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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

<시 심사평> 언어 다루는 솜씨 살갑고 기량 믿음직

올해도 교원문학상에 응모된 시들을 읽게 되어 기뻤다. 반복되는 지루한 일상을 사는 현장교원들에게 잠시나마 꿈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건 그 것 자체만으로도 커다란 의의를 지니는 일이겠다.

지난해에 비하여 작품 편수가 줄지 않았다는 데에서 우선 안심이 되었다. 이제 이 제도가 안정감을 갖고 정착되는가 싶어서다. 더러는 개인적 차원의 신념이나 열정이 지나쳐, 시 표현 이전의 상투적인 영탄이나 유행가조, 신문기사의 수준에 머문 작품들도 있었다. 그러나 일정한 시적인 수련을 거친 작품들이 많이 보여 반가웠다. 시조형식의 응모작품도 여러 편 보였음도 올해의 한 특성이겠다. 그런 가운데 안태현 씨의 ‘산수유 꽃을 보려거든’과 김종안 씨의 ‘나무에 관한 寓話’를 만난 건 커다란 발견이요, 즐거움이었다.

전자는 언어를 다루는 솜씨가 살갑고 자기답게 이야기를 풀어내는 기량이 믿음직스러웠고, 후자는 시정신이 强固하고 그 표현에 있어서도 듬직하고 힘이 충분히 엿보였다.

오랜 논의 끝에 심사위원 두 사람은 힘들게 전자를 당선작으로, 후자를 가작으로 하는 데 합의를 하였다. 좀처럼 우열이 가려지지 않는 두 작품의 차이는 그야말로 머리카락 하나(間髮) 차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겠다. 당선작 외에 김진대 씨의 ‘눈 내리는 교실’, 신이룡 씨의 ‘복도에서’, 김춘기 씨의 ‘아버지의 뒤란’, 윤관자씨의 ‘수경사 풍경’, 배은경 씨의 ‘가족’과 같은 작품들이 종심의 과정까지 남았던 작품들이다.

당선된 분들에겐 박수를, 그렇지 못한 분들에겐 위로를 드린다. 너무 실망하지 않으시기를…
/이가림 시인·인하대 교수, 나태주 시인·공주 장기초등교 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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