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냄새가 물씬 풍긴다. 여러 아름다운 꽃들이 마음을 즐겁게 한다. 아침에 비둘기 세 마리가 나를 맞이한다. 평화를 가져다준다. 순결함을 가져다준다. 비둘기 같이 고요히 내려오는 기쁨이 오늘 하루에도 가득차면 좋을 것 같다.
좋은 수업이란? 학생들이 재미있어 하고 좋아하고 기다려지는 수업이다. 수업을 마치고 나오는 학생들이 이구동성으로 수업이 재미있다고 했다. 그 선생님은 목이 쉬었다. 얼마나 열정적으로 수업을 했는지 알 수가 있었다.
학생들이 싫어하는 수업, 학생들이 그 시간이 오면 부담스러워하는 수업은 좋은 수업이라 할 수 없다. 다 같은 과목이라도 선생님에 따라 학생들의 반응은 이렇게 다르다.
선생님의 생명은 수업이다. 선생님이 수업을 잘못하면 선생님의 생명이 길지 못하다. 길어도 서로가 피곤해진다. 선생님도 피곤해지고 학생들도 피곤해진다. 그래서 수업에 대한 연구를 많이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좋은 수업은 반드시 열정이 포함됨을 알 수 있다. 목이 쉬도록 열정적으로 수업을 한 것을 보면 학생들이 감동을 받았을 것이다. 학생들이 수업을 좋아하니까 선생님은 더욱 열정을 쏟는다.
좋은 수업은 정성을 다하는 수업이다. 정성을 다하면 학생들은 감동을 받는다. 마음에 기쁨을 얻는다. 하루 종일 수업을 하는데 수업이 지겹다면 하루가 지겨워지고 만다. 정성을 다하는 수업을 하면 좋은 수업이 된다. 농부는 정성을 다해 식물을 키운다. 정성을 다하면 다한 만큼 식물은 싱싱하게 자란다.
좋은 수업은 사랑이 포함되는 수업이다. 즉 관심을 가지는 수업이다. 전 학생들에게 관심을 갖고 수업을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힘들어도 교실에서 수업을 하는 학생이 모두 내 자식처럼 사랑으로 가르친다면 학생들은 좋아한다. 이런 수업은 분명 좋은 반응을 가져오게 된다.
좋은 수업이란 내가 가르치는 과목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포함되는 것이다. 선생님의 전문적인 지식이 학생들에게 존경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것이다. 전문적인 지식이 없으면 좋은 수업이 될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매일 연구하고 또 연구해야 하는 것이다.
좋은 수업이란 학생들의 반응이 있는 수업이다. 자극이 있으면 반응이 있게 마련이다. 자극을 주어도 반응이 없으면 죽은 것이다. 수업은 자극에 의해 반응을 나타내는 것이다. 선생님의 수업에 의해 학생들이 학습목표에 도달하게 하는 것이 좋은 수업이다. 교육은 변화다. 긍정적인 변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