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타워호텔에서는 학교현장의 우수 수업 사례 및 시·도교육청의 수업 지원 사례를 공유하기 위한 ‘교수·학습 혁신 워크숍’이 열렸다. 교수·학습 혁신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교 현장의 구체적인 변화다. 교수·학습 혁신이야말로 학생과 학부모에게 교육에 대한 신뢰를 이끌어 내는 지름길이기 때문이다. 이날 발표된 주요 혁신사례를 요약한다.
수업컨설팅 서비스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현장교사 중심 학교급·교과영역별 상담조직을 구성·운영, 교수·학습 방법, 학급 운영 등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교수학습 방법, 추천 사이트, 참고자료 등을 소개한다. 매 상담 건에 대해 조회 수와 추천 건을 집계, 매월 BEST 묻고 답하기에 선정·게시한다.
방통고, 사이버체제로 전환 ■ 한국교육개발원= 라디오 방송 체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육 소외계층이 정보 소외계층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사이버 교육체제를 도입, 사이버 공간에서도 교수·학습활동이나 재량활동, 특별활동, 평가 및 상담활동이 가능해졌다.
Midas통한 생각하는 수업 지원 ■ 부산시교육청= 수업 전략을 교사 스스로 계획하고, 필요한 자료를 수업꾸러미에 담아서 활용하는 수업 설계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A교사가 공개한 수업꾸러미를 B교사가 재수정하거나 그대로 활용할 수 있으며 재수정한 후 다시 공개할 수 있어 수업꾸러미는 계속 증가한다. 꾸러미를 공개할 때 반드시 수업전략안을 첨부하도록 해 다른 사용자가 활용할 때 수업의 흐름과 자료 투입 시기 등을 쉽게 파악 가능하도록 했다. 2005년 7월말 현재 1만40여건의 교실수업 마이더스가 탑재되어 있으며 2874건이 공개되어 있다.
‘수업선도교사’제로 질 개선 ■ 인천시교육청= 수업능력이 우소하고 현장에서 교원 및 학부모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는 교원 중에서 추천, 전국대회 수준의 연구대회 1등급 이상 수상, 인천시 수업실기대회 13me급 이상 수상 특별연구교사 교실수업개선 선도학급 운영 경력자 중 3명의 수업선도 교사를 선정했다. 수업선도 교사는 수업공개 및 수업지도, 신규임용 교사에 대한 수업 컨설팅 등을 통해 우수 수 업을 확산시킨다. 수업선도 교사에는 1인당 연 200만원이 지원된다.
‘수업 실기 대회’로 연구 분위기 조성 ■ 경기도교육청= 교과 특성, 내용에 충실한 교수·학습 활동 우수사례를 발굴, 일반화한다. 수업 계획서 → 교수·학습 전략 → 교수·학습 지도 능력(수업공개) 및 학력평가의 3단계로 실시한다. 이렇게 개발된 자료를 각 학교에 온라인으로 서비스, 교수용 자료로 활용하게 함으로써 능동적 연구 분위기를 조성한다.
‘으뜸선생님’제 운영, 교수 학습력 신장 ■ 충남도교육청= ‘으뜸선생님’제도가 수업공개를 통한 전문성 신장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초임교사 및 3년미만 경력자를 대상으로 지역별 연 6회 수업 공개, 교실수업 개선 자율 장학활동, 교실수업 전문가 수업공개의 날 운영 등을 통해 교수 학습력이 신장되고 있다. 으뜸선생님에게는 연 1000만원의 활동비를 지급, 수업개선 워크숍 및 협의회 자료제작 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수학 학업수준 진단 및 판별시스템 서비스 ■ 전북도교육청= 현재 중2, 중3, 고1 수학 과목에 인터넷 통한 수준별 자기 진단 테스트를 실시, 성취 수준 판단 및 자기주도적 학습 구현을 돕고 있다.
e-러닝으로 농산촌 학교교육 혁신 ■ 전북 삼계중= 삼계 지역 출신 박사 및 유명 인사를 발굴하여 지역 명사 인력 pool제를 구축, 커뮤니티를 통해 진로 상담, 관련 교과 학습 상담으로 학생의 진로를 탐색한다.
e-튜터 활용 커뮤니티 기반 체험학습 ■ 대구 경북여고= 지역사회 인사 및 지역대학과 연계해 외국어 학습을 하거나, 사이버 상담(전문, 또래, 집단상담)활동 및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동문과의 만남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지역사회 e-튜터와의 월 1회 만남, 주5일제를 이용한 토요일 현장 수업 등 실시로 수업효과를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