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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15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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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로 수업하기 1 직접 광고 제작하며 설득요소 익히기

수업 시간이나 동아리 시간을 활용해 지면광고를 제작하면 의도와 메시지가 매우 명확해서 화재 예방이나 통일과 관련한 포스터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갖게 된다. 그런 의문을 가지고 아이들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높이기 위해 동영상 광고를 제작해 보면 학생들의 작품은 재미 위주로 흘러간다. 광고수업의 본질을 살리기 위해서는 스토리에 힘을 싣는 것이 중요하다. 스토리에 힘이 실릴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재미있는 광고 수업을 진행해 본다.


주제가 있는 광고 만들기
목적과 기능에 따라 적절한 광고 종류를 정해 광고물을 만드는 활동을 해 본다. 가장 단순하고 간결하게 활용할 수 있는 광고 활용 교육으로 한 장의 종이에 이미지와 글자를 활용해 상대방에게 자신의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고도의 설득 전략과 창의적 아이디어, 화면구성과 디자인 등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매우 많다. 이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광고가 얼마나 만들기 어려운지, 그 안에 어떤 요소들이 들어가 있어야 할지를 실제로 익힐 기회를 갖게 된다. 특히 이 방법은 학교에서 수업 시간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적극적 관심과 활동이 필요한 학교 행사에도 활용 가능하다.

광고 만들기 계획하기
학생들이 광고 목적을 충분히 이해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주제에 접근할 수 있도록 충분한 토의 시간을 갖는다. 학생들에게 생각지도나 브레인라이팅과 같은 활동을 통해 사례들을 충분히 검토하게 한 후 모둠 친구들과 광고를 만들기 위한 계획을 세우게 한다. 계획을 세우기에 앞서 ① 광고 목적은 무엇인가? ②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가? ③ 어디에 부착하는가? (장소, 게시기간) ④ 광고에 사용할 인물은 누구인가? ⑤ 그 인물이 ‘독서’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 ⑥ 광고 카피 내용은 무엇인가? 그 의미는 무엇인가? ⑦ 광고 디자인은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한다.

1) 1차 시안 만들어 보기 : 시안은 종이에 그려도 되고 컴퓨터를 이용해도 좋다. 머릿속 생각이 시각적으로 어떻게 표현되는지, 미리 확인해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이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은 자신의 아이디어가 실제로 표현될 수 있는지,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서 어떤 점을 더 보강해야 할 지 확인할 수 있다.
2) 시안 수정해 실제 제작하기 : 이 과정에서는 학생들의 작품이 실제로 학교 곳곳에 게시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게시 장소의 특징에 따라서 어떤 표현 도구를 사용할지 고려하도록 하고 교사는 학생들이 쉽게 구하기 좋은 재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가급적이면 제한된 재료로 창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창작물이 실제로 사용되거나 캠페인에 쓰이는 것을 목격하면서 단순히 수동적 소비자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직접 의미 있는 정보를 생산해내는 경험도 하게 된다.
3) 제작된 광고물 발표하고 게시하기 : ① 광고물 제작은 도서관 활용 수업 과정에서 그대로 이어서 해도 좋고, 개인별·모둠별 과제로 제시해도 좋다. 단지, 광고가 아무런 의미 없이 재미나 자극적인 이미지 위주로 가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② 모둠별로 광고 포스터가 완성되면 서로 소개하고 느낌을 이야기해 본다. ③ 실제 게시할 장소는 사람의 이동이 많고 학생 생활의 중심이 되는 곳이 좋다.

스토리로 광고에 날개 달기
1) 스토리란 무엇인가? : 어릴 적 밤에 잠이 오지 않으면 할머니께서는 재미있는 스토리로 우리들을 깊은 잠으로 이끌었고 그것은 시간이 흐른 지금도 마찬가지다. 스토리에 빠진 아이들은 할머니에게 더 재미있고 많은 스토리를 풀어놓으라고 투정을 부린다. 그러면 할머니는 극단적인 조치를 취한다. 그것은 바로 스토리의 주인공을 ‘죽여버리는 것’이다. 다소 과격해 보일 수도 있지만 아이들은 더는 그 어떤 투정이나 불만을 가질 수 없이 잠자리에 들어야 하는 상황에 들어서게 되는 것이다. 우리의 삶도 그러하다. 주인공인 우리가 죽음을 맞이하면 그 어떤 것도 더는 진전되지 않고 그대로 끝나버린다. 삶과 함께 시작되어 죽음으로 끝을 내는 것이 우리의 삶뿐만 아니라 스토리도 마찬가지인 것이다. 결국, 우리 삶 속에는 스토리가 있고 스토리 속에는 우리들의 삶이 있다.
2) 스토리는 우리의 삶과 무슨 관계인가? : 우리가 물건을 선택하거나 사람을 선택해야 할 때 우리의 우뇌와 좌뇌는 열심히 그 기능을 다한다. 좌뇌는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이성적이며 사실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즉 그 선택으로 인해 얼마나 득과 실이 있는지를 계산할 수 있도록 한다. 반면에 우뇌는 감정적이고 직관적으로 사고하도록 도와준다. 따지기보다는 우리를 공감하고 감동할 수 있도록 만든다.
그렇다면 우리가 무엇인가를 선택할 때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우뇌다. 좌뇌가 꼼꼼히 따져보고 계산했다면 우뇌는 그것을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문제는 여기에서 발생한다. 아무리 좌뇌가 꼼꼼히 따져보고 계산했다고 하더라도 결정 직전에 우뇌를 움직인다면 우뇌가 움직인 방향으로 우리는 선택을 해야 할 것이다.
반대로 말하면, 우리가 우뇌를 움직일 수 있다면 우리는 원하는 방향으로 사람들이 선택하도록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를 설득해야 할 때 자신의 장점을 줄줄이 설명하기보다는 자신의 이미지가 각인될 수 있는 감동적인 전략을 이용한다. 그로 인해 사람들은 감동을 받고 물건을 구매하거나 이미지를 선택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고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인가? 그것이 바로 스토리다. 우리는 누구나 스토리를 가지고 있고 그 스토리에 공감하면 공감할수록 더 많이 감동하게 되고 결정이나 선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결국, 좋은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면 그것 자체로 좋은 설득 요소가 될 것이며, 그것은 많은 사람들의 선택과 결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좌뇌의 특성 우뇌의 특성
말과 계산 등 논리적인 기능 음악과 그림 등 이미지를 떠올리는 기능
이름 기억, 단어 사용 등 언어적 학습에 유리 얼굴 기억, 경험 등 비언어적이며 활동적인 학습에 유리
논리적인 생각과 사고로 문제해결 직관적 판단에 의해 문제해결
추리를 통한 학습, 수학학습에 유리 기하학적 학습, 공간적 시각적 과정을 통한 학습에 유리
이성적, 사실적이며 현실적인 것 선호 감정적, 창조적이며 새로운 것 선호
귀납적, 논리적, 분석적, 추상적, 상징적 연역적, 창의적, 직관적, 구체적, 시·공간적
남성적, 공격적, 능동적 여성적, 수동적, 신비적, 예술적


사진으로 말하는 따뜻한 스토리
[자세한 내용은 월간 새교육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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