황현 장군은 북방 오랑캐를 퇴치시키는 일과 왜구 토벌에 큰 공이 있는 인물임을 알게 되었다.
그의 17대 후손 황사영은 백서사건으로 고초를 당하였지만, 그는 황현 장군의 위대한 공적 덕에 임금께서 고초를 사면해 준적도 있다고 후손은 덧붙여 말하곤 했다. 역사의 인물을 보존하고 지켜가는 우리의 인식이 아직도 부족한지 인물의 보존에 필요한 땅이 국가에서 내려졌어도 그 땅을 잘 지켜가는 곳은 드물고, 종중의 관리로 이어지면서 서서히 사라지고 어떤 인물은 무덤이 차지하는 좁은 땅을 간직하고 있는 경우도 허다하다. 특히 인물들의 유적지는 현대식 가옥으로 개조된 곳도 있어 아쉬울 때도 있다. 여태껏 두루두루 다녀 역사 인물들의 자취를 찾아볼 때마다 두드러진 인물만이 그 존재 가치를 높이 평가받고 있는 느낌이었다. 일제시대 이전에 작고하신 분들의 평가는 그가 차지하고 있는 무덤의 넓이로 추산되었다.
하지만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오늘의 우리들의 역사는 무명의 한 사람 한 사람의 힘에 의해 이룬 것이지, 결코 위대한 인물 한 사람의 힘에 의해 지켜온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후학들에게 인식시켜 주어야 한다.
황현 묘소 앞에 서서 아래를 보며 많은 방문객이 찾지 않은 탓인지 묘소에 이르는 곳이 깨끗하게 다듬어져 있지 않고 제당에 이르는 길도 잡초로 얼룩져 있는 것 같아 아쉬움만 더해갔다. 강화도 불은면쪽에 있는 역사 인물 이규보의 묘소도 찾는 이가 많지 않지만 그 옆에 제각이 있고 관리해 주는 흔적이 있어 묘소 주변에 우거진 풀들이 묘를 침범하지 않도록 잘 다듬어 놓았다. 하지만 역사의 성터와 전적지를 나타내는 곳들은 아직도 방치되어 있는 곳이 있다. 예산이 부족하다 인력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그 관리가 소홀해지는 느낌을 받지 않도록 했으면 하는 바람이 불현듯 느껴지기도 했다.
바캉스를 위해 도로가 미어져 짜증내면서도 휴양지 곳곳을 찾아가는 것도 여름에 맛볼 수 있는 진풍경이라 누구나 그런 환희에 젖고 싶은 생각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초등학교를 둔 부모와 중학생을 둔 부모님은 역사 인물 기행전을 패키지로 만들어 전국을 순례형식으로 다녀보는 것도 일거양득이 아닐까 싶다. 물론 인터넷에 들어가면 다 있는 것을 굳이 찾아가느냐고 하는 이도 있을지 모르나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했다. 역사에 알려지지 않는 인물들의 터전을. 최근에 인성교육의 부재가 온 나라를 시끄럽게 굴게 하는 우리 사회의 도덕 불감증이 이성의 불감증으로 생각하는 인물들은 많지 않는지. 바른 자녀교육에 바른 부모가 있고, 위대한 인물 뒤에 훌륭한 스승이 있음은 고금을 통해 전해오고 있는 격언이 아닌가?
황현장군의 묘소를 찾아보고 인천 영종도 해변가에 있는 영화 촬영 세트장을 찾아 보았다. “슬픈 연가”를 촬영한 곳이라는 팻말이 배에서 내려 자동차를 타고 갈 때 누구나 알 수 있게 안내판에 크게 써 놓았다. 그런데 정작 황현장군의 묘소가 어디에 있는지는 강화도에 들어와도 안내판 어디에도 없다. 나 역시 관사에서 1키로 정도 떨어져 있는 곳에 그 분의 묘소가 있는 곳을 모르고 지낸 것도 들어가는 입구 500미터 앞에도 안내판이 없다는 이유 아닌 이유를 덧붙이고 싶다.
세트장은 뭇 사람에게 알려 장사를 해야 생계를 유지해 나간다는 미명하에 우선시되는 것은 인정한다고 하자. 하지만 황현장군의 입구에 팻말 하나 없는 아쉬움에, 영종도 바닷가 모래 위에 만들어 놓은 조각공원의 조각품들이 관리 소홀로 망가지고 부서져 있는 것을 보면서, 이형기의 시 “폭포”를 연상해 보았다. 폭포의 물기둥이 떨어지는 곳의 푸른 물은 인간의 일상사에서 당하는 멍에와 같은 것이라고. 그 멍에가 있기에 인간은 고뇌하며 삶에 대한 애환를 맛보기도 한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