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보면소재지에서 산외면 방향으로 49번 지방도를 달리면 신촌교차로에 ‘김동수 가옥’을 알리는 안내판이 서있다. 여기서 왼쪽으로 400여m 가면 정읍시 산외면 오공리의 울창한 느티나무 숲속에 김동수 가옥(중요민속자료 제26호)이 있다.
이 가옥은 흔히 아흔아홉칸 집이라고 부르는 조선시대의 상류층 가옥으로 뒤편은 창하산이 감싸고 앞으로 동진강의 물줄기가 지나는 전형적인 배산임수의 터전에 김동수의 6대조 김명관이 1784년에 건축했다. 오랜 세월이 흘렀지만 보수하지 않고 원형 그대로 보존되고 있어 조선시대 양반들의 생활양식을 엿볼 수 있다.
하인 방과 가마 칸 등으로 구성된 열두 칸의 긴 건물이 맞이하는데 이 행랑채의 약간 좌측으로 옛 정취가 풍기는 솟을대문이 세워져 있다. 대문 앞 오른쪽으로 보이는 돌이 말을 타고내릴 때 사용했던 하마석이다. 대문에 들어서면 담장이 앞을 막는데 왼편에는 문간방과 외양간, 오른편에는 협문이 있다. 정면의 담장이 안주인의 사생활을 보호하면서 자연스럽게 문간마당이 만들어지도록 하였다.
협문을 들어서면 가옥 안의 공간에 기와집들이 재미있게 배치되어 있다. 사랑채는 장대석으로 주춧돌을 놓은 다음 기둥을 세운 전면 다섯 칸, 측면 세 칸의 팔작지붕 건물로 안방, 건넌방, 대청마루를 갖춰 사대부 양반가의 안채를 연상시킨다. 서쪽의 두 칸은 대청마루, 동쪽의 두 칸은 온돌방으로 만들었으며 오른쪽 끝으로 사랑방 주인의 잔심부름을 하던 복직이 방이 딸려있다.
안채로 들어가려면 안행랑채를 거쳐야 한다. 안행랑채는 안채를 감싸 안은 형태인데 전면 10칸, 양쪽 측면 4칸으로 살림을 돕던 여자노비들이 기거하던 방, 책방, 화장실, 곳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안채는 ‘ㄷ'자형 건물로 대청을 기준으로 좌우가 대칭이며 좌우의 돌출된 부분에 부엌이 있다.
풍수지리적으로 창하산이 지네를 형상하고 가옥 안채의 중앙이 지네의 머리에 해당하는 명당이다. 10여 년에 걸쳐 계획적으로 이 집을 완공한 김명관은 집터가 명당이라 그 기운이 최소한 12대까지는 이어질 것이라 믿었다. 그래서 혹시 집이 화를 당하더라도 정확한 위치에 다시 지을 수 있도록 안채의 땅 밑에 표시를 하고 후손들에게 이곳을 떠나지 말 것을 당부했다.
한 바퀴 둘러보면 가옥과 주위의 환경, 마당의 크기와 위치가 조화를 이룬다. 넓은 텃밭, 정갈한 장독대, 물이 마른 우물, 마주보고 있는 처마, 안주인의 손님이 유숙하던 사랑채, 담장 밖 형제들의 가옥에서 주인의 수수한 성품이 보인다.
가옥의 동쪽에 별도의 담장으로 둘러싸인 사당이 있다. 사당은 한 칸 규모로 작지만 조선시대 선비의 규율이 느껴져 엄숙하다. 좌우에 커다란 동백나무가 있다.
가옥의 입구에 노비들이 거주했던 초가지붕의 호지집이 있다. 원래 담장 밖 좌우에 8채가 있었으나 지금은 앞뒤에 2채만 남아있다. 호지집은 평상시 주인집의 외곽을 보호하고 비상시에는 가족들의 피신처였기 때문에 담 주위에 배치했는데 안채에서 제일 가까운 호지집에 가장 믿을 수 있는 노비를 거주시켰다.
정읍시 칠보면에서 효(孝)의 ‘홍보대사’ 송현섭 전 국회의원이 세운 노래비를 만난다. 그는 1997년 당시 97세이던 어머니의 백수를 간절히 기원하는 마음으로 ‘오래오래 살아주세요’를 작사하고 직접 노래를 불렀다. 102세까지 무병장수하셨다니 지성이면 감천이라는 말이 실감나는데 어버이날 전후에 더 사랑받는 이 노래로 KBS가요무대에도 10번이나 출연했다.
역사는 만들어지는 것이다. 어쩌면 또 하나의 아름다운 역사가 만들어진 현장이다. 노래비 앞에서 가사를 음미해본다.
‘세상살이 고달프고 괴로울 때면/ 마음은 달려가네 어머님 품속으로/ 사랑스런 눈빛으로 나를 보며 두 손으로 안아 주었죠/ 세월 따라 변해가는 어머님의 그 모습이 이 자식의 가슴속을 울려줍니다/ 어머님 어머님 오래오래 살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