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교육의 희망을 위해서는 전문성·창의성·인성 교육이 필요하다. 자신의 꿈을 찾아갈 수 있는 기본 바탕을 준비하는 것이 전문성이고, 꿈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호기심과 모험심을 가지고 열린 사고로 접근하는 것이 창의성이며, 다른 사람과 꿈을 공유하고 함께 힘을 모아 더불어 하는 것이 인성이다. 필자가 수업과정안 자문을 맡고 있는 ‘생생상생 이코데미’ 사회과 창의·인성연구회에서 교실 수업을 바꾸기 위해 접근하고 있는 경제수업 사례와 역사과 토론식수업 사례를 소개한다.
사회과 성격과 창의·인성 수업의 방향 새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 곧 ‘배움’ 중심의 교육을 교육과정 운영의 기본 명제로 내세우고 있다. 교사의 ‘가르침’이 아닌 학습자의 ‘배움’ 중심이 뜻하는 바는, 한편으로는 학습자의 능력과 흥미, 요구를 존중하는 개별화 학습과 수준별 교육과정을 의미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학습자가 학습 내용의 선정이나 학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의미한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개인의 창의성이 강조되는 사회에서는 기존의 교사 중심의 수동적인 교수 방법보다는 학습자 주도의 학습 방법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는 각 학습자의 다양한 가치와 경험을 반영하는 교수-학습의 진행과 학습자의 지적·주체적 사고능력을 기르는 창의·인성 수업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사회과의 새 교육과정 역시 학습자의 다양한 생활 경험을 학습 경험과 연결시킴으로써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의도하고 있는데, 이점은 바로 학습자 중심의 참여 학습과 개별화된 학습을 강조하는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의 적용이 사회과 학습에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구성주의는 학습자의 주체적인 학습 경험과 능동적인 지식 구성을 강조한다. 다양한 경험과 인식의 주체로서의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때에만 학습에 대한 진정한 이해와 실천이 촉진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구성주의적 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학습자가 당면 과제를 계획, 조직, 조정하여 스스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학습 경험과 수업 과제를 준비하여 학습자에게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경험과 가치를 가진 학생들이 스스로의 관점에서 학습 내용을 인식하고 스스로에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사회과 교육의 목표는 사회현상과 문제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획득, 조직,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고 사회생활에서 나타나는 여러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탐구 능력, 의사 결정 능력 및 사회 참여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사회과 학습에서 사고력 신장을 위한 학습으로는 개념의 특성을 논리적으로 규명하는 학습, 반성적 사고에 의하여 원리를 발견하는 학습, 발견된 원리를 적용하여 사실을 증명하는 학습, 당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학습, 가치 명료화 학습, 어떤 방안을 선택·결정하는 의사 결정 학습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학습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논리적 사고,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력 등을 신장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목적의식을 가지고 교수-학습 계획에서부터 목표, 내용, 학습 방법 등의 선택과 결정, 평가에 이르기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스스로 수업을 구성하고 학습해 갈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과정을 운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