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주시 판문동, 귀곡동 일대의 진양호반에 자리한 공원이 진양호공원이다.
진양호공원은 도시자연공원으로서 방대한 인공호수와 자연경관과의 조화를 이루고 있는 도시민의 휴식공간이다. 경호강과 덕천강이 만나는 곳에 위치해 있다.
1970년 7년 6개월간의 공사 끝에 완공된 남강댐의 건설로 형성된 인공호수이다.
1976년 3월 건설부고시로 공원으로 결정되었으며, 1981년 8월 건설부 고시로 진양호도시자연공원으로 결정되었다.
남강댐은 현재 저수량 3억 920만톤 규모의 댐 보강공사가 1999년 10월로 완공되었으며, 기타 부대시설을 포함한 전체 보강사업 준공도 2000년 12월에 완공되었다.
댐의 총길이는 1126m이며, 높이는 34m 이다.
홍수조절과 생활 및 공업용수 공급은 물론 연간 발전량은 4천 130만 kwH에 이른다.
남강댐은 ‘한국수자원공사 남강댐관리단(namgang.kwater.or.kr)’에서 관리와 운영을 맡고 있다.
진양호공원 입구에는 1996년 상징조형물이 세워졌으며, 선착장을 비롯하여 동물원, 팔각정전망대, 진주랜드 등의 위락시설과 각종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
진양호동물원은 1986년 1월에 문을 열었다.
현재 아프리카코끼리, 뱅갈호랑이, 사자, 불곰, 반달곰, 물개, 원숭이를 비롯하여 조류인 독수리, 수리부엉이, 공작, 금계, 은계, 원앙이 등 40여종 200여 마리를 사육 전시하고 있다.
공원내에서 가장 높은 팔각정 전망대는 시원하게 트인 진양호를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는 곳이다. 해마다 봄철이 되면 만개한 벚꽃이 장관을 이루며 관람객의 시선을 끈다.
우리고유의 건축양식을 본따 건축된 우약정은 진주시 대곡면 출신 재일교포 하경완 선생이 1974년 건립하여 진주시에 기증한 것이다. 선친의 자를 따서 우약정이라 이름지었다.
1년계단은 팔각정에서 선착장으로 내려가는 계단으로 진주 청년실업인회에서 건설하여 진주시에 기증한 것이다. 365개의 계단은 1년을 상징한다.
공원내 위치한 진주랜드에는 매직댄스, 회전비행기, 회전목마,회전의자, 밤바카, 바이킹, 다람쥐, 공중자전거, 소형비행기 등 각종 유희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진양호를 찾는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가장 높다.
선착장 위에 위치한 남인수 노래기념비는 1984년 12월에 건립되었으며, 팔각정입구에 위치한 이재호 노래비는 진주청년회의소 회원 일동의 성금으로 1972년에 건립되었다.
문의 : 진양호공원 관리사무소 055-749-2510
진양호공원 언덕 정상부에 자리한 아시아레이크사이드호텔은 진양호와 남강댐을 바라보며 휴식하기에 더없이 좋다. 이곳은 영화 [하늘정원]의 촬영지이기도 하다.
호텔내의 테라스가든에서 오성과 영주가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는 장면이 나오며, 스위트룸에서는 영주가 오성을 기다리는 장면 등이 촬영되었다.
아시아레이크사이드호텔은 지상 5층건물로 유럽스타일의 소규모 호텔로 29실의 객실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여느 특별호텔 못지 않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가족같은 호텔이다.
노트북만 있으면 객실, 로비 등 어디에서나 인터넷 연결이 가능하며, 팩스, 프린터가 구비된 사무실을 갖추고 있어 비즈니스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그윽한 뷰가 있는 비즈니스 클럽, 노블레스 또한 업무의 연장선상에서 활용하기에 손색이 없다.
패밀리 레스토랑개념의 로비 라운지를 갖추고 있어 가족단위의 여행이나, 연인들의 휴식처로도 좋은 곳이다.
전 객실이 진양호를 바라보고 있어, 진주8경 중의 하나인 진양호 노을을 객실 내에서 바라볼 수 있다.
아침에는 물안개가 향불처럼 피어올라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객실내에는 부드럽고 연한 천연연수가 공급되어 샤워를 하며 피로를 풀기에 좋다. 연수는 웬만한 온천수에 뒤지지 않을 만큼 피부에 자극적이지 않고 편안함을 준다.
노블레스 바와 레스토랑 & 커피숍, 노래홀, 신주코 일식이라는 일식당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문의 : 055-746-3734~6, www.asiahotel.co.kr
*맛있는집
언덕위의 통나무집(055-746-7404)은 진양호의 진주랜드 입구에 자리한 2층으로 된 통나무건물이다.
안심, 왕새우요리, 함박, 생선가스, 돈가스, 연어훈제 등을 맛볼 수 있는 통나무정식이 양식 요리를 골고루 맛보기에 좋다.
안심스테이크, 왕새우후라이, 함박스테이크와 어린이를 위한 어린이돈가스도 인기다.
버섯전골, 쇠고기전골, 볶음밥같은 한식도 맛볼 수 있다.
진양호 선착장 입구에 자리한 레스토랑인 베니스(055-747-6050)는 실내에서 돌아가는 물레방아가 여유로움을 준다.
티본스테이크, 베니스정식, 안심스테이크, 왕새우후라이 등이 추천할만한 메뉴이다.
양송이새우볶음밥, 소고기덮밥, 김치라이스, 스파게티 등을 맛볼 수 있다.
*교통정보
대전-진주간 고속도로 서진주IC를 빠져나와 우회전하여 이정표를 따라 2분만 가면 진양호공원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