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대 단결정은행연구소, 나노과학기술대와 서울대 물리천문학부가 주최하고 미래창조과학부가 후원하는 제18회 한국결정성장 콘테스트 설명회가 5일 서울대 문화관 대강당에서 개최되었다. 이 대회는 1997년부터 매년 개최되어 온 행사로 배부한 시약으로 결정을 성장하여 출품하는 대회로 국내 유일의 결정 성장대회이다. 개나리와 벚꽃이 활짝 핀 서울대 교정에는 참가하러 온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모습이 많이 눈에 띄기도 하였다. 필자도 우리 학생들에게 실험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하여 설명회에 참가하였다.
한국물리학회 회장인 이철희 박사는 "씨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하며, 봄을 맞이하여 솟아오르는 꽃 봉오리처럼 자기 자신을 잘 다듬어 꽃 피우기를 바란다면서 수용액 속의 입자가 하루하루 시간의 축적 가운데 커가는 것처럼 삶에서 하루를 어떻게 보냈느냐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이 과정을 통하여 깨닫게 되기를 바란다."고 기대하였다.

이 대회는 우리 나라 초중고등학생은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물리 혹은 담임 선생님과 함께 신청도 가능하며, 초등학생은 부모님과 함께 신청이 가능하다. 이와같이 매년 실시하게 된 배경에는 나노과학의 기초 연구분야인 결정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접근함으로 물질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게 하여 기초 과학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대회 출품자중 초,중,고등부 60명을 선발하여 나노과학기술대학 교수진 6명과 박사 10명이 참여하여 2박 3일의 나노체험 썸머캠프 전액을 지원하게 된다. 이 캠프 참여자 중 평가와 선발을 거쳐 국제 학술회의 참관, 해당 대학 투어 및 관광지 투어 혜택도 주어진다. 한편 부산대학교 이공계열 수시 입학 자격이 부여되는 특전이 있다.
이 대회 참가는 12일 부산대에서 당일 접수 및 온라인 접수(3인 이하의 팀 또는 개인)가 가능하며, 결정 성장의 원리 및 결정 성장 방법 강의가 있으며, 결정성장 요약집과 시약이 배부된다. 전형료는 시약비를 포함하여 2만원이다. 배부받은 시약으로 소속 학교 또는 집에서 결정 성장을 하여 2015년 1월 5일부터 14일에 접수하면 된다. 제18회 시상식은 2015년 4월 있게 된다.
나노과학기술은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과 같은 기초과학을 바탕으로 컴퓨터, 반도체, 정보통신, 자동차, 항공우주를 비롯한 첨단 분야뿐만 아니라 위료, 생명공학, 에너지, 환경, 농업, 섬유, 화장품 등 다양한 첨단 고부가 가치 산업 분야에서 활용된는 기반기술로 나노과학 기술을 말하지 않고는 국가의 미래도 없다고 할만큼 국가 산업 발전에 필수불가결한 핵심 기술이다. 우리 지역의, 우리 학교의 학생들도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