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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논단> 무위(無爲)의 교수학습법

가르침은 도달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있고, 그 목적을 위해 필요한 여건을 만들며, 계획한 활동을 학생들과 함께 하면서 그 목적을 향해 나아가는 인위(人爲)적인 일이다. 그 자체가 목적인 놀이와 달리 교수학습 활동을 해야 하는 학생들의 경우, 이미 배우고자 하는 열망이 높은 상태에 있지 않다면 이를 일로 받아들이게 되고 따라서 힘들다고 느끼게 될 것이다.

배움을 놀이처럼 할 수 없을까

그렇다면 배움을 놀이처럼 즐겁게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은 없을까? 하나의 방법은 인간의 본성에 들어있는 학습 본능이 자연스럽게 발현되도록 계획하는 것이다. 학습목표에만 초점을 맞춰 학생들을 이끌어가는 것을 ‘인위적 교수학습법’이라고 한다면 학습 본능과 놀이 본능 등을 토대로 생활 속에서(혹은 학교에서라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가는 것은 ‘무위의 교수학습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동물은 새끼나 무리들과 어울리면서 자연스럽게 사회성을 기르고, 어미의 사냥을 지켜보고 사냥감을 갖고 놀면서 사냥술도 익힌다. 어미가 새끼를 가르칠 때 오늘은 사냥술을 가르치겠다고 밝히면서 사냥술의 의미, 목적, 활용되는 기술의 유형 등을 가르치는 식의 인위적 학습을 시키지는 않는다. 일상의 삶과 놀이 속에서 자연스럽게 필요한 기술을 익히도록 살아있는 먹잇감을 던져주는 식의 무위의 교수법을 활용한다. 우리 인간도 학교라는 것이 생기기 전까지는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과 살아가면서 삶 속에서 필요한 것을 자연스럽게 가르치고 배우는 무위의 교수학습법을 활용했다.

대가족과 친척들이 모여 살며 자주 왕래하던 시절에는 아이들이 치매에 걸려 죽음을 눈앞에 둔 할아버지나 이웃 친척들과 매일 함께 살아가면서 자연스럽게 삶과 죽음에 대해 고민할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그런데 오늘날은 필요한 모든 것을 학교 교육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체험시킬 수밖에 없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필요한 것이 무위의 교수학습법이다.

비결은 자발성과 주도성이다

무위의 교수법의 예로는 랜디 포시가 펴낸 ‘마지막 강의’에서 이야기한 헤드 페이크(head fake) 교수법과 놀이본능을 활용한 호모 루덴스(Homo Ludens) 교수법을 들 수 있다. 헤드 페이크는 “배우는 사람이 다른 흥미로운 것을 배우고 있다고 착각하게 만들어 놓고 실제로는 다른 것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눈치 채지 못하게 가르쳐라. 배움은 아는 것을 찾아내는 것이다”라는 ‘갈매기의 꿈’ 저자 리처드 바크의 말과도 일맥상통한다.

만일 공부가 일이 아니라 놀이가 되게 마술을 부릴 수 있는 선생님이 있다면 그는 최고의 선생님일 것이다. 그런데 놀이의 특성을 살펴보면 배워야 할 내용이 항상 놀이가 되게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교사가 할 수 있는 것은 수업 계획을 짤 때, 그리고 수업을 진행할 때 놀이의 첫 번째 특성인 ‘자발성과 주도성’이 반영되도록 하는 것이다. 학생주도형 수업에는 놀이의 첫 번째 특성인 자발성이 녹아들어 있기 때문에 배우는 학생들이 놀이처럼 한 판 신나게 놀면서 교사가 의도한 것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는 것이다. 더 구체적인 내용은 필자의 블로그 ‘그들이 말하지 않은 우리교육 이야기’에서 ‘무위의 교수학습법’(ngpark60.blog.me/220623817471)을 확인하면 된다. 많은 교원들에게 참고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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