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미사강변초(교장 김기옥)는 15~19일(금) 과학의 날을 맞이하여 학년별로 다양한 과학 체험교육을 실시하였다. 과학의 날 과학체험 활동은 학년별로 운영되었으며 학년별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과학 교육활동이 체험 중심으로 진행되어 학생들에게 다양한 과학적 호기심을 유발시켰다.
이번 행사는 각 교실에서 학년별 교육과정과 연계된 다양한 과학 교육 활동 프로그램이 체험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1학년은 태엽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장난감 만들기, 만화경 만들기를 통해 에너지 손실 없이 동력을 전달하는 것을 익히며 빛의 직진과 반사에 대해 학습을 하였다. 2학년은 빨대로켓 만들기, 홀인원 만들기, 퍼즐체험 등을 통해 기체의 힘과 자석의 성질 탐구, 규칙 속에서 논리적 사고를 학습하였다. 3학년은 로봇강아지, 풍선자동차, 아기오리소리만들기를 통해 자석과 공기의 성질을 익혔고 소리발생의 원리를 학습하였다. 4학년은 고무동력 헬리콥터, 윈드카 만들기를 통해 동력과 작용 반작용 원리를 이해하고 추진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탐구하였고 5학년은 시온 플러버 만들기와 행성 팔찌 만들기를 통해 고분자 화합물의 의미를 알아보고 태양계 여러 행성의 크기를 간접 체험하였다. 6학년은 태양광 로봇 만들기를 통해 과학적 탐구력을 키우고 미래 과학기술에 대한 호기심을 키울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5학년 한 학생은 “과학체험 활동을 통해 평소 가지고 놀던 액체 괴물의 과학 원리를 알 수 있어서 흥미로웠고 온도에 따른 플러버의 색 변화가 신기하다고 하였으며 일상생활에 숨겨진 과학적 원리를 찾는 것이 재미있었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이번 과학의 날 행사를 통해 미사강변초 학생들은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바탕으로 과학적인 탐구학습 능력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