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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탐방

음악의 탐미적 가치

드라마 밀회, 불륜을 녹이는 아름다운 선율

워낙 음악을 좋아하다 보니, 뮤지컬과 음악이 등장하는 영화나 드라마는 빼놓지 않고 챙겨 보는 편이다. 슈베르트의 애잔한 선율이 주인공들의 엇갈린 운명과 사랑을 암시하듯 잔잔하게 흐르던 ‘겨울 나그네’ 헨델의 가슴시린 아리아가 아직도 내 가슴에 고스란히 남아 있는 ‘파리넬리’. 천재 음악가 모차르트의 생을 통해 모차르트의 음악을 통째로 내 장기 기억속에 저장하게 해 준 ‘아마데우스’. 인간이란 존재를 다시금 생각하게 해 준 ‘레미제라블’ 등.

영화속 아름다운 음악의 가슴벅찬 감동은 결코 잊을 수가 없다. 그런데 요즘 다시 나의 감성 안테나를 가만히 자극하는 드라마가 있으니 바로 ‘밀회’이다. 나뿐만 아니라 여러 연령층에서 각기 나름의 이유로 이 드라마가 깊은 공감을 얻고 있다고 한다. 이유야 어쨌든 나 역시도 어느새 설레는 가슴으로 드라마를 기다리는 시청자의 한 사람이 되었다.

1회에서 나온 슈베르트 ‘판타지아’, 베토벤 ‘황제’ 1악장, 바흐 평균율 846, 모차르트 소나타, 차이콥스키 ‘4계’ 중 4월을 비롯해 유아인이 혜원에게 자세 교정을 당하면서 치는 슈베르트 ‘방랑자 판타지’까지. 드라마는 두 주인공의 절제된 대사와 아름다운 피아노의 선율을 통해 밀폐된 공간에서 나누는 스승과 제자의 위험한 사랑을 감성적으로 표현해 내는데 성공한다. 유아인과 김희애가 함께 연주하던 슈베르트의 ‘네 손을 위한 판타지아’는 음악을 통해 교감하면서 아찔한 카타르시스에 이르는 두 사람의 내면을 극적이면서도 아름답게 보여주었다.

또 다른 등장인물 인서의 협연곡 ‘황제’는 베토벤 특유의 장엄함과 열정적이면서 비극적인 아름다움을 우리에게 선사해 주었다. 예술을 매개로 깊은 정서적 교감을 나누고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주인공을 보면서 내 안의 감성도 예민하게 촉각을 세우기 시작했다. 예술의 전당에서 피아니스트와 직접 마주했을 때도 얼마간 지루함을 느끼곤 했었는데 유독 드라마 속 피아노 선율이 가슴에 사무치듯 파고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주인공들의 섬세한 내면을 피아노를 통해 표현해 내는 예술감독의 탁월함도 빼 놓을 수 없지만 리얼리티를 잘 살린 배우들의 연기도 한 몫을 했을 것이다.

삶의 단면에 단도직입적으로 직면하게 해 주는 것이 예술이다. 불편하든 그렇지 않든 예술은 삶의 단면을 잘라 상징화시킴으로서 산다는 것의 의미를 생각하게 해 준다. 우리 삶에 잠시 쉼표를 찍고 쉬어가라고 속삭인다. 고독과 절망에 몸부림치면서도 기댈 곳 없는 우리 현대인들에게 예술이 절실히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을 것이다. 자칫 통속적으로만 그려질 수 있는 불륜이 음악을 통해 고품격이라는 옷을 입고 다시 태어난 걸 보면서 음악의 탐미적, 예술적 가치를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먼지 앉은 피아노 뚜껑을 열고 베토벤과 슈베르트를 다시 집어 드는 나를 보며 TV 속에서 뿐만 아니라 내 삶에도 하나의 반전드라마가 펼쳐지길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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