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인가 우리나라에서 여교사가 최상의 배우자감으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요즘처럼 경제적인 상황이 좋지 않고 사회가 불안정할수록 배우자감으로서의 여교사에 대한 인기는 치솟는 경향이 있다. 배우자감으로서의 여교사들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은 중국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최근 중국 언론에서도 여교사가 최상의 배우자감으로 묘사되고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다.
우선 여교사라는 직업이 안정된 직업이라는 사회적 인식 때문이다. 중국에서 교사의 월급은 그리 많지 않지만 최근 중국 정부가 교사들의 사기를 높이고 우수한 교사 인력을 유인하기 위해 봉급을 공무원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약속한 바 있고, 교직이 다른 직업에 비해 바람을 덜 타는 상대적으로 안정된 직업이라는 특징 때문에 중국에서 여교사의 인기는 상대적으로 높다. 특히 교직이 갖는 특수성인 방학이라는 긴 휴식과 근무 중 시간의 활용이 비교적 자유롭다는 것도 여교사가 배우자감 선호도에서 상위권을 차지할 수 있는 중요한 이유가 되고 있다.
또 여교사는 자신의 2세를 잘 가르칠 수 있을 거라는 중국 남성들의 기대감 때문이다. 입시 경쟁이 치열한 중국에서 자녀의 교육과 관련한 문제는 항상 가정문제의 핵심을 이루고 있고, 이는 주로 엄마들이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과도한 교육열로 인해 자식의 교육을 위한 엄마의 시간 투자가 더 많이 요구되는 중국의 현실에서 시간의 활용이 비교적 여유로운 여교사들은 자녀 교육에 가장 적합한 엄마로 인식되고 있다.
여교사가 중국 사회에서 평이 좋은 직업이라는 것도 한 이유가 된다. 중국인들은 체면을 굉장히 중시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다. 특히 중국 남성들은 남에게 보여 지는 것, 즉 체면치레에 굉장히 민감하다. 따라서 이러한 중국 남성들에게 고등교육을 받고, 일정한 수입도 있는 여교사는 큰 도움이 되는 배우자이다.
여교사들은 인성이 좋을 것이라는 믿음도 중요한 이유가 된다. 최근 취업난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중국에서 높은 경쟁률을 뚫고 정식 교사가 된 여교사들은 지적인 측면과 그 외적인 면에서 능력을 갖춘 사람으로 여겨진다. 즉 똑같은 실력을 가지고 있는 예비 교사들 간의 경쟁에서 이긴 여교사들은 면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외모와 성품이 좋을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중국 남성들의 생각이다.
이처럼 여교사가 배우자감 선호도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중국의 남교사들은 여성들에게 인기가 없어 배우자를 택하는데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선 남교사의 월급이 적다는 점이 여성들로 하여금 이들을 배우자로 택하는 걸 꺼리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이유가 된다. 현재 중국의 경제력이 크게 상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발전한 지역이나 대도시를 제외하고는 교사들에 대한 대우 역시 매우 낮은 게 현실이다. 특히 부의 축적을 최우선의 가치로 인식하는 중국인들의 사고방식 탓에 중국의 젊은 여성들도 단기간에 부를 축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남성을 배우자감으로 선호하고 있고, 이로 인해 안정적인 직업일지라도 수입이 적은 남교사는 결혼 대상으로서 큰 매력이 없다.
또한 남교사들의 교제 및 활동 범위가 좁다는 사회적 편견도 젊은 여성들이 남교사를 배우자감으로 부족하다고 인식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중국의 학교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외부인들에 대해 폐쇄적이고, 학교장의 학교 운영 방식도 상당히 폐쇄적이다. 따라서 이러한 학교 환경의 영향을 늘 받게 되는 남교사들은 폐쇄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게 일반인들의 생각이다.
이 같은 중국 남교사들에 대한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은 여교사들에게도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최근에는 여교사들조차 남교사들과의 결혼을 꺼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인 분위기로 인하여 중국의 여교사들도 자신보다 수입이 더 많은 남성을 배우자로 찾으려는 경향이 강하며, 같은 직업에 종사하는 탓에 남교사들에 대한 신선감이 떨어지게 되는 것도 여교사가 남교사를 배우자감으로 인식하지 않는 하나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