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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단일기


1964년 학교가 움직였던 까닭은

1964년 3월 첫 개교를 한 신호분교의 교사 선태규는 어린이들을 몰고 오늘 공부를 할 동네회관을 찾아서 나섰습니다. 반장의 손에는 백묵과 칠판지우개로 쓸 걸레 한 조각이 들려 있고, 선생님은 조그만 소칠 판을 하나 달랑 들고 아이들의 맨 앞장을 서서 가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 2학년 아이들은 54명이나 되었지만, 이 아이들이 공부할 교실은 없습니다.

이 봄에 새로 분교로 개교를 한 이 학교는 새터말과 청룡말의 두 개의 마을을 가진 조그만 학교입니다. 이 학교는 태어나면서부터 아주 말썽이 많은 학교로 태어나서 군내에서도 소문이 난 학교였습니다. 두 개의 부락에서 학교를 세우자고 합의를 하여 새로 학교를 세우기로 하였지만, 두 부락의 대표가 되는 사람들은 서로 자기 부락의 앞에 학교를 세우겠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그렇게 잘 뭉쳐서 새 학교를 세우자던 사람들이 이제는 자기 부락 앞이 아니면 안 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학교를 세우자고 먼저 주장을 했으니까, 우리 마을 앞에 학교를 세운 것은 당연하지 않소 ?”

“천만의 말씀이오. 아무리 당신들이 먼저 의견을 내어놓았다고 하지만, 당신네 마을만으로 학교를 세울 수는 없지 않소. 우리가 함께 나섰으니 허가가 된 것이오. 두 마을이 합의하여 자리를 정해야 하지 않겠소.”

두 마을의 주장은 굽히지 않고 계속 되었습니다.이렇게 끝없는 싸움이 계속되자, 군에서도 말리고, 조정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조금만 잘못 말을 했다가는 저쪽 편만 든다고 몰려서 욕을 먹고 혼이 나는 판이었습니다.

이렇게 계속되는 자리싸움 때문에 학교를 지어야할 시간이 되었는데도, 학교를 어디에 세워야 할지가 결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싸움을 두고 보다 못한 도교육청에서 조정에 나섰습니다. 그러나 결론을 내릴 수는 없었습니다. 양쪽 마을의 대표들만이 아니라, 이제는 양쪽의 주민들까지 합세를 하여서 서로 굽히지 않고, 자존심 싸움으로 발전이 되었습니다. 오순도순 정답게 살던 두 마을은 이젠 원수가 되어서 아옹다옹 다툼은 끝이 없이 계속되었습니다.

교실을 지어서 수업에 들어가야 할 시간이 되었건만, 싸움만 하는 주민들을 더 이상 기다리고만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 도교육청에서 직접 사람이 와서 양쪽의 주민 대표를 불러서 합의를 시키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자리에서도 결론을 얻지 못하자, 두 부락의 대표와 함께 마지막 협상 안을 내어놓았습니다.

“좋습니다. 두 부락에서 조금도 양보할 뜻이 없으시다니까, 제가 마지막 제안을 하겠습니다. 이제 이것이 두 마을의 지도입니다. 이 지도를 동서와 남북으로 접어서 가장 중앙이 되는 자리에 학교를 세우는 것으로 합시다. 여기에는 다른 의견이 없으시겠지요?”

두 부락의 대표들은 더 이상 무어라고 항의를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럼 여기 이 지도를 가지고 가장 끝 부분을 접어서 중앙지를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자 잘 보십시오.”

양쪽을 접어서 반쪽으로 꾹꾹 눌렀습니다. 다음에는 반으로 겹친 것을 다시 반으로 접어서 꼭 눌러 표시를 만들었습니다. 지도를 펴기 전에 다시 한번 확인을 하였습니다.

“이제 여기에서 결정이 된 곳은 학교를 세울 자리로 양쪽이 다 다른 의견이 없는 것입니다. 다시 무어라고 하기는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게 어찌된 일입니까 ? 학교를 세워야 한다는 자리는 이 두 마을에서도 가장 고약한 수렁이 있는 논바닥이었습니다. 이것을 본 두 마을의 대표들은 저마다 한마디씩 하였습니다.

“거긴 학교를 지을 수가 없는 땅이오. 얼마나 수렁이 깊은지 소가 논을 갈 수도 없는 곳인데 거기다가 어떻게 학교를 짓는단 말이오.”

“그 말이 맞는 말이오. 그 논은 우리 논인데 거기다가 학교를 짓는다면 내가 논을 그냥 주겠소. 그러나 가서 보면 알겠지만 거기는 학교를 짓기는 어려울 것이오.”

이때만은 두 부락의 대표들의 의견이 함께 하였습니다.

할 수 없다고 판단을 한 도교육청 손님은 지금 곧 그 장소에를 가보자고 나섰습니다. 두 부락의 대표들도 따라 나섰습니다. 약 20여명의 사람들이 학교 터를 잡으러 간다는 소문에 두 부락의 주민들도 들판으로 몰려 나와서 갑자기 들판에는 수많은 사람의 물결을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현장을 가본 도교육청의 담당자는 할 말을 잃고 말았습니다. 아무리 무어라고 하더라도 이곳에 학교를 세운다는 것은 무리였습니다. 논바닥이 완전히 수렁이어서 거의 농사를 짓기도 어려울 정도인데 거기다가 어떻게 학교를 세울 수가 있겠느냐는 것입니다.

두 부락의 주민들도 데모라는 것을 모르던 시절이었기 망정이지 한바탕 야단이 날만큼 술렁이고 있었습니다.

“아니 미쳤지, 어디 저기다가 학교를 세우라고 해”

“아무리 도에서 왔다고 하지만 말이면 다 하는 것인가 ?”

“우리를 무시하는 처사가 아니겠어 ? 아무러면 저 수렁에다 학교를 세우라는 사람들이 어디 있어 ?”

이렇게 주민들의 수런거리는 소리를 들으며. 군에서 나온 장학사님이 도교육청에서 온 관리자에게 귀엣말을 하였습니다.

“계장님, 여기서 더 이상 이야기하지 마십시오. 주민들이 야단입니다.”

계장이라 불린 도의 손님은 얼굴색이 변하면서

“도대체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모르겠군요.”

그러나 더 이상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그냥 돌아가고 말았습니다.

이런 일이 있고 나서 새터말의 사람들은 도에 아는 사람을 통해서 학교를 자기 부락 앞에 세우기 위한 준비를 착착 진행시키고 있었습니다. 우선 마을 앞에 있는 논을 학교부지로 쓰도록 내어놓겠다는 사람을 찾아내는 것이 할 일이었습니다.

약 한 달이 더 지나는 동안에 드디어 새터말에서 학교를 지을 땅을 내어놓겠다는 사람이 나타났습니다. 이 마을에서 약방을 하는 사람으로 동생이 도교육청에서 건축기사로 일하고 있는 사람이 동생과 의논을 해서 땅을 내어놓겠다고 나선 것입니다. 그리하여서 결국은 학교가 새터말의 앞에 서게 되었습니다. 청룡리에서는 자기들도 땅을 내어놓겠다고 나섰지만 이미 도에서는 새터말에 학교를 짓기로 결정이 나버린 다음이었습니다.

이리하여 학교가 새터말의 앞에 서게 되었고, 분교로 학교의 문은 열었지만 계속해서 학교를 지을 땅을 마련하지 못해서(이때만 해도 학교를 지을 예산이 충분하지 못해서 학교를 지으려면 주민이 땅값을 내거나, 땅을 마련하여야 하던 때였음)교실은 네 개에 7 학급이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자연히 저학년은 2 부 수업을 해서 오전반과 오후만이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오후반이 되면 이른 점심을 먹고, 12시쯤에 학교에 와야 하는데 아이들은 그렇지를 못합니다. 아침을 먹으면 부모님이 모두 논밭으로 나가고 집에서 저희들끼리 놀다가 보면 시간을 잊고 놀다가 학교에 못 가는 일이 흔하기 때문에 아이들은 아침 일찍 다른 아이들과 함께 학교에 오고 마는 것입니다. 아침부터 학교에 와서 이 교실 저 교실을 기웃거리고 심지어는 복도에서 큰소리로 떠들거나, 교실에서 공부하는 것을 듣고서 큰소리로 따라 해서 수업을 방해하기도 하였습니다.

하는 수 없이 오전부터 아이들과 함께 생활을 할 수밖에 없다고 판단한 선생님은 어린이들을 데리고 산천경개 좋은 곳을 찾아다닐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저수지 뚝 방에서, 내일은 마을 앞 정자나무 밑에서, 그리고, 또 산 속 소나무 숲에서, 저수지의 배수구 그늘에서 아이들과 함께 옹기종기 모여 앉아서 조그만 칠판에 글씨를 써놓고 땅바닥에 엎드려서 글씨를 쓰면서도 아이들은 즐거웠습니다. 특히 산이나 들에 나가서 노래를 할 때는 저절로 신바람이 나서 목소리가 커지고, 흥에 겨워서 손을 흔들고 몸을 흔드는 아이들도 있었습니다.

어느 봄날에는 저수지 뚝 방에서 한참 수업을 하는데,

“선생님 !”

다급한 목소리에 놀라서 돌아다보니 이게 어찌된 일입니까 ?

“선생님, 동식이가 굴렀어요.”

아이의 얘기를 들을 필요도 없이 이미 동식이는 저만치 굴러 내려가다가 간신히 풀 포기를 붙잡고 더 이상 굴러 내려가지는 않고 있었습니다.

동식이가 봄기운에 못 이겨서 꼬박꼬박 졸다가 그만 떼구르 구르고 말았던 것입니다. 천만 다행인 것이 뚝 방의 길이가 길고 높아서 끝까지 굴렀다면 크게 다칠 뻔한 것 일인데, 더 이상 구르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도 날씨가 좋은 날은 그렇게 밖에 나가더라도 아이들과 함께 공부를 할 수 있었지만, 비가 오는 날에는 그나마 할 수가 없어서 그 비좁은 복도에서 아이들이 북적대기 일쑤였습니다.

간혹 가다가 마을의 회관을 차지하기도 하지만 그것도 하루 이틀이지 날마다 회관에서 살수는 없었습니다. 어쨌든 이 마을의 아이들은 교실도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 학교에 들어와서 고생이 이만 저만이 아니었습니다.

그래도 어린이날이 되고, 어버이날이 되어서 학교에서는 두 마을의 어머니들을 모시고 간단한 행사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두 마을의 어머니들이 경기를 벌이는데 아무래도 마을 대항은 좋지 않을 것 같아서 두 마을의 어머니들을 한데 섞어서 두 편으로 나누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그렇게 나누어지려고 하지 않아서 할 수 없이 두 마을을 각기 한 편으로 나누었습니다. 그랬더니 결국 두 마을의 싸움이 되고 말았습니다.

“저 여편네가 왜 저래?” “뭐라고 ? 여편네?”

이렇게 시작한 싸움은 그 날의 행사를 엉망으로 만들고 말았습니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서 두 마을의 감정은 더욱 나빠졌습니다.

5월 13일 드디어 일이 터졌습니다. 아침 자습시간이 되었는데도 아이들이 거의 오지 않아서 교실은 텅 비어 있었습니다. 딴 때 같으면 적어도 40~50명은 와서 공부를 할 시간인데도 아이들은 20여명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뭔가 수근 하는 것 이상한 눈치를 보였습니다.

“아이들이 왜 이렇게 적게 왔지 ?”

선생님은 의아해서 아이들에게 물었으나, 아이들은 서로 눈치만 살피고 있었습니다.

“왜 ? 무슨 일이 있는 거니 ?”

다그쳐 묻는 선생님의 말씀에 아이들은 쭈볏 거리면서 "엄마들이 청룡 아이들을 학교에 못 오게 하고 있어요"하는 것이었습니다.

“뭐라고 ? 아이들을 학교에 못 오게 해 ?”

선생님은 깜짝 놀라서 소리치셨습니다. 곧 선생님들이 모여서 어떻게 해야 할지를 의논하였습니다. 그래서 우선 선생님의 대표가 되시는 수석 선생님과 나이 드신 분들이 직접 현장에 가서 상황을 보고 진정을 시키도록 하기로 하였습니다.

몇 분 선생님이 현장으로 가시고, 나머지 남은 선생님들은 학교에 있는 아이들을 지도하기로 하였습니다.

현장에는 어머니들이 길을 막고 서서 청룡리의 아이들이 오지 못하게 막았다고 하는데 이미 어머니들은 가고 없고, 반대로 청룡리의 아버지들이 나와서 살기가 등등해 있었습니다.

이 무렵의 들판은 한창 못자리를 하고 있을 때여서 그렇지 않아도 아직 도로도 아니고, 논둑길로서 조금 넓은 논둑에 불과한 등교길이 못자리를 하기 위해서 논둑을 물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논흙을 붙여 놓았기 때문에, 길의 절반쯤은 이미 질펀한 논흙으로 덮여 있어 두 사람이 비켜설 곳도 없을 지경이었습니다. 이렇게 좁은 길을 어머니들이 몇 사람 나와서 가로막고 학교에 가는 길을 막았다면 아이들이 빠져나갈 길은 없었습니다. 몇 명의 아이들이 이런 사정을 알고 멀리 논둑길을 돌아서 학교에 와서 알려 주었기에 겨우 알 수 있었습니다. 이곳은 학교에서 그리 멀지 않으나, 학교에서 눈길이 닿지 않는 곳이어서 쉽게 알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아니, 어떤 X이 우리 아이들 학교를 못 오게 해?” “어디들 갔어? 이거 가만 두지 않을 거야.” “어디 두고 보자.우리는 뭐 밸도 없는 줄 아나?” “쥐새끼 같은 X들 어디들 갔어?”

이렇게 잔뜩 화가나 있는 청룡리의 학부형들의 마음을 달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먼저 다독거리는 것이 앞서야 한다고 판단한 수석이신 송 선생님은 모여선 여러 사람의 앞으로 나서며,

“여러 부형님께 죄송합니다. 저희들이 미처 모르는 사이에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었으니, 저희들로서는 너무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여러분 앞으로는 절대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리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이런 일을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 초등학교는 의무 교육이므로 어느 누구라도 학교에 못 오게 막는 일은 할 수 없는 것 입니다. 안심하십시오.”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는 약속을 수없이 하였습니다. 다행히 마을 사람들은 더 이상 말썽을 피우지 않고 조용히 잘 해결이 되는 것 같았습니다. 학부형들이 이렇게 서로 다투고 또, 그 사이에서 이렇게 학교에 오는 것을 막아서 몇몇 영리한 아이들은 멀리 들판을 돌아서 논둑길을 걸어서 학교에 와서 알리기도 하였지만, 아이들은 교실에서는 언제 그런 일이 있었느냐는 듯이 서로 어울려서 깔깔거리고 장난을 치곤하였습니다. 퍽이나 다행인 것은 이런 일이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고 풀리는 것이었습니다. 아이들도 그런 일이 있었다는 사실을 잊은 듯 아무런 사고 없이 잘 어울려 주었습니다.

이런 일이 있고 나서부터는 선생님들은 혹시라도 아이들에게 어떤 경우라도 차별을 두는 것 같은 일이 없도록 조심에 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을 데리고 새텃말의 마을 회관에 가는 일도 할 수가 없었습니다. 혹시라도 거기에 갔다가 “저 녀석들을 공부시키기 위해서 왜 우리가 고생을 해야 합니까?" 하는 항의라도 하는 날이면 지금까지 잘 무마를 시켜온 일이 헛일이 되겠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렇게 일이 꼬이게 된 것은 샛터말 어른들의 욕심과 이 싸움에서 진 청룡리 사람들의 억지가 팽팽히 맞서고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지난해 봄에 학교를 짓기 시작을 할 때까지는 아직 교실이 없으니까 면소재지의 학교로 아이들을 보내고 있었으니까 서로 아옹다옹만 하였습니다. 그러나 6월말에 교실이 완전히 서고, 2학기부터 두 마을의 아이들을 새학교로 보내게 되면서 이곳은 분교도 아닌 「분실」이라는 이름으로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이 때부터 청룡리의 사람들은 “거기는 너희들 자식만 가르치려고 너희 마을 앞에 세웠으니, 너희나 거기로 보내라. 우린 지금까지 보내던 본교로 계속 보낼 것이다” 하고 끝까지 면소재지의 본교로 학교를 보냈습니다.

그런데 교장선생님은 이 학교를 나누어 만드는 책임자이었으므로 청룡리의 아이들을 교실에 들여놓지 못하게 하셨습니다. 이렇게 되자 아이들은 쫓겨났다가 다시 들어가서 복도에서 들여다보면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이러기를 몇 주일이 되자 교장선생님도 어쩔 수 없어서, ‘새 학년에는 꼭 분교로 가겠다’는 약속을 받고 아이들을 교실에 들여놓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렇게 겨울이 가고 새봄을 맞아서 청룡리의 아이들은 본교의 출석부에도 오르지 않고 완전히 분교로 서류가 몽땅 넘어가 버렸습니다. 이제 본교에 가도 그 학교의 학생이 아니니 그곳에서 공부를 할 수도 없고, 학교에서도 절대로 교실에 들여놓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이젠 어쩔 수 없이 분교로 학교를 다니게 된 청룡리의 아이들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어른들은 조금도 굽히지 않고, “나라에서 그렇게 하라고 하니까 어쩔 수 없이 학교에는 보내지만 거긴 우리 학교가 아니니까 우린 학교의 일은 전혀 협조를 할 수가 없다. 그냥 아이들만 공짜로 보내겠다”하고, 학교에서 하는 일에는 아무 것도 하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이때는 나라의 형편이 넉넉지 못해서 학교를 세울 때부터 학교 시설을 늘리는 일이나 학교 안의 여러 가지 시설(화단이나 운동장 정리 등)을 할 때도 학부형의 힘을 빌려서 해야만 할 때였습니다. 화단도 없고 논바닥에 당그랗게 선 교실 네 칸 이것이 전부이고, 화장실도 지어주지 않아서 논바닥을 파고 거기에다가 산에서 베어온 통나무를 얼기설기 엮어서 흙을 발라 벽을 만들고, 판자 쪽이 짝이 맞지 않아서 밖에서 안이 들여다보일 만큼 엉성한 문짝을 달아서 쓰고 있는 형편이었습니다. 새 학기가 되어서도 운동장이 논바닥을 그대로 쓰고 있는 것을 보다 못하여, “운동장에 아직도 뚜렷이 남아있는 벼 포기라도 안보이게 모래를 좀 깔아 주어야 아이들이 놀 수 있지 않겠느냐?”고 샛터말 어른들이 의견을 모아서 모래를 실어다가 깔면서, 청룡리에도 연락을 헤서 협조를 해달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청룡리에서는 “우리가 왜 새터말에 가서 일을 해? 우리가 자기 마을의 일꾼이나? 자기 마을 앞에 세울 땐 자기들이 다 하겠다고 한 일이 아니겠어?"하고, 단 한 사람도 나오지를 않았습니다. 더구나 이런 이야기는 정식으로 서로 이장을 통해서 전달이 되었습니다.

이런 일이 있기 전까지만 하여도 이 두 마을은 얼마나 잘 협조를 하였던지 그 지독한 일본의 지배를 받고 있던 시절이나, 6·25사변 때 공산당이 마을에 들어 와서도 함부로 할 수가 없었던 마을이었습니다. 두 개 마을에는 모두 아홉 개의 조그만 마을이 있는데 이 마을들은 동네 앞의 우물가에 조그만 종이 하나씩 달려 있습니다. 이 종은 요즘의 LPG가스통 같은 통을 반으로 잘라서 만든 것인데, 이 종은 이 두개 마을의 비상 신호를 알리는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일본시대부터 이 마을에 세무서에서 술을 해먹는지 감시를 나왔다거나, 산림감독이 함부로 벤 나무가 있는지를 뒤지러 나왔을 때와 같이 마을 사람들에게 위험한 일이 벌어질 사람들이 나타나면, 어느 마을의 누구라도 알기만 하면 이 종을 딱 한 번 두들깁니다. 이 종소리를 들은 사람은 누구이건 가리지 않고 자기 마을의 종을 칩니다. 그러면 뒤지러 오던 사람들은 이 종소리를 듣고 “아이구, 또 들켰구먼 이제 마을에 가보았자 한 건도 잡을 수 없는 걸 가면 뭣해?”하고 그만 포기를 하고 돌아가고 말았다고 합니다. 이렇게 서로 잘 돕고 살던 마을 사람들이 그만 학교문제로 이렇게 다투는 사이로 변하여 버리고 만 것입니다.

마을 사람들은 정말 원수라도 된 듯이 시장에서 얼굴을 마주쳐도 그만 모른 채 고개를 돌려버리곤 하였습니다. 같은 면내에 사는 다른 곳의 사람들은 이런 두 마을의 사람들을 놀리는 일이 많았습니다.

“야, 너희들 학교문제로 서로 얼굴을 돌리고 산다며? 그래 시장에서는 외면을 하고, 읍에 갈 때 버스 속에서는 어딜 보니?”

“학교 동창들끼리도 고개를 돌리니? 잘하면 형제간에도 고개 돌리고 살겠군 ? 사돈 간에는 어떻게 하니?"

친구들은 만나기만 하면 이렇게 놀리곤 하였습니다. 이런 말을 들은 두 마을의 사람들은 가슴이 아팠습니다. 새 학교를 지어서 자식들을 잘 가르치겠다고 학교를 지은 것이 도리어 아이들을 망치게 하지나 않을까 걱정이 되었습니다.

그러는 속에서 아이들은 아침부터 공부 한곳을 찾아서 이 마을 저 마을로 끌려 다니고, 가끔은 산으로, 정자나무 아래로 가서 더위를 피하면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그래도 아이들은 즐겁고, 교실이 없다고 투정을 할 시간도 없었습니다.

윤영이네 선생님은 어찌나 부지런한지 시간만 있으면 아이들을 끌고 어디든지 찾아다니면서 노래를 가르쳤습니다. 음악 책에 나온 노래는 날마다 부르는 것이니까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선생님이 보시는 책에 나온 노래들을 하나도 빼어 놓지 않고 모두 가르쳐 주었습니다. 그것도 모자라서 읍내에 가서는 노래 책을 사 가지고 와서 거기에서 골라서 가르쳐 주었습니다. 나중에는 멀리 서울에서 방송국의 노래시간에 나온 노래들의 악보를 구해 가지고 거기서 가르쳐 주시기까지 하였습니다. 여름 내내 매미처럼 즐겁게 노래를 하면서 지냈습니다. 교실에서 공부하는 시간에는 음악시간이 따로 없습니다. 언제나 교실에 들어가기 전에 기다리는 시간을 음악시간으로 해서 수많은 노래들을 부르고 있었으니까요.

그래서 우리 2학년 2반의 교실은 떠돌아다니는 교실이었습니다.

한해 동안 내내 이렇게 떠돌이 수업을 하고 우리가 3학년이 될 때에도 교실은 생기지도 않았습니다. 다만 우리 선생님이 교실 앞에 네모 세모 동그라미 모양의 화단을 만들고 선생님이 손수 받아 두었던 꽃씨들을 집에서 가져 오셔서 예쁘게 화단을 만들어 두었고, 우리들이 세수 대야로 퍼온 모래를 운동장에 깔아서 겨우 벼 포기가 보이지 않게 된 운동장이 전부였습니다. 우리가 3학년이 되었을 때 우리 선생님은 5학년 언니들을 맡게 되었습니다. 교실이 모자라서 군인들의 천막을 하난 사다가 교실 옆에 그걸 치고 그 좁고 무더운 곳에서 언니들과 함께 생활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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