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자, 민족운동가로 계간 「삼천리」 발행
건학이념, 자주·창조·진취
교시, ‘아는 것이 힘이다’
1984년 3월 2일, 제1기 입학식(6학급)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투자, 영어, 한자·한문 교육 돋보여
순천효천고(교장 조선용)는 1983년 학교법인 인가를 받아 1984년 3월 1일 유영위 교장이 취임, 3월 2일 6학급으로 1기 입학식을 하여, 올해 38회에 걸쳐 총 1만6666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남도의 사립 명문고등학교다. 올해 효천 5월, 40년사를 정리 펴냈다.
〈효천 40년사〉는 학교의 역사와 발전, 그리고 학교를 구성하고 지원하며 이끌어온 많은 분들의 노력을 담았다. 설립자님이신 고 효천 서채원 선생님은 원당골에 육영의 부푼 꿈을 실현하기 위해 부지런히 모은 재산을 쾌척해 건학과 민족 사학으로 닦았고, 지금의 벽봉 서동호 이사장은 도약기, 웅비기를 거쳐 지금의 비상(飛翔)효천을 향해 정진한 결과 정계를 비롯하여 경제, 문화, 의료, 예술 분야에서 아름다운 열매가 맺혀가고 있다.
필자가 〈효천40년사〉를 읽으면서 느낀 감동은 설립자에서부터 대를 이은 서동호 이사장, 그리고 학교 설립에 참여하시고 현재에 이르기까지 가르치고 계신 선생님들의 제자 사랑이 특별하며, 헌신적인 사명감으로 매우 다양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다.
세월이 흘러 세대가 바뀔지라도 효천 100년사가 쓰이게 될 것을 기대하며, 효천을 모태로 한 졸업생은 물론 교육에 관심있는 분들이 일독한다면 인간이 태어나 후대에 남겨야 할 유산이 무엇인가를 스스로 발견하게 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