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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시네마 편지 애수


"살려만 주시면 다시는 안 만날께요"

2차대전 배경 세 남녀의
엇갈린 사랑의 변주…

사랑하는 사람의 다리를 감싸고 있기에 스타킹을, 그를 어디론가 데려가기에 구두를 질투한다. 잠시도 손에서 놓고 싶지 않은 소유욕은 사랑일까,
아니면 집착일까. 그가 걷던 산책로를 걸으며 영원히 가슴 속에 그를 간직하는 여자. 그 사랑의 깊이는 어느 정도일까. "(아내의 연인이)
당신이었다니 다행이군" 이라고 말하는 남자. 그 남자야말로 진정으로 아내를 사랑한 것은 아니었을까.
영국 소설가 그레이엄 그린(1904∼91)의 자전적 소설 '사랑의 종말' 을 영화화한 '애수'(The end of the affair)는 제목이
그렇듯 다분히 40년판 ‘애수’(Waterloo Bridge)’를 연상시킨다. 전쟁과 공습, 그리고 그 속에서 피어난 애절한 사랑이라는 비슷한
스토리 구조 때문이다.
2차 대전 중 공습의 혼란에 빠진 런던. 작가 모리스(랄프 파인즈)는 소설 소재를 찾으러 정부 고위 관료(스티븐 리아)가 주최한 파티에 갔다
그의 부인 사라(줄리안 무어)와 한 눈에 사랑에 빠진다. 무미건조한 삶에 지쳐있던 사라와 모리스는 뜨거운 사랑에 눈멀지만, 대공습이 있던 어느
날 모리스가 사고를 당하면서 운명의 엇갈림은 시작된다.
"하느님, 그를 살려만 주신다면 다시는 그를 만나지 않겠습니다."
사라의 맹서에서 시작된 사랑의 단절. 그리고 그들이 각각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며 지낸 하나의 시간. 영화는 그 시간을 통해 인간이 사물의 한면
밖에 보지 못함으로써 얼마나 많은 오류를 범하는지를 일깨운다.
사라는 왜 무심결에 한 혼자만의 약속을 그토록 굳게 지켰을까. 인간의 영원과 구원에의 욕망을 '사랑'으로 완성할 수 있다고 말하고 싶었던
것이었을까. 신을 사랑하듯 인간도 보지 않고도 사랑할 수 있다고. 눈에서 멀어진다고 마음에서도 멀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서혜정
hjkara@kft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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