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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탐방

나라는 깨어지고 산하는 옛날과 다르니
홀로 강에 머문 달은 그 몇 번을 차고 이지러졌음이오.
낙화암 언덕에 꽃은 아직 피었으니
비바람 치던 당년에 모두 날리지는 않았음이라.


나그네는 홍춘경 님의 '낙화암'이란 시를 나직이 읊조리며 백화정에 올랐다. 일천 사백년의 세월을 밟고 선 자리마다 푸른 이끼가 선연하다. 바람이 불 때마다 붉은 꽃잎은 흐느끼며 떨어진다. 떨어지던 붉은 꽃잎은 일순간 아름다운 궁녀로 화하여 나그네를 덮친다. 깜짝 놀라 머리를 흔들자 궁녀는 사라지고 스산한 바람만이 빈 정자를 스친다.

아, 환영이다. 어찌하여 슬픈 역사는 해가 갈수록 짙어져만 가는 것일까. 나그네가 느끼는 수수로움은 이제 심화되어 비탄에 젖는다.

"저언하, 나당 연합군이 왕성을 위협하고 있사옵니다. 어서 빨리 옥체를 보존하소서!"

다급하게 전하는 신료들의 외침을 들으며 웅진성으로 피신하던 의자왕의 심정을 어떠했을까. 백제의 용장 계백의 5천 결사대가 황산벌에서 초개와 같이 사라져갈 때 수많은 궁녀들도 슬피 울면서 대왕포 높은 바위 위에서 붉은 치마를 뒤집어쓰고 사비수 깊은 물에 몸을 던졌으니 그때의 비참함이 눈앞에서 벌어지는 듯하다. 지금에 와서 의자왕의 어리석음을 꾸짖은들 무엇하랴 만은 나그네의 마음은 저 유유히 흐르는 백마강의 황토빛 물줄기처럼 한없이 비통하기만 하다. 역사가 멈춘 듯, 비극이 멈춘 듯 고요하게 흐르는 강물을 바라보며 나그네는 다음 여행지를 향해 무거운 발걸음을 옮긴다.


백화정에서 궁녀들의 슬픈 넋을 위로하고 돌아오던 길, 나루터 왼편으로 조룡대(釣龍臺)라 쓰여진 자그마한 이정표가 보였다. 조룡대. 역시 백제의 슬픈 역사가 서려있는 곳이다. 소정방이 부여성을 함락시키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의 일이라고 한다. 대왕포 하류에 갑자기 태풍이 불어 나루터에 정박해 놓았던 당나라 전선 수백 척이 침몰하는 일이 생겼다.

소정방이 그 이유를 알아보니 수백 년 동안 백제를 지켜온 백제 무왕의 화신인 강룡이 나라를 잃은 슬픔을 견디지 못해 몸부림친 것이란 것을 깨달았다. 이에 소정방은 강룡이 좋아하는 백마의 머리를 미끼로 사용해 그 용을 낚았다고 한다. 이때부터 강 이름을 백마강이라고 불렀다는 것이다. 그러고 보면 백마강이란 이름에는 이처럼 우리의 슬픈 역사가 배어있다는 사실에 새삼 놀랐다.

누군가 역사는 승자의 것이라 했던가. 패자는 말없이 죽어가고 승자는 북소리를 높이며 일갈(一喝)하는 법이니, 승자의 입맛에 알맞게 쓰여지는 것이 역사라고 할 때 어쩌면 당연한 이치인지도 모르겠다. 부여를 찾을 때마다 매번 느끼는 것이지만 패자의 역사는 언제나 슬프다. 이처럼 새로운 사실들을 하나씩 알아갈 때마다 다시는 치욕의 역사를 되풀이하지 말아야겠다는 각오가 생긴다.


나그네의 발걸음은 어느새 '국립부여박물관'으로 향했다. 화강암을 깎아 만들어진 고풍스런 건물 외양을 보는 순간 천년의 고도 부여의 냄새가 물씬 풍겨왔다.

부챗살모양의 돌계단을 지나 현관문에 들어서는 순간 1,000여 점의 유물이 잠자는 나그네의 원시적 본능을 일깨운다. 4개의 상설전시실과 야외전시장을 갖춘 국립부여박물관은 많은 사람들로 북적이고 있었다.

제1전시실로 들어서는 순간, 백제의 청동기시대 마을을 재현해 놓은 생경한 풍경이 나그네의 눈을 단번에 사로잡는다. 야트막한 구릉을 사이에 두고 짚으로 이엉을 엮어 만든 초막들이 평화롭게 펼쳐져 있다. 사람을 사랑하고 음악과 예술을 즐겨했던 백제인. 그들의 풍미와 여유가 현실처럼 생생하게 느껴지는 순간이다.

나는 전시된 유물들을 하나하나 살펴보기 시작한다. 고대 백제인들이 실제로 사용했던 토기와 칼날들이다. 그것들은 천년의 세월을 훌쩍 뛰어넘어 마치 다시 환생한 듯한 모습으로 나에게 다가온다. 물 긷는 며느리와 절구질하는 시어머니가 서로 다정한 눈웃음을 교환한다. 그 옆에는 더벅머리 아이들이 물 긷는 어머니의 치맛자락을 붙잡고 먹을 것을 달라고 채근하는 모습도 보인다.


청동기인들도 지금의 우리처럼 똑같이 밥 먹고 일하고 사랑하고 싸우며 알콩달콩 행복하게 살았다는 것이 너무도 신기했다. 이밖에도 박물관에는 반달돌칼, 간돌검 등의 석기와 토기들이 원형 그대로 잘 보존되어 있었다.

제2전시실을 둘러보던 중 유독 나그네의 눈길을 끄는 것이 있었는데 바로 '호자'라는 토기였다. 호랑이가 웅크리고 앉아있는 듯한 이 토기는 중국 남조시대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남성용 요강이라고 한다. 생리적 욕구를 처리하는 도구도 이처럼 예술적으로 만들 줄 아는 백제인들의 문화적 감성에 새삼 경탄을 금할 수 없었다.


전시실을 둘러보다 특이한 점 하나를 또 발견했다. 관람객들 중 유난히 일본인들이 많다는 점이다. 백제와 고대 일본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는 순간이다. 지금 일본인들은 자기들에게 찬란한 문명을 전해준 위대한 백제인의 유물들을 대하며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나그네는 궁금한 마음을 애써 참으며 다음 전시실로 바쁜 걸음을 옮겼다.




부여 시내에서 동행한 아내와 함께 맛있는 막국수로 늦은 점심을 때우고 다시 자가용을 달려 도착한 곳은 궁남지(宮南池). 궁남지는 부여읍 남쪽에 위치한 백제시대 별궁의 연못이다. 무왕 때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며, 삼국사기의 "3월에 궁성 남쪽에 연못을 파고 물을 20여리나 되는 긴 수로로 끌어들였으며, 물가 주변의 사방에는 버드나무를 심고, 못 가운데에는 섬을 만들어 방장선산을 본떴다."는 기록을 근거로 궁남지라 부르고 있다.

궁남지는 처음 만들어질 때부터 붙여진 이름은 아니고, 백제시대에는 단지 '대지'라고 불리고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아울러 뱃놀이를 할 수 있을 만큼 그 규모가 컸음을 짐작해 볼 수 있다. 그 규모가 얼마나 컸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고 현재는 1만평 정도만 남아 있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약 3만평 정도가 연못으로 되어 있었다고 한다. 이렇게 바다와 같이 큰 연못을 왕궁 근처에 만든 것은 백제라는 나라가 처음이라고 한다.

바람이 불 때마다 하늘하늘 흔들리는 연꽃더미를 감상하며 나그네는 백제시대 귀족이라도 된 듯 궁남지를 한가롭게 거닌다. 인공연못이란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연못은 넓고 아름다웠다.


궁남지에는 아름다운 경치만큼이나 아름다운 사랑이야기도 전해진다. 바로 서동과 선화공주의 설화가 그것이다.

사비시대에 왕궁 남쪽 연못가에는 궁궐에서 나와 혼자 사는 여인이 있었다. 그 여인이 궁남지의 용과 교통하여 아들을 낳았으니, 그가 바로 백제 제30대 왕인 무왕이다. 어머니가 용과 교통하여 아들을 낳았으니 그의 아버지는 왕이거나 태자였을 것이다. 그러나 궁궐 밖의 생활이 궁핍하였으므로 생계유지를 위해 마를 캐다 팔아 아명(兒名)이 서동이 되었다.

가난한 형편에도 불구하고 어머니는 서동을 정성으로 키웠고, 서동은 기골이 장대하고 효성이 지극한 장부로 성장했다. 그러던 어느 날 밤, 궁중에서 한 신하가 찾아와 신라의 서라벌에 잠입하여 국정을 탐지하라는 왕의 밀명을 전하였다. 서동은 마를 파는 상인으로 위장하고 신라에 잠입하여 탐지활동을 수행하다가 신라 제26대 진평왕의 셋째 딸인 선화공주와 마주치게 되었다. 이후 두 사람의 만남이 잦아지면서 사랑이 싹텄으나 국적과 신분이 달라 맺어질 수 없었다.

두 사람은 지혜를 짜내 서동요를 만들어 퍼트리기로 했다. 서동은 서라벌의 아이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 가서 마를 나누어주며 "선화공주님은 남 몰래 시집가서 서동 도련님을 밤이면 몰래 안고 간다."는 노래를 부르게 하였다. 이 노래는 아이들의 입을 통해 금세 온 나라에 퍼져 나갔다. 결국 대궐에까지 알려지게 되어 오해를 받게 된 선화공주는 귀양을 가게 되었고, 이를 미리 알고 있던 서동이 선화공주를 백제로 데려와 행복하게 살았다는 사랑이야기이다.

부여 여행을 마치며 나그네는 한 가지 강한 의문이 들었다. 우리의 5000년 역사에서 과연 백제의 의미는 무엇일까? 온 세계의 바다를 정복한 나라라 해서 '백제(百濟)'로 불렸던 나라. 한때 해동성국으로까지 칭송되었던 백제가 저토록 수많은 비극을 간직한 채 허망하게 멸망한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초등학교 때부터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어왔던 삼천궁녀와 의자왕의 방탕함 때문인가. 아니면 성충과 계백 같은 충신들의 충심을 알아보지 못한 지도자의 우둔함 때문인가.

나그네는 백제의 마지막 수도인 부여에 서서 한동안 귀로에 오르지 못했다. 사가들은 엄중하게 말한다. 역사는 반복되는 것이라고. 그렇다면 오늘을 사는 우리는 한순간에 멸망한 백제를 바라보며 다시 한번 옷깃을 여며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다시는 백제와 같은 비극의 역사를 되풀이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부여를 떠나오는 내내 나그네의 귓전에는 중국 북망산에서 아직도 고국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 의자왕의 아래와 같은 피맺힌 외침이 들리는 듯하다.

"해풍아, 비바람아 불지를 마라. 파도소리 구슬프면 이내 마음도 구슬프단다. 북망산의 바람아, 어디로 가느냐. 부디 이내 몸도 실어다가 내가 살던 부여 땅에 데려다주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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