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러닝을 활용하여 수업을 하게 된다면 문제해결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학생도 모둠원의 아이디어를 통해 함께 과제(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수업 과정에서 계속하여 소통과 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액션러닝을 통해 모둠원이 과제를 해결한 후 비주얼 씽킹을 하게 됨으로써 정보나 아이디어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게 된다. 즉, 액션러닝을 통해 나온 결과물을 비주얼 씽킹하면서 학생들은 다양한 능력을 발휘하게 되고, 학습 내용을 장기 기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스스로 정리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 외에도 리더십, 창의력, 의사결정력 등 의도하지 않았던 다양한 능력까지 기를 수 있다.
수업의 목적과 필요성 사회과에서는 다양한 문제해결능력을 필요로 하고 그러한 능력을 길러주기에 안성맞춤인 수업이 액션러닝이다. 학생들이 사회수업을 그저 앉아서 강의식으로만 듣게 된다면 지루하거나 딱딱한 수업으로 인식하게 될 것이다. 강의식 수업도 매우 효율적인 방법이지만 자칫 구제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활동 위주의 수업을 통해 흥미도를 높여야 한다. 특히, 활동을 하는 내내 학습이라고 느끼지 않지만 자연스럽게 장기 기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것이 비주얼 씽킹 수업이다. 이렇게 매력적인 비주얼 씽킹 수업은 협동학습, 노작교육, 탐구수업의 장점을 두루 갖추었을 뿐 아니라 요즈음 학교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거꾸로 수업이나 하부르타와 얼마든지 접목하여 세련된 수업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수업에서 하고자 하는 액션러닝과 함께 할 때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
교수 · 학습 지도 계획 ≫ 단원 ● 대단원 : 국민 경제와 경제 성장 ● 소단원 : 국내 총생산의 의미와 영향
≫ 학습 목표 ● 국내 총생산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습 주제를 창의적으로 비주얼 씽킹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교수 · 학습 방법 및 지도 상의 유의점 ● 국내 총생산에 대한 모둠 활동을 하면서 현재 정부에 대한 의견이 아닌 일반적인 의견을 제시하도록 안내하고, 교사는 정치적 중립을 지킨다. ● 액션 활동을 할 때에는 명목집단(NGT)으로 모둠원간 의견이 오고가지 않아야 하며 개별 활동을 하도록 한다. ● 비주얼 씽킹 활동 시 시각 언어를 나누어주어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