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가야금의 명인 황병기 씨와 유키구라모토, 영국 록그룹 기타리스트 브라이언 메이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금년도 교원대학에서 진행되고 있는 ‘교장자격연수’에서 연수생들에게 여담으로 던진 질문이다. “진로지도와 관계 됩니다. 가야금의 명인 황병기 씨는 서울대 법대를 나왔고, 동양의 클라이더만(Clayderman)이라 불리는 유키구라모토[倉本裕基]는 동경 공업대학 응용물리학과 석사과정을 졸업했으니 단순한 시각으로는 진로지도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영국 록그룹 퀸(Queen)의 기타리스트인 브라이언 메이(Brian May)는 음악그룹 활동을 하면서 영국 임페리얼대학(Imperial College)에서 <황도(黃道)의 먼지구름에 관한 시상속도(A Survey of Radial Velocities in the Zodiacal Dust Cloud)>라는 논문으로 천체물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그리고 리버풀 존 무어스 대학교(Liverpool John Moores University, LJMU) 총장으로 재직하고 있으니 참으로 재미있는 경우입니다. 여기서 잠깐 유키구라모토가 연주하는 를 한 번 들어보겠습니다.” 이야기는 계속 이어진다. “그리고 얼마 전, ‘W 이론’으로 유명한 서울대 산업공학과 이면우 교수가 정년퇴임을 하면서 가진 인터뷰 기사와 ‘여러가지문제연구소장’ 김정운 교수의 ‘공부 못하는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라는 컬럼을 본 적이 있습니다.” 당신의 파라슈트는 어떤 색깔입니까? 앞의 글은 지난 4월 우리 학교 84주년 개교기념식 행사 격려사의 일부이다. 여기서 나는 ‘특별한 사례나 대단한 이야기’를 만드는 자기실현은 과거의 성공방식을 따르거나 역할모델을 모방하는 것으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었다. 자기실현은 자기 자신이 되자는 것이며 그것은 바로 자신의 재능과 강점을 가시화하는 것이다. 우리 안에는 각자 여러 가지 꽃의 씨앗이 들어 있다. 그것이 구절초이건 백합꽃이든 꽃이 피도록 잘 가꾸어야 한다. 피어나려는 것을 피어나게 하는 것이 바로 자기실현이다. 자기 속에 들어 있지 않은 꽃을 피우기 위해 쓸데없이 에너지를 소모하지 말자. 그것은 곧 인생의 낭비이다. 영국의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가 얼마 전, 일간지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위대한 가치를 추구하면서 삶을 활용해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해야 한다”라고 말한 기사를 보았다. 물리학자의 심연에서 우러나온 삶을 위한 노래 역시 자기실현이다. 리처드 N. 볼스(Richard Nelson Bolls)는 저서 <당신의 파라슈트는 어떤 색깔입니까?>에서 ‘내가 이 세상에 온 것에는 다 이유가 있다. 그리고 현재의 삶은 나에게 큰 의미가 있다. 나는 이상적인 직업보다 더 귀한 것을 발견했다. 인생의 임무를 찾았으며 이 세상에 왜 살고 있는지 그 이유를 알게 되었다’라고 했다. 이 말은 곧 자기 안의 재능과 소질, 천부적 자질만이 무릎을 탁 칠 수 있는 자신만의 대단한 이야기를 만들 수 있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지금 우리의 교육열은 일류 대학에 가기 위한 입시 열기이지 진정한 삶의 가치 추구와 자기실현을 위한 것은 아니다. 단편적으로 보면 무한경쟁의 시대, 대학입시라는 틀 속에서 성적 우수자가 승자로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교육에서 진정한 승자는 학교를 떠나 삶의 현장으로 나갔을 때, 그곳에서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살면서 자신의 몫을 톡톡히 해내는 사람이다.
진로교육은 전인교육 2008년 한국고용정보원이 서울 소재 초 · 중 · 고교생 3051명을 대상으로 장래 희망직업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장래 희망직업이 없다’고 답한 학생이 전체 응답자의 25.4%나 됐다. 희망직업이 없는 이유에 대해서는 ‘본인에게 맞는 희망직업을 찾지 못해서’가 32.7%로 가장 많았고 이어 ‘무엇을 잘할 수 있을지 몰라서(23.5%)’ , ‘내가 어떤 일을 좋아하는지 몰라서(18.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요즘 약관(弱冠)의 나이에 재수생의 굴레를 쓰는 젊은이들이 수능 응시생 71만여 명의 21%인 약 15만 명에 이르고 이에 따른 사교육비가 7600억 원을 훌쩍 넘었다. 하지만 대입 재수과정이 자신의 삶에 얼마만큼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지 진지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우리나라 고교 졸업자의 대학진학률은 84%에 육박한다. 고교 졸업생의 30~40%만 진학하는 유럽과 대조적으로 진로와는 상관없이 일단 대학에 가는 것이다. 어느 전문대학의 신입생 절반이 취업에 실패한 고학력자라고 하니 대학은 대학대로 사회의 요구에 맞지 않는 과잉자격자를 양산하고 이들 과잉자격자들은 중소기업에 가기를 꺼려하니 취업난과 인력난이 공존하는 모순된 상황이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우리들은 중 · 고교 시절에 진로교육을 받은 적이 거의 없다. 지난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진로와 직업’ 과목을 통해 진로교육을 받았다는 응답은 50%에 그쳐 아직도 진로교육이 빈약함을 보여주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학업성취도국제비교연구(PISA) 결과에서도 우리나라의 진로교육 지표는 현장실습 25위, 직업박람회 참가 빈도 24위, 기업체 방문교육 26위 등 최하위에 머물고 있어 최상위권인 학업성취도와는 대조적인 지표를 나타냈다. 아일랜드의 경우에는 고등학교 1학년 기간을 교과학습 대신 직업체험과 현장학습으로 수업을 진행한다고 한다. 학생들의 올바른 진로 결정이 학력신장보다 더 중요하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다행히 교과부는 지난 4월에 금년을 ‘진로교육 활성화 원년’으로 선포하고 진로 · 직업 관련 교과목 강의와 진로활동 관련 창의적 체험활동을 관리하고 상담하는 진로상담 교사를 2014년까지 전국 중 · 고교에 한 명씩 의무적으로 배치한다고 발표했다. 진로교육은 우리 아이들이 다양한 직업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를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따라서 진로교육은 개인이 원하는 직업을 가지기 위한 준비과정이라는 좁은 영역에 국한해서는 안되며 오히려 삶의 방향을 설정하는 과정이므로 전인교육의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시시한 배우는 있어도 시시한 배역은 없다. 자신의 역할이 주역이냐 조역인가보다 중요한 것은 알맞은 배역을 맡았느냐이다. 모름지기 학교의 역할은 아이들의 개성을 살려주고 덕성, 지성, 근성을 길러주는 일과 더불어 적성을 찾도록 돕는 데 있다. 아울러 아이들의 운(運)도 키워주어야 한다. 운이란 기회와 준비가 만나는 순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결국 ‘아이들을 어떻게 인도(引導)할 것인가’는 ‘부모, 선생님으로서 내가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라는 것으로 결론지어진다. 결국 ‘나의 삶에 없는 것은 아이들에게 줄 수 없다’는 진리를 직시해야 한다.
행복해진다는 것 올해 본교에서 제작한 <2011학년도 대입 자기소개서 면접 · 논술 후기 모음집>에 실려 있는 한국예술종합학교로 진학한 졸업생의 글이다. 하고 싶은 것을 하러 가는 이 녀석의 뒷모습은 참으로 명쾌하고 행복해 보인다. 헤르만 헤세는 <행복해진다는 것>을 이렇게 노래한다. 그리고 동양의 직관과 철학을 물리학에 도입하려는 신과학운동의 선구자이며 <춤추는 물리(The Dancing Wu Li Masters)>의 저자인 게리 주커브(Gary Zukav)는 <영혼의 의자(The Seat of the Soul)>에서 이렇게 속삭인다. 물안개 넘실대는 호수에선 이따금 작은 동그라미가 그려진다. 물고기들이 물위로 가끔씩 머리를 내밀기 때문이다. “그래! 삶이란 별거 아니야. 지금 이 순간에 감사하면서 자신으로 살면 돼.” 이것이 그들의 외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