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학교경영

5월 계기자료

5월 달력을 보면 5월 1일 근로자의 날부터 5일 어린이날, 8일 어버이날, 21일 부부의 날 등 가족을 위한 날이 많다. 그래서 흔히 5월을 가정의 날이라고 부른다. 그뿐만이 아니다. 5월 1일은 근로자의 날이고, 15일은 스승의 날이다. 가족을 포함하여 공동체의 화합과 행복, 건강을 위한 기념일이 많다.

 

● 근로자의 날(5월 1일)

근로자의 날(메이데이, May Day)은 1886년 5월 1일 8시간 노동제 쟁취 및 유혈탄압을 가한 경찰에 대항하여 투쟁한 노동자들을 기념하기 위한 날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일제 강점기였던 1923년 5월 1일 조선노동총연맹이 ‘노동시간 단축, 임금 인상, 실업 방지’를 주장하며 최초의 행사를 개최했다. 미국·캐나다·일본 등 일부 국가는 사회주의의 메이데이에 대항하는 의미로 5월 1일을 ‘법의 날’로 정했다. 이에 미국과 캐나다는 9월 첫째 월요일, 뉴질랜드는 10월 넷째 월요일, 일본은 11월 23일이 ‘노동절(Labour Day)’이다.

 

● 어린이날(5월 5일)

1919년 3·1독립운동을 계기로 어린이들에게 민족정신을 고취하고자, 1923년 방정환을 포함한 일본유학생 모임인 ‘색동회’가 주축이 되어 정한 날이다. 각 나라마다 어린이날은 다르다. 스위스는 어린이날이 없는 대신 3년에 한 번 어린이 축제를 한다. 일본은 3월 3일(여자아이), 5월 5일(남자아이) 두 번한다.

 

● 입하(5월 5일) / 소만(5월 21일)

입하(立夏)는 여름이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절후이다. 이때가 되면 봄은 완전히 퇴색하고, 산과 들에는 신록이 일기 시작한다. 개구리 우는 소리가 들리고, 마당에는 지렁이들이 꿈틀거리며, 볍씨의 싹이 터 모가 한창 자라고, 밭의 보리이삭들이 패기 시작한다.

 

소만(小滿)은 햇볕이 풍부하고 만물이 점차 생장하여 가득 찬다는 의미이다. 봄의 상징인 냉이나물은 없어지고, 보리이삭은 익어서 누런색을 띠니 여름의 문턱이 시작되는 계절이다. 이때부터 여름 기분이 나기 시작하며 식물이 성장한다. 산야의 식물은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으며, 모내기 준비를 서두르고, 빨간 꽃이 피어나는 계절이다.

 

● 어버이날(5월 8일)

어버이날의 시작은 1956년부터 지정된 ‘어머니날’이었다. 하지만 ‘아버지의 날’이 거론되면서 1973년부터 ‘어버이날’로 변경되었다. 어버이날에 카네이션을 달아 드리는 문화는 미국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안나 자비스라는 소녀가 어머니의 죽음을 기리기 위해 하얀 카네이션을 영전에 바친 것이 계기가 되었다. 이후 미국에서는 살아계신 부모님께 빨간색, 돌아가신 부모님께는 흰색 카네이션을 드린다.

 

미국·중국·일본은 ‘어머니의 날’과 ‘아버지의 날’이 따로 있다. 중국은 카네이션 대신 ‘근심을 잊게 해주는 풀’이라는 의미의 망우초를 선물하고, 일본은 ‘아버지의 날’에는 장미를 선물한다. 그리스는 매년 1월 8일 ‘어머니의 날’이 되면 평소 집안일에 손을 대지 않는 남자들이 집안일을 하고, 여자들은 밖으로 나가 휴식을 취한다. 만약 남자들이 거리에 나와 있으면, 여성들이 모여들어 물을 퍼붓거나 달려들어 옷을 벗기기도 한다고 한다.

 

● 부처님 오신 날(5월 8일)

올해는 불기 2566년이다. 조계사는 올해 봉축표어를 ‘나누면 따뜻해요’로 정하고 도량등을 미소 지은 부처님 얼굴과 연꽃을 함께 표현해 코로나19 지속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근로자의 날·부처님 오신 날·크리스마스는 아쉽게도 대체휴일에 포함되지 않는다.

 

● 스승의 날(5월 15일)

각 나라에도 스승의 날이 있다. 우리나라는 1963년 충남 강경여고 J.R.C. 단원들이 자발적으로 ‘은사의 날’을 정하고 사은행사를 개최한 것이 시초로 알려져 있다. 1965년부터는 세종대왕 탄신일인 5월 15일로 변경하여 각급학교 및 교직단체가 주관이 되어 행사를 실시하다가, 1973년 정부의 서정쇄신방침에 따라 사은행사를 규제하게 되어 ‘스승의 날’이 폐지되었고, 1982년 스승을 공경하는 풍토조성을 위하여 다시 부활되었다.

 

미국은 1985년부터 5월 첫 번째 주 화요일을 National Teacher's Day로 지정하고, 그 주 전체를 스승에 대한 감사 주간으로 기념한다. 이때 학생들이 선생님께 사과를 선물하며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중국의 스승의 날은 9월 10일로 ‘교사절’이라고 부르며, 1985년 처음 제정되었다. 베트남은 매년 11월 20일 스승의 날이 되면, 선생님을 존경하는 것을 중요시 여기는 나라답게 선생님 댁을 직접 방문해서 인사드린다. 법정 공휴일이기도 하며, 전국적으로도 성대한 행사들이 많이 진행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16년 시행된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선생님께 선물을 드리고 카네이션을 개인이 달아 드리는 것 역시 제한되고 있다. 전국에서 학생들과 오늘도 희로애락을 같이 하는 모든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 세계 가정의 날(5월 15일)

가족을 영어로 번역하면 family이다. 원래 하인·노예를 뜻하는 라틴어 famulus에서 유래되었지만, 사람들은 종종 ‘아버지, 어머니,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Father And Mother, I Love You)’의 첫 글자를 합성하여 만들었다고도 말한다. 아무리 시대가 바뀌고, 가족의 모습과 의미가 변한다고 하더라도, 가족만이 줄 수 있는 심리적 측면은 변함없을 것이다.

 

세계 가정의 날은 국제연합이 사회의 가장 기본단위이며 바탕이 되는 가정의 역할과 책임의 중요성을 다시금 되돌아보자는 취지에서 제정되었다.

 

● 성년의 날(5월 16일)

성년식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중요한 통과의례이다. 비로소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가질 수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만 19세에 이르면 성년이 된다. 올해는 2003년생이 성년식을 치르는 해이다. 성년식은 매년 5월 셋째 월요일이다.

 

 

● 5·18민주화운동(5월 18일)

광주민주화운동의 역사적 기록문은 인권기록유산으로 유네스코 기록물로 등재되어 있다. 우리나라 주요등재유산은 조선왕조실록·훈민정음·난중일기·조선통신사와 광주민주화운동 기록물이다. 5·18민주화운동은 1981년 5월 18일 시민·학생·재야운동 세력이 망월묘역에서 추모행사를 거행한 것이 발단이었다. 당시 정부는 추모행사를 다시 열지 못하도록 탄압을 가했으나, 5월 계승운동의 일환으로 꾸준하게 실행되었다. 1993년 김영삼 정부가 들어서면서 국가 차원에서 재평가되었고, 마침내 1997년 5월 법정기념일로 제정되었다.

 

● 발명의 날(5월 19일)

인류의 역사는 곧 발명의 역사였다. 과거부터 셀 수 없이 많은 발명품이 인류의 삶을 변화시켰다. 세상을 바꾸는 기술·제품의 개발은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다. 매년 5월 19일은 발명의 날이다. 측우기의 반포일이 1441년(세종 23) 4월 29일(양력으로 5월 19일)인 것에 연유한 것이다.

 

● 세계인의 날(5월 20일)

태어난 국가를 뒤로하고, 다른 나라에서 삶을 일군다는 것은 보통 힘든 일이 아니다. 우리나라에도 많은 이민자가 사회 곳곳에서 사회구성원으로 역할을 하며 생활하고 있으며, 학교에도 다문화가정 학생의 비율은 점점 많아지고 있다. 세계인의 날은 다양한 민족·문화권 사람들이 서로 이해하고 공존하는 다문화사회를 만들자는 취지로 제정된 국가기념일이다. 매년 5월 20일 세계인의 날부터 일주간은 ‘세계인 주간’이다. 학교에서도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소외되지 않고, 당당한 학교구성원으로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이 시기에 다양한 행사가 열리고 있다.

 

● 부부의 날(5월 21일)

가족이 행복해야 아이가 행복하다. 엄마 아빠의 관계가 나쁘면 학생의 학교적응력도 떨어진다. 결국 부부가 화목해야만 다양한 청소년문제도 해결된다. 부부의 날은 가정의 달인 ‘5월에 둘(2)이 하나(1)가 된다’는 의미로 매년 5월 21일로 정했다. 1995년 5월 21일 세계 최초로 우리나라 경남 창원에서 권재도 목사 부부에 의해 시작되어, 기독교를 중심으로 기념일 제정운동이 전개되었으며, 2007년에 법정기념일로 제정되었다.

 

부부의 날을 맞아 가족의 의미를 되새겨 보고, 좋은 가정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남편, 어떤 아내, 어떤 엄마, 어떤 아빠가 되어야 할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뜻깊을 것이다.

 

 

● 방재의 날(5월 25일)

최근 울진·삼척을 비롯한 곳곳에서 연이어 안타까운 산불소식이 들려온다. 방재(防災)란 재해를 막는다는 뜻으로, 방재의 날은 자연재해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효율적인 교육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제정된 국가기념일이다. 산불·지진·태풍 등 자연재해는 삶의 터전을 잃게 한다. 예전의 삶으로 회복하기까지 긴 시간이 걸리는 만큼 ‘예방수칙’과 ‘대응요령’을 잘 익히고,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 바다의 날(5월 31일)

바다는 먹을거리는 물론 공해 없는 천연자원까지 인간에게 많은 것을 베풀어주고 있다. 하지만 최근 해양생물 생존을 위협하는 플라스틱, 갯녹음 현상으로 인한 ‘바다 사막화’ 등 바다오염이 심각해지고 있다. 바다의 날은 통일신라시대 장보고가 청해진을 설치한 날을 기념하기 위해 매년 5월 31일로 정했다. 바다의 날을 맞아 일상생활 속에서 바다오염을 줄일 수 있는 실천방안을 생각해보자.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