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보령 오천초등학교(교장 한상윤)는 학교보건법 제7조 제2항, 학교건강검사규칙 제7조 및 제7조의 3 및 6조에 의하여 학생 건강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금학년도에는 1학년과 4학년이 실시하였는데 의료원에서 차로 데려가 주고 데려다 주었습니다. 1, 4학년 건강검사는 미리 작성한 문진표를 지참하여 의료원을 방문하여 일괄실시하는 것으로 성장기 학생들에 대한 질병의 예방 및 조기 발견․치료, 건강 유지․증진을 통한 건강한 학교생활이 되도록 하고자 함이라고 합니다.
1, 4학년 학생들은 10가지 항목에 걸쳐 검사를 받았는데 검사항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근․골격 및 척추 검사, 눈(시력측정과 안질환), 귀(청력과 귓병), 콧병, 목병, 피부병, 구강상태, 기관능력, 병리검사(소변, 혈액형, 혈압), 그밖의 사항 등입니다.
우리 학생들은 맨처음 충치 조사를 받았는데 치과 선생님이 예쁘다고 좋아했습니다. 또 청력 검사를 할 때는 손을 들라는 설명을 잘 몰라 눈 웃음만 치고 있다가 검사하시는 분이 '안 들리나 봐'하고 오해를 하게 하기도 하였습니다. 소변을 받아 오는 과정에서는 옆 친구 땜에 못 받았다고 몇번을 가서 다시 해오기도 하였습니다. 혈액형 검사를 받을 때는 손가락에 피가 나는 것을 보고 맨뒤로 슬쩍 자리 바꿔치기 한 친구도 있었습니다.
일찍 끝난 1학년들은 4학년이 끝날 때 까지 기다렸는데 이 때도 의료원측에서는 신경을 써 주셔서 같이 놀아 주시는 등 심심치 않게 해 주셨습니다. 다 끝난 다음에는 빵과 우유를 나눠 주셔서 맛있게 먹었습니다. 학교로 오는 차안에서는 저절로 노래소리가 나왔습니다.
학교에서 형식적으로 받던 신체검사에서 의료원에 직접 가서 하는 방식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며칠후면 검사 결과가 나온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