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9월 영국(잉글랜드)에서 첫 아카데미가 3개 개교한 이래, 2003년에 9개, 그리고 현재 33개의 학교가 아카데미로 전환 또는 신설 진행 중이다. 현재 영국의 교육부가 경영이 부실한 학교를 폐교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학교 자체를 없애 버리는 것이고, 둘째는 주변의 잘 하는 학교에 흡수 통합 위탁 운영하는 것이며, 그리고 셋째는 민간인 단체에 위탁 운영하는 아카데미로 전환하는 것이다. 현재 가장 일반적인 모델은 아카데미로 전환하는 것이다. 일반 공립학교가 아카데미로 전환하면 '정부지원, 무상교육, 독립학교' 의 신분을 가지게 된다.
'자립형 사립고'와 유사한 영국의 독립학교는 정부의 간섭에서 벗어나 고도의 자율성을 향유하는 대신에 정부지원이 일체 없으며 년간 수 천 만 원에 달하는 고액의 수업료로 운영되고 있다.
아카데미의 가장 큰 특징은, 일반공립학교처럼 학교운영위원회가 인사·예산 집행권을 가지고 있는 것은 다름이 없으나, 이 학운위의 구성원 절반이 서폰스인 이사회가 임명한 사람이다. 따라서 예산은 정부에 의존하고 학교운영의 자율성은 독립학교와 유사하다.
지난 20년간 시행에 오는 영국 정부의 교육개혁정책의 근간에 흐르고 있는 것은 '시장모델' 이며, 개혁에 필요한 추가예산을 일괄 배분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시장에서 탈락한 학교들을 폐교하고 집중투자하여 새로운 형태의 학교로 개편하고 있다. 공립학교가 아카데미로 개편이 될 경우, 지방교육청으로부터 독립하게 되며 기존의 학교운영위원회는 해산되고 교장을 위시한 전 교직원은 물갈이가 되고 새로운 고용계약을 체결하든지 아니면 학교를 떠나게 된다.
2003년 9월, 런던 남동부, Southwark 지구, 'Warwick Park school'에서 아카데미로 개편한 'Peckham Academy'를 방문해 학교장 Peter Crook씨에게 아카데미의 운영과 특성에 대해 들어보았다. 현재 전국 440 여개의 점포를 가진 Carpetright社의 최고 경영자이다. 그는 사재 40 억원을 기증하여 교육부의 추가지원을 요청했으며 교육부는 400억원을 지원해 펙컴아카데미의 설립 자금을 만들었다. 학교장 크루커씨의 전직은 Wolverhampton college 라는 공립중등학교의 교장이였으며 2002년 9월 공채로 이 학교로 옮겨왔다.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립학교의 민영화(privatisation)에 대한 효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우선 질문을 정정하고 싶은데, 아카데미는 민영화가 아니다. 이것의 다양화의 한 형태이다. 지금까지 학교들은 하나의 틀에 묶여 일괄 운영되어왔다. 현정부가 지금 인식하고 있는 것은, 각 각의 지역, 아이들, 커뮤니티들이 요구하는 수요가 다르다는 것이다. 그리고 학교는 그것에 부응하는 구조로 재편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생각은 보수당 정부시절 1992-3년 대 부터'스페셜리스트 칼리지', '스페셜리스트 스쿨', 'CTC', GM 스쿨 등으로 시작되어왔다. 그러한 시도들은 교육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상당한 공헌을 했으며 인기도 많았다."
-아카데미가 가진 특성을 보면 88년, 당시 보수당 정부가, 도입한 CTC와 흡사한데 CTC와의 차이가 무엇인가?
"근본적인 차이라면, CTC는 정부가 '심은' 학교이다. 이에 반해 아카데미는 커뮤니티의 주도하에, 커뮤니티의 요청에 의해, 정부가 지원 설립하는 형태이다. CTC는 커뮤니티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했고 14개정도 설립된 후 중단되었다. 일종의 실패한 모델이다. 그리고 CTC는 별도의 재정지원공식을 가지고 있었으나 아카데미는 일반 공립학교와 동일한 재정지원 공식이 적용된다. 우리는 새로운 학교 건물을 짓기 위한 특별재정지원을 받기는 하지만 운영을 위한 일반회계는 일반 공립학교와 동일하다. 그리고 우리는 선별을 하지 않는다. 정원보다 지원자 수가 많을 경우, 통학거리가 가까운, 학습장애가 보다 많은 지원자에게 우선 순위가 주어진다."
-이 학교에 와서 새롭게 시작한 일은 무엇인가?
"물적, 인적, 교과과정 개편, 학교와 관련된 모든 것이다. 이사회(Trustee)는 나를 대표이사(chief executive) 로 임명해 주었다. 나는 학교장이면서 이 회사의 최고경영자이며, 전 직원의 교용주이기도 하다. 설계사무소에 위탁해 기존의 학교건물을 모두 헐어내고 새로운 교육컨셉에 맞추어 기존의 학교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교육환경을 만들어 낼 것이다. 그리고 33명의 교직원을 추가 채용했다. 내가 이 학교에 올 때 19개의 자리가 채워지지 않고 있었다. 그리고 다양한 코스의 교과과정을 도입하고 있다."
-당신이 하고 있는 일중에 아카데미이기 때문에 가능한, 공립학교였다면 하기 불가능한 일은 무엇인가?
"일반 공립학교는 국정 교과과정을 따라야 하지만 아카데미는 그러지 않아도 된다, 우리는 일반학교와 같은 아카데믹한 교과들도 제공을 하고 있지만 자동차, 건축, 레져 관광, Cisco ICT networking, 미디어 라디오 TV 센터, 보육, 헤어드레싱, 주방, 뷰티세라피살롱 등 다양한 직업교육과 관련된 교과들도 제공하게 된다. 학교 시간도 또한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 3시15분에 마치던 것을 지금은 3시40분으로 늘렸다.
-그러한 학과는 일반공립학교에서도 제공 할 수 있지 않는가?
"물론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어떤 학과는 그 목적에 맞추어 건물을 다시 지어야 되는 경우도 생기며, 개축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한 하드웨어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사람을 구하고, 교육청 관할 내 학교들간 균형잡힌 예산 편제를 해야하는 등 소프트웨어와 제도적 측면에서의 조정에 많은 시간이 소모된다."
-그럼 돈만 있다면 가능한 일인가?
"물론 돈이 가장 큰 변수이다. 하지만 돈만 있다고 해결되는 문제는 아니다. 현행 법에서 일반공립학교는 국정교과과정을 준수해야 한다. 다양한 직업교육 코스를 제공하기 위해선 유연한 시간 조정이 필요하며 현행 제도에서 공립학교는 시간 조정이 불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아카데미가 일반 공립학교와 차별화되는 특징을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우리에겐 다른 것을, 그리고 다른 방법으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