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지니아 공대 총격 사건 후 2주간, 우리집에선 참으로 긴 시간이었다. 새벽이고 밤이고 전화벨이 울리면 깜짝 놀라 겁부터 나는 것이었다. 아내는 직장에서 일이 손에 안 잡히고 나는 새벽잠이 깨어 엎치락뒤치락하고. 왜? 우리 딸이 미국무성 교환학생으로 버지아주 모 고교에 재학하고 있기 때문이다.
처음엔 한국인에 대한 보복이 두려웠다. 딸에게 당부하였다. “외출을 자제하고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고 그들의 감정을 자극하지 말라”고. 사건이 지난 몇 일 후 딸이 전한다. “아빠, 이 곳 학생들은 나에게 뭐라고 그러지 않아. 한 개인이 저지른 일이지 한국인하고는 아무 관계도 없는 거래.” 휴, 다행이다. “그런데 호스트가 ‘한국인들은 왜 그러냐?’고 해. 얼마나 화가 나는지 미선, 효순 사건 이야기하려다 말았어.” “그래, 참길 잘 했다. 입장 바꾸어 생각해봐 그럴 만도 하지. 네가 이해해야지.”
이번 참극에 대해 미국 언론 보도도 그렇고 버지니아 공대 학생회가 주미 한국대사관에 보낸 편지에도 “한 사람의 행동이 우리 학생들과 한국 국민 사이에 장벽을 만들지 않을 것”이라는 내용이 있다. 미국사회의 보편적 인식이 “한국인은 걱정할 필요 없다. 이번 일은 잘못된 개인의 일로 국한돼야 한다. 인종, 민족과는 전혀 무관한 일이다”라고 한다. 더 나아가 이민자의 고통을 헤아리지 못해 일탈행위를 초래하게 한 반성의 소리도 나온다니 미국은 최강국의 성숙한 나라라는 생각이 든다.
문득 40 여년전 필자의 어린 시절이 떠오른다. 후진국이어서 시대적 상황이라 치부할 수도 있지만 흑인이나 외국인들을 보면 동물원의 원숭이 쳐다보듯 하였다. 쫒아다니면서 신기한 듯 쳐다보고 ‘깜둥이’ ‘흰둥이’라 놀렸던 기억이 난다. 나와 다른 것은 철저히 배척했던 것이었다. 그 뿐인가? 혼혈인들을 보면 ‘튀기’라 부르며 얼마나 왕따를 시켰던가. 그들의 아픔은 헤아리지 못하고 놀리며 즐거워하였던 것이다. 부끄러운 과거의 일이다.
이번 총격사건과 비교해 보니 사실 우리 국민의 더 부끄러운(?) 일은 2002년에 있었다. 군사훈련 중 미선, 효순양 교통사고를 정치적 사건으로 비화시켜 촛불집회, 주한 미군 철수 등 반미감정으로 이슈화해 대선에까지 큰 영향을 미쳤다. 만약, 미국 학생이 한국의 대학교에서 총기를 난사했다면 우리는 어떻게 반응을 보일까? 지금의 미국처럼 현명하게, 이성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까? 한 번 생각해 볼 일이다.
이 문제를 교육과 연관시켜 본다. 21세기는 세계적으로 ‘이민의 시대’라고 한다. 한국도 예외가 아니다. ‘코리안 드림’의 나라가 되었다. 결혼이민자 포함, 외국계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고 지난해 국제결혼은 3만9071건으로 우리나라 전체 결혼의 12%에 가깝다. 특히 농촌 총각의 41%는 중국 동남아를 비롯한 외국인 여성이다. 이들의 자녀가 학교에 다니고 있다.
학교에서 이들에 대한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짚어보아야 한다. 제2의 조승희 사건이 한국에서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월간 새교육 4월호 칼럼은 “다문화교육, 교육자가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한다. 다문화가정이 겪고 있는 크고 작은 고통을 교육자가 앞장서 이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우리 사회의 소중한 인적자원으로 대우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당연한 말이다. 오히려 늦은감이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정규 교육으로부터 소외당하지 않고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은 국가의 책무다. 정부와 교육청에서는 정책 개발과 제도로, 학교는 인간적인 사랑의 관심으로 다문화 학생교육, 부모교육, 사회교육 실천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 더 나아가 교육의 힘으로 다문화가정 속에서 자라는 아이들을 한국의 인재로 거듭나게 하는 방안이 요구된다.
우리 사회도 ‘멜팅 포트(melting pot)’가 필요하다. 다인종, 다민족, 다문화, 다종교를 한국식으로 수용하여 녹이는 용광로, 가마솥을 말하는 것이다. 그래야 우리나라도 세계 강국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