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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연구

"역사교육, 교사들이 더 큰 책임감 느껴야"

한·중·일 평화교재실천교류회
근현대사에 대한 한중일 인식차 여전
민족주의 버리고 '공생의 길' 모색해야

한·중·일 평화교재실천교류회가 ‘근현대의 동아시아사를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주제로 11~13일 중국 북경에서 열렸다. 2003년부터 지난해까지 교총과 일본교직원조합이 공동개최해온 이 행사는 특히 올해 중국총공회까지 가세함으로써 명실공이 동북아 역사교육을 조망해볼 수 있는 장으로 자리잡게 됐다. 일본 총리의 광복절 신사참배 등으로 그 어느 때보다 민감한 사인이 된 근현대사 교육. 현장교사들이 말하는 한·중·일 역사교육 실태와 향후 과제를 짚어본다.

■초등학교의 근현대사 교육과 어린이 평화교육 | 배능재 대전 성모초 교사

한국 초등학생들은 역사 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6월말 6학년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고대부터 현재까지 학생이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시기를 조사한 결과, 조선 시대 후기와 일제 강점기 때로 나타났다.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로는 71%가 ‘역사에 대한 사실을 알기 위해서’라고 답했고 역사책을 쓸 때에 무엇이 가장 중시되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70%가 ‘역사적 진실’, 15%가 ‘민족의 고유한 전통 문화와 예술’, 12%가 ‘주변 국가와의 관계’라고 답했다. 이는 독도 영유권 문제나 역사교과서 왜곡, 중국의 동북공정 프로젝트 등 현재의 동아시아 역사 분쟁과 관련된 반응으로 보인다.

현장 교사들은 역사 수업 내용이나 방법에 대한 고민 못지않게 지향해야 할 철학적 가치에 대한 고민도 크다. 백성중심의 역사관, 다문화 존중과 발전적인 문화 교류, 국가간의 화합과 공존, 역사적 진실성, 평화주의 등의 문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런 철학적 가치는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교과내용을 재구성하여 지도하는 차원과 가장 밀접하게 맞닿아 있다.

일본은 역사 왜곡 문제로 한국인을 계속 자극하고 있다. 이럴수록 동아시아 근현대사를 통하여 어린이들에게 평화교육으로 이끄는 일은 점점 멀어질 수밖에 없다. 국가의 이익을 내세우기보다 역사적 사실과 인류의 보편성을 지향해야 옳다고 생각한다.

■고이즈미 총리의 야스쿠니신사 참배문제 | 토미타 마유미 토쿠시마 중학교 교사

일본 헌법 20조 ‘신교의 자유’는 개인의 신교의 자유를 보장하는 동시에 종교 강제를 금지하고 있으며 국가의 종교교육, 종교활동도 금지하고 있다. 고이즈미 총리의 야스쿠니 참배는 명백히 헌법위반이다. 그러나 헌법의 파수꾼이어야 할 재판소에서조차 판단을 회피하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는 일본의 전쟁책임을 애매하게 하려는 정치적 움직임이 깔려있다. 매스컴에서 매일같이 화제가 되고 있는 총리의 야스쿠니신사 참배문제에 관해 학생들은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설문조사를 실시해봤더니 대체로 “관심이 없으므로 어느 쪽이라고 말할 수 없지만 굳이 참배하고 싶다면 참배해도 되는 게 아닌가”하는 입장이었다.

헌법 20조를 바탕으로 자신들의 의견을 표명케 하는 것이야말로 중국,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사람들과 공생하는 길이라고 생각하도록 학습자료 ‘헌법 20조’를 만들었다. 야스쿠니신사의 실상과 정치적 입장, 재판소의 판결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신사참배 찬성의견은 소수파가 되었지만 “일본을 위해 싸우다 전사한 것이므로 참배하러 가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반면에 “그 중에는 일본을 위해 전사한 사람이 아닌 경우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전사한 사람들이 기꺼이 싸웠다고 생각하는가”라고 지적하며 전쟁을 미화하려는 풍조에 따끔한 비판을 가하는 반론도 나왔다. 나는 사실을 은폐하는 것이 아니라 사실로서 정확히 파악해 가는 작업을 앞으로도 계속해 나갈 것이다. 그런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경쟁하고 싸우는 아시아인으로서가 아니라, 공생하는 아시아인으로서의 길을 개척해 나갈 수 있지 않을까.

■역사를 거울 삼아 밝은 미래를 지향하자 |천훙 중국 칭화대 부속중 교사

중국 고등학교 역사교과서는 과도기에 있다. 과거부터 전국적으로 통일해 사용해 왔고 현재도 대부분 지역에서 여전히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는 2002년 심사를 거쳐 공동 편찬된 일강일본(하나의 요강과 하나의 독본) 일반계 고등학교 교과서인 ‘중국근현대사’(필수) 상·하권과 ‘세계근현대사’(선택) 상·하권 등 총4권의 교재이다. 일부지역에서는 새로운 교육과정 표준에 의해 일강다본 방식인 9권의 교재를 사용한다.

모든 교재에서 갑오중일전쟁과 항일전쟁의 내용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일본군이 저지른 7·7사변, 남경대학살 등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인식을 통해 학생들이 역사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위대한 투쟁인 항일전쟁의 승리를 통해 학생들에게 민족정신을 가르치는 것이다. 슬픔으로 남아있는 중국근대사를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지나간 옛일을 교훈삼아 미래의 스승으로 삼기 위해서이다.

우리가 비난하는 것은 우리처럼 피해를 입은 일본인들이 아니라 침략전쟁을 일으킨 일본제국주의다. 일본정부와 우익세력은 역사를 왜곡하고 중국과 아시아에 입힌 상처를 부인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활동을 단호히 반대한다. 교사는 역사와 사회 앞에 책임을 져야 한다. 3국 교사들이 역사가 부여한 책임감을 더 많이 느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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