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학교에서 이와 관련한 수업이나 방과 후 활동을 늘려가고 있다. 2009년 각종 발명대회에 참가한 고등부 학생의 수가 2008년 대비 60%가량이 늘었다고 하니 이에 대한 관심도가 얼마나 크게 증가하고 있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처럼 큰 관심 속에서도 각종 대회의 수상자 명단을 보면 유독 많은 수상자를 꾸준히 배출하는 학교들이 있다. 이번 코너에서는 우수한 실적을 내고 있는 학교를 찾아 담당교사로부터 그 비결을 들어본다.
“신문지 한 장으로 공룡이 먹이 먹는 모습을 표현해 보세요” “오늘의 주제는 공룡입니다. 지금 나눠주는 신문지로 공룡이 먹이를 먹는 모습을 표현해보세요.” 이 말과 함께 경기 수원 영화초(교장 오세건) 이철규 교사가 5~6명씩 짝지어 앉은 학생들에게 나눠준 재료는 신문지 한 장. ‘신문지 한 장 가지고 어떻게 공룡이 먹이 먹는 모습을 표현하나’ 하는 생각을 하는 찰나 “다른 재료는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되며 논의 시간은 10분, 발표는 2분입니다”라는 더욱 까다로운 조건이 붙는다. 여기저기서 불평의 목소리가 나올 법도 한데 학생들의 표정에서는 그런 기색을 전혀 찾아볼 수가 없고, 오히려 이 교사의 설명이 끝나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논의에 열을 올린다. 교사가 말한 조건을 항목별로 메모해 놓는 아이, 서로 자신의 공룡흉내를 뽐내는 아이, 진지한 표정으로 고민에 빠진 아이 등 저마다의 방식으로 표현방법을 궁리한다. 이 과정에서 교실이 조금 소란스러워졌지만 이 교사는 학생들을 특별히 통제하지 않는다. 금세 10분이 지나고 학생들의 발표시간. 연극 형식으로 진행된 발표 중 대단하다 싶을 정도로 눈에 띄는 것은 없었다. 주목할 만한 점이 있었다면 어떤 학생도 앞에 서서 발표하는 것을 부끄러워하거나 다른 학생들에게 야유를 보내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 교사 역시 학생들의 발표내용에 대해 특별한 지적을 하지 않는다. 발표내용이 어설프면 어설픈 대로 학생과 교사가 함께 웃으며 받아들인다.
수업의 시작과 끝 그리고 규칙은 확실하게 학생들의 발표내용에 별다른 지적을 하지 않는 이 교사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학생들이 모든 것을 마음대로 하도록 놓아두는 것은 아니다. 이 교사는 “수업의 처음과 끝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수업을 시작하면서 수업주제가 가진 가치를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해 발표하도록 한 후 그것을 교사가 확실하게 정리해 주고, 수업과 관련한 규칙을 자세히 설명한다. 수업을 마칠 때는 토론과 발표를 통해 학생들이 어떤 점을 느꼈는지 스스로 환기하도록 유도하고 발표태도, 규칙 준수 여부 등에 관한 총평을 한다.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자유롭게 행동하던 학생들도 이 순간만큼은 매우 진지한 표정으로 교사의 말에 집중한다.
거창한 주제보다는 주변의 일상적인 것으로 이러한 방식의 창의력 수업을 진행하는 수원 영화초는 한국디자인진흥원 주최 한국청소년디자인전람회에서 으뜸디자인학교로 2년 연속 선정되고 세계창의력 올림피아드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좋은 실적을 거두고 있다. 이 학교의 창의력 수업 담당교사이자 경기도 창의성교육연구회 회장이기도 한 이철규 교사는 이러한 성과의 비결로 특별한 것을 꼽기보다는 “주변의 일상적이고 친숙한 것을 소재로 삼아 학생들이 창의력을 꽃피울 수 있도록 씨를 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래서 수원 영화초의 창의력 수업은 특별히 화려한 것을 추구하지 않는다. 이러한 생각은 앞서 소개한 공룡이 먹이 먹는 모습 표현하기 수업에서도 잘 나타난다. 매달 수차례 다른 학교나 교육기관에서 창의력수업을 공개하고 있다는 이 교사는 창의력 수업에서 이러한 점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수업 전에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등의 사전준비를 하지 않는다.
창의성교육은 통합학문적으로 접근해야 또 한 가지 눈여겨볼 것은 창의성교육에 대한 접근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창의성이라 하면 발명을 떠올리거나 다른 분야를 생각하더라도 각 영역을 따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개인의 천재성이나 기발함에 주목한다. 하지만 이 교사는 21세기는 융합의 시대이기 때문에 각 미션은 협동을 통해 달성되어야 하며, 여러 학문을 통합적으로 접목해 창의성을 계발해야 함을 강조한다. 공룡 수업에서처럼 지구과학적인 주제를 연극으로 표현함으로써 학생들의 통합적인 창의력을 개발함과 동시에 어떤 학생이 어떤 분야에 재능을 갖고 있는지도 탐색할 수 있는 것이다. 또 간혹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증상을 보이는 학생들도 창의력 수업시간을 통해 자기 안에 담아두었던 것을 분출하고 나면 생활면에서 나아지는 모습도 보인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이 교사는 “기존 교육체계가 요구하는 틀 밖에서 좋은 재능을 갖고 있는 아이들이 많다. 창의성교육은 이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며 좀 더 많은 학교에서 창의성교육이 활성화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나타냈다. [PAGE BREAK] 서울 아주중 박인수 교사 “장기적 안목으로 창의성교육 바라봐야”
1997년 강동교육청 발명교실을 연 이래 발명과 창의성교육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둬온 서울 아주중(교장 김진철)은 올해 2009 대한민국창의력올림피아드에서도 중등부 대상을 수상했다. 이러한 성과의 요인으로는 여러 가지를 꼽을 수 있겠지만 그 중심에는 박인수 교사가 있다.
“크게 늘어난 관심, 바쁘지만 뿌듯해” 아직 창의성교육이 정착되지 않은 우리나라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헌신적인 노력이 뒷받침되어야만 한다. 창의성교육에 대한 지원이 늘고 관련 단체도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은 걸음마 수준이어서 체계적인 지원을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서울시교육청과 특허청에서 행정인력과 운영비 약 5000만 원을 지원해 금전적인 부분은 많이 개선됐지만 내실 있는 창의성교육을 위한 자료 부족 문제는 여전하다. 국내에 창의성교육 자료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아직 체계적으로 정리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교사가 하나하나 직접 찾아가며 가르쳐야 하는 현실이다. 창의성교육이 정규수업시간보다는 방과후수업 등을 통해 주로 이뤄진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에 투입되는 시간과 노력은 어마어마할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학부모의 상담요청도 크게 늘었다. 창의력올림피아드나 발명대회의 실적이 입학사정관제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생각에서 대회관련 문의가 쇄도하고 있는 것이다. 발명교실 학생도 50%가량 늘었다. 그렇지 않아도 바쁜 와중에 갑자기 늘어나는 관심이 힘들고 부담스러울 법도 하다. “아휴, 요즘 정신이 없어요. 출장강의에 학부모 상담에…. 조금 전에도 학부모님들이 다녀가셨어요. 그래도 입학사정관제같은 제도를 통해 아이들이 숨겨진 재능, 창의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고 있어 뿌듯합니다.” 박 교사는 힘들다며 손사래를 쳤지만 표정에서는 그 이상의 뿌듯함을 읽을 수 있었다.
창의성교육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함께 답을 찾는 작업 지금까지 창의성교육을 해오면서 가장 힘든 점이 무엇이었느냐는 질문에 박 교사는 “답이 없는 문제의 답을 찾는 것이 가장 힘들었다”고 대답했다. 일반적인 수업에서는 교사가 학생보다 더 많은 지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전달해주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지만, 창의성은 오히려 학생들이 교사보다 더 뛰어난 경우도 많다. 그래서 창의성수업은 항상 함께 묻고 답하면서 보이지 않는 답을 찾아나가야 한다. 이러한 방식의 수업은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열린 마음을 갖고 많은 시간을 투입해야 하기 때문에 생각처럼 쉽지는 않다. 많은 노력이 필요한 방식이기는 하지만 학생들이 기발한 아이디어를 내놓는 모습을 보면 노력 이상의 보람을 느낀다. ‘차를 타고 장애를 극복하며 목적지에 도착하는 것을 표현하라’는 과제에 보통 어른들은 자동차로 세계일주를 하는 현실적인 선에서의 아이디어를 내놓지만 아이들은 작게 변신해 인체를 탐험한다는 등의 현실에 전혀 구애받지 않는 신선한 아이디어를 내놓는다. 또 독서실에서 짧은 수면을 취하고 싶은 사람을 위해 고안한 ‘귀에 꽂는 5분 알람’이나 방문에 간단히 설치할 수 있는 옷걸이 같은 기발한 발명품은 일선 기업으로부터 사업제안을 받을 정도로 반응이 좋다. 이렇게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은 다양한 의견을 내놓는 학생들을 보며 박 교사 스스로 배우는 것도 많다고 한다.
학생들의 창의력 빼앗는 선행학습 박 교사는 해외연수를 받던 시절 한 학교의 수업이 참 기억에 남는다고 말한다. 다리(橋)에 관한 과학수업이었는데, 여러 종류의 다리에 대해 명칭과 간략한 설명만 하고 지나가는 우리나라 수업과는 달리 어느 다리가 더 튼튼하며, 왜 그럴까? 어떤 조건을 맞춰야 그것을 증명할 수 있을까? 등 가설을 설정하고 그것을 증명하는 것까지 2개월에 걸쳐 프로젝트 형식으로 수업이 진행됐다. 박 교사 역시 이런 수업을 하고 싶지만 우리 교육 현실상 실천에 옮기는 것이 어렵다. 교육과정에 정해진 진도를 맞춰야 하고 평가 시 다른 교사가 담당하는 반과의 형평성 문제도 있다. 그래서 박 교사는 외국사례에 조금이나마 가깝게 다가가기 위해 질문식 수업을 하고 있다. 점차 나아지고는 있지만 입시위주의 우리 교육 현실은 창의성교육에도 큰 장애가 되고 있다. 중학생만 돼도 밤늦게까지 학원에서 수업을 받다가 새벽 1~2시에나 잠자리에 드는 상황은 학생들이 창의력을 발휘할 여지를 주지 않는다. 성적만 놓고 봐도 많은 학생들이 선행학습을 따라가지 못해 낙오하는 경우가 많아서, 지금 학생들의 성적분포를 보면 중위권 없이 상위권과 하위권만 있는 비정상적인 상황이다. 또한 입시위주의 교육현실은 창의성교육을 왜곡시킬 위험성도 있다. 아직 창의성교육은 공교육이 주도권을 갖고 있지만 입학사정관제가 주목받으면서 사교육 시장도 움직임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발명대회 준비와 관련한 분야는 사교육이 침투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움직임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는 창의성교육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 박 교사의 생각이다. 창의성교육자료를 지식재산으로 인정해 공유 유도해야 그래도 박 교사는 창의성교육과 관련한 전반적인 상황을 낙관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우수한 두뇌를 갖고 있는데다가, 교사의 질도 높고, 창의성교육 자료부족 문제도 제작자의 지적재산권을 인정해나가는 식으로 충분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박 교사는 “단기간의 결과보다는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했을 때가 중요하다”면서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창의성교육을 활성화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피력했다. [PAGE BREAK] 서울 보성고 정호근 교사 “창의성교육을 실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금물”
창의성교육의 본질 왜곡 말아야 “창의성은 쉽게 말해 남과 다르게 생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창의성교육은 그러한 능력을 키우는 풀뿌리 교육이죠. 그런데 이런 풀뿌리 교육에 대해 실적을 요구하는 것은 창의성교육의 본질을 왜곡할 수 있습니다.” 서울 보성고 정호근 교사의 이 말은 그가 이끄는 보성고 발명반이 각종 창의력 • 발명 대회에서 400여 차례 수상으로 일반고 중 유일하게 과학고를 능가하는 실적을 거뒀다는 점을 고려하면 모순되게 들릴 수 있다. 그러나 창의성교육이 실적을 성취하는 방향으로 왜곡돼서는 안 된다는 정 교사의 생각은 확고하다. 그래서 발명반 학생을 모집할 때도 대회나 수상 이야기를 하기 보다는 창의력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자신이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잘 생각해보라고 말한다. 물론 대회 자체에 대해 근본적으로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는 것은 아니다. 대회에 참가해 상을 받고 그것을 발판으로 좋은 학교에 진학하는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입장이다. 하지만 그 자체를 목적으로 삼아 시작하면 창의성교육도 분명 입시를 위한 수단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것이 정 교사의 입장이다. 그래서 그는 인터뷰를 진행하는 중에도 창의성교육을 다룰 때 수상실적과 지나치게 연계하지 않을 것을 강조했다.
교사가 연구하지 않으면 방법을 가르칠 수 없다 정 교사는 10년 전 보성고에 부임하면서 발명반을 만들었다. 1~2명의 학생과 함께 시작한 발명반은 처음 5년간 주변으로부터 거의 주목받지 못하다가 대입에 수시가 도입되면서 호응을 얻기 시작했다. 2000년부터 10년째 발명반을 이끌어오면서 자료구입 등을 위해 자신의 급여를 거의 전부 쏟아 부었고, 방학 등을 이용해 외국에 나가 공부하고 자료를 구했다. 이렇게까지 할 수 있었던 것에 대해 정 교사는 “저에게 하고 싶다는 열정이 있었기 때문이죠. 그리고 제가 미혼이었던 것도, 교육청, 학교 등의 도움도 있었죠”라고 웃으며 말한다. 정 교사가 이렇게 열정을 쏟는 이유는 교사 스스로 연구를 통해 방법을 찾지 않으면 학생들에게 연구방법을 제대로 가르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열정을 토대로 보성고가 창의성교육 분야에서 지금의 위치에 오를 수 있었음은 물론, 정 교사 자신도 2003년도와 2005년도에 각각 교사부문 최연소 신지식인과 올해의 과학교사에 선정되는 영예를 누렸다.
창의성 발휘에 기초지식은 필수 입시전형의 다양화로 각종 대회의 수상실적을 갖고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길이 어느 정도 마련된 상황에서 보성고 정도의 실적을 내고 있는 학교라면 일부 학생은 진학을 위해 대회준비에만 매달릴 수도 있을법하지만, 수업시간에는 무조건 정규수업이 우선한다는 것이 보성고의 방침이다. 입학사정관 전형을 치르더라도 일단 기본적인 성적이 안 되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할 수 없다는 이유도 있지만, 무엇보다 큰 이유는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기초지식이 튼튼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전 세계에 퍼져 있는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기 위해 영어는 필수요소다. 그래서 발명반의 모든 활동은 방과 후나 휴일, 방학 등을 이용해 이뤄진다. 수업은 발표중심으로 진행되는데, 특히 1학년의 경우는 전원이 발표를 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협동연구를 중시해, 지금은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이 학교를 찾아 후배들의 연구에 도움을 줄 정도로 커뮤니티가 활성화됐다.
교사든 학생이든 여유가 필요해 창의성 관련 수업을 진행하면서 가장 힘든 것 중 하나는 바로 ‘시간 부족’이다. 이런 시간 부족 문제는 비단 입시준비에 정신이 없는 학생만의 문제가 아니다. 이들을 지도해야 할 교사들 역시 수업과 행정업무에 쫒기다 보니 연구할 시간을 내기 어렵다. “이미 일반화된 내용은 더 이상 창의의 영역이 아닙니다.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는 것이 바로 창의고 발명이기 때문에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지 않으면 안 되는데 그럴만한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이런 문제의 해결을 위해 교사들에게도 연구년이 주어졌으면 좋겠다는 것이 정 교사의 생각이다. 아울러 “건물 신축이나 시설개선 위주의 예산지원을 창의성교육을 위한 수업정보체제 구축이나 교사연수 등 학교교육에서 실제로 필요한 비용을 충당하는 쪽으로 개편하고, 노력하는 교사들(특히 공립학교 교사들)에게 적극적으로 인센티브를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반고에서도 창의성교육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 서울시 영재원에서도 강의하고 있는 정 교사는 창의성교육은 조기에 시작되어야 한다며 특허청에서 실시하고 있는 ‘차세대영재기업인 육성사업’을 좋은 예로 꼽았다. 어려서부터 관심을 받다 보니 스스로 자신감을 갖고 더 열심히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각종 창의성대회의 수상자를 보면 어려서부터 창의성교육을 받아 온 학생들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어서 한 번 소외된 학생들이 이들의 틈을 파고들기란 쉽지 않다. 정 교사는 이런 소외된 학생들에게 창의성교육을 받을 기회를 주고 싶다는 바람을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정 교사는 “입시에 치중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제약이 많지만,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좋은 창의성교육을 해 일반고등학교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 강중민 jmkang@kft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