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는 한국교육개발원에 위탁하여 4월 1일 기준으로 조사한 「2008년 교육기본통계 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그중에서 전문계 고교교육과 관련한 몇가지가 있어 제시하여 본다.
전문계 고등학교는 ‘08년에는 697개교로 전년대비 5개교가 감소하는 등 2000년 이후로 계속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고학력 인플레 현상에 따라 전문계 고등학교로의 지원자가 계속 감소하고 있는 것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전문계고의 진학률(72.9%)도 증가하였고 진학자 중 전문대학으로 진학이 46.8%, 4년제 대학이 26.0%를 차지하고 있으며, 진학자와 입대자를 제외한 졸업자 중 취업자 비율은 71.4%로 지속 감소하고 있다. 전문계고 졸업자(진학자 및 입대자 제외) 취업률 은 2006년 83.3%에서 2007년 71.6%, 2008년 71.4%로 감소하고 있다.
전문계고교 졸업생중 외국대학에 진학한 경우가 143명, 외국 전문대학에 진학한 경우가 23명으로 이둘을 합하여 166명이나 외국대학에 진학을 하고 있었다. 전문계 고등학교는 다른 어느 학교형태에 비하여 교원1인당 학생수(13.4명)으로 작게 나타났다.
이상의 주요 결과와 교육통계연보에 나타난 다른 자료를 참고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이 과제로 검토되어야 하겠다.
첫째, 농업, 공업, 상업, 수산/해양 등 전문분야별로 최소한의 필수 전문고등학교는 각 시도교육청에서 유지하도록 하여야 하겠다. 그 지역경제의 전반적인 면을 고려하여 산업별로 일정한 정도의 숙련노동인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둘째, 전문계고교 졸업자의 4년제 대학 진학의 기회를 확대하여야 하겠다. 많은 전문계고교생들이 4년제 대학에 진학을 하고 싶어도 수능을 체계적으로 공부하지 못하여 진학을 하지 못하고 있다.
셋째, 전문계 고교생중 취업이 급하거나 꼭 하여야 하는 약 20%의 학생을 위하여 전문대학의 취업지도도 강화되어야 하겠다.
넷째, 전문계 고교에 특수학급을 더욱 증대시켜 장애우 학생들에게 직업기술교육을 이수하게하여 이들이 당당한 직업인이 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하겠다. 현재 697개 학교에서 280개 학급만이 운영되고 있다.
다섯째, 전문계고교의 해외 진학을 증대시켜야 하겠다. 전반적인 전문대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극복하기 위하여 해외 대학과 전문대학으로의 진학을 증대시켜야 한다.
그러나 아직도 전문계고교를 졸업한 상당수는 전문대학에 진학을 하여 고교에서의 배운 지식을 기초로 심화과정을 밟고 있다. 이를 지원하는 표준교육과정 등도 개발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앞으로도 전문계고교수와 학생수는 점차 감소될 전망이다. 그러만큼 전문계 고교는 특수직업인을 양성하는 학교, 일반교육과 비슷한 형태, 일반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와 학생, 학급으로 유형화하여 육성이 되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