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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소식

기축년(己丑年) 소띠해를 말한다

옛날 평생 땅을 지키며 살아온 우리조상에게 소는 가장 친한 친구이며, 최고의 농기구이고, 유일한 자가용이었다. 가난도, 늙음도 소와 함께라면 힘들지 않았던 시절이었다. 내가 어릴 때만 해도 시골에서는 소를 한 식구처럼 소중하게 여겼다. 소에 대한 정성은 자식을 사랑하는 마음 그 이상이었다. 아무리 어려도 학교에서 돌아오면 망태를 메고 나가 쇠죽 끓일 꼴을 베거나 소를 몰고 풀을 뜯기는 일은 중요한 하루 일과였다. 논밭을 갈아야 농사를 지어 먹고 살 수 있었기 때문이다.

집집마다 외양간에 매어져 있는 커다란 황소는 든든한 살림 밑천이었고, 암소를 길러 새끼를 낳아 의젓하게 길러서 한 마리씩 팔아 자식들의 학비나 혼수비로 썼다. 어쩌면 소는 우리 조상에게 가장 오래된 재산의 형태이며 또 소도둑이 절도의 가장 오래된 역사였는지도 모른다.

주인을 알아보고 정을 통하는 동물은 비단 개와 고양이 같은 반려동물 뿐만은 아니다. 지난해, 자신을 따스한 손길로 돌봐주던 이웃 할머니가 돌아가시자 수십 리 떨어진 묘소를 찾아가 눈물을 흘리고 영정 앞에서 문상을 했다는 경북 상주의 ‘의(義)로운 소’가 화제가 된 적이 있다. 모 방송사의 ‘세상에 이런 일이’라는 프로그램에서는 할머니가 돌아가시고 14년이 흐른 뒤에 이 소가 나이가 들어 자연사(自然死)하자 주민들이 뜻을 모아 거창한 장례식을 치러준 감동적인 사연을 소개했다.
 
방송에선 이 ‘의(義로)운 소’가 죽기 전 3일간의 기록과 사람이 죽었을 때와 꼭 같이 장례 절차를 밟아 염을 하고 꽃상여에 태워 발인제를 지내는 등 성대하게 치러진 장례식 모습을 공개했다. 장례식에는 시장(市長) 등 많은 주민들이 참석하여 넋을 기렸으며, 장례추진위원회는 말 못하는 짐승이었지만 사람들조차 하기 어려운 의리와 사랑을 보여줬던 소의 무덤을 ‘의우총(義牛塚)’으로 이름 짓고 향토민속 사료로 기록을 보존하기로 했으니 이 소는 죽어서 사람보다 더 나은 대접을 받은 셈이다.

이수광의 지봉유설에는 ‘불언장단(不言長短:남의 장단점을 말하지 않음)’이라는 제목의 '황희 정승과 소' 이야기가 있다. 옛날에 황희 정승이 길을 가다가 농부가 두 마리의 소에 멍에를 씌워 밭가는 것을 보고 “두 소 중 어느 것이 더 나은가?”라고 묻자 농부가 즉시 대답하지 않고, 밭 갈기를 마치고서야 귀에 대고 작게 말하기를 “이 소가 낫습니다.”라고 했다. 이를 괴이하게 여겨 농부에게 “왜 귀에 대고 말하는가?”라고 묻자 농부는 “비록 가축이지만, 그 마음은 사람이나 마찬가지요. 이 소가 나으면 저 소는 못한 것이니 이를 듣게 하면 소인들 어찌 불평의 마음이 없겠습니까?”라고 말했다. 그리하여 다시는 남의 장단점을 함부로 말하지 않게 되었다는 이야기다.

소는 십이지 중 두 번째 동물이다. 황소자리는 황도12궁에 속하는 별자리이며 오작교 이야기에 나오는 별자리 ‘견우’는 ‘소를 끄는 사람’을 의미한다. 불교에서 소는 희생과 자애의 상징이며, 본시 영물(靈物)로 사람이 잡아먹을 동물이 아니었다. 옛사람들은 소 키우는 일을 마음공부의 교과서로 삼았다. ‘노우지독지애(老牛犢之愛)’란 말도 있다. 늙은 소가 송아지를 핥아주는 사랑이라는 뜻으로, 자식에 대한 부모의 사랑이 깊음을 이르는 말이다.

소는 힘과 고집이 세나 순하고 듬직하여 아무리 힘들어도 노고를 잘 견디며 주인에게 순종하는 동물이다. 그래서 농경을 위주로 했던 우리나라도 예로부터 정월 첫 축일(丑日)은 ‘소의 날’이라 하여 소를 쉬게 하고 밥과 나물로 잘 먹였으며, 연장을 만지는 것도 금했다.

새해 2009년은 기축년(己丑年) 소띠해이다. 늙은 소가 송아지를 핥아주며 자식에 게 깊은 사랑을 베푸는, 힘들어도 노고를 견디며 주인에게 순종하는 ‘사람보다 속 깊은 사랑과 믿음’을 가진 소에게 이제라도 미안하다고 말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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