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9월 23일 쓴 글 -오늘날에도 관계가 있을 것 같아서 올립니다.
<존칭, 존대어략>
오늘의 우리나라 경제 현실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우리의 교육이 너무나 잘못 실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이 잘못되어서 경제뿐 아니라 나라의 모든 분야에서 크고 작은 실수가 끊임 없이 되풀이 되고 있다.
우리의 교육은 입시위주의 교육이다 보니 현실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지식을 배우는 것이 아니고 평생 한번도 사용하지 못할 비 실용적인 지식만 익히고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 아무리 뛰어난 실력을 갖추었어도 막상 사회의 직업전선에 뛰어들면 배운 지식이 전혀 필요 없다.
우리가 잘살기 위해서 필연적으로 필요한 것이 돈이고 그중에서도 세계 통용화폐인 $인데 이런 $는 벌어들이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것이 기술 공업 제품을 수출하여 벌어들인 것이다.
그런데 IMF가 일어난 가장 근본원인이 이 $부족이고 또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으로는 $를 빌려오고 투자를 유치하는 것이지만 장기적으로 교육을 개혁하여 $를 벌어올 수 있는 산업역군 즉 기술공업자들을 많이 길러야 된다.
그런데 이렇게 수출에 중요한 산업역군을 장려하여 키우지는 못할망정 구조조정이라는 미명아래 강제로 퇴출시키고 그도 부족하여 오랫동안 기술공업을 발전시켜 이제 세계에도 잘알려진 우리의 기업체를 적자경영이라고 기업퇴출까지 시킨다는 것은 많은 문제가 있지 않을까?
나의 생각에는 구조조정 대상자는 기업이나 공장에서 별로 할일도 없이 고 임금을 받고 있는 자리를 지키는데 불과한 그러한 사람들을 가장 먼저 퇴출시켜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리고 기업을 퇴출시키는 권한을 가진 사람들에게 다시 한번 묻고싶다.
지금 기업들을 퇴출시키는 것이 과연 국가와 민족의 장래를 위해서 깊이 생각하고 퇴출시켰는지?
그리고 퇴출시키는데 필요한 전문적 지식을 얼마나 갖추었는지?
혹시 퇴출시킨 이유가 입으로는 국가의 장래를 위해서라고 이야기 했지만 근본원인은 조그만 이기심 때문이 아닌지?
강대국의 간섭에 의하여 맥없이 순응하지 않았는지?
앞으로 다가올 우리의 후손들에게 떳떳하게 고개를 들고 이야기 할수 있는지?
만약 세월이 흘러 오늘의 구조조정이 잘못되었다는 것이 밝혀졌을때 책임자로서 책임을 질수 있을지?
아니면 그때는 어쩔수 없었다고 변명을 늘어놓을지 지금까지의 우리나라의 모든 책임자처럼...
대우가 부실경영이었다고 생각하고 퇴출을 주장하는 사람에게 나는 다시한번 묻고싶다.
대우가 언제부터 경영이 부실화 되었는지?
그 이유가 무엇인지 ?
뚜렷이 알고 있는지?
만약 정부의 정책중에서 단 한가지라도 잘못되어서 대우가 부실화 되었다면 그로 인하여 우리의 경제에 막대한 피해를 끼쳤다면 ?
나는 부실기업 정리는 우리의 경제가 잘 발전되고 나라가 발전할때 군살빼기 차원에서 필요한것이지, 오늘날 처럼 1$라도 더 벌어들여야 하는 시점에 대우처럼 $획득에 많은 도움을 주는 회사를 경영부실이라는 이유하나로 공중분해 시키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대우만 그런가 현대는...
그리고 또 앞으로 어떤 기업이 경영부실로 계속 퇴출 된다면 궁극적으로 어떻게 $를 벌어들일것인가?
현재 외국인 투자를 위하여 구조조정을 하지만 언제까지 계속할 것인가?
현재 부실경영일지라도 꾸준히 수출을 하여 $를 벌어들이면 살려야 하지 않을까?
이미 대우는 대우만의 회사가 아니고 우리 국민 전체의 회사이기 때문에 이러한 기업을 퇴출시킨다는 것은 다시 한번 생각해보아야 한다.
그리고 서두에서 이야기 했듯이 오늘날의 경제난국의 가장 큰원인은 우리의 교육에서 잘못되었는바 지금부터라도 교육을 개혁하여 인재를 길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대학교 입시를 없애야 한다.
대학교 교육은 이제 과거와 달리 별로 필요가 없다 오늘날 인터넷을 이용하면 대학교에서 배우는 정보보다 더빠르고 정확한 많은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다.
괜히 대학교 들어가기 위해서 평생 한번도 사용 못할 비 실용적인 교육에 너무 매이지 말고 사회에서 실제로 필요한 실용적인 교육에 치중하도록 하자.
지금 우리는 아주중요한 시기에 와있다.
우리가 지금까지 잘못해온대로 그대로 답습하여 국가의 경제및 사회의 모든 분야를 혼란에 빠뜨리느냐 아니면 우리가 지금부터라도 개혁을 하여 우리의 후손들에게 살기좋은 조국을 물려주느냐 하는 중요한 시기에 와있다.
부디 현명하게 생각하여 후손에게 부끄럽지 않은 조상이 되자.
sonedu 심재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