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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연구

“내 손으로 설계하고 만들어요”

⑦ 태스크포스(TF) 팀 활용한 ‘프로젝트’ 수업

주제 공개하고 환경․제한시간․크기․재료 등 제시
개별․협동학습에 모두 효과적, 동료평가 병행 필요

포트폴리오, 퍼즐 수업과 병행하면 효과 더 높아
교사는 수업에 도움 주는 존재, 비중 10%가 적당



■ 재미있고 알찬 체험 중심의 수업=우리나라보다 기술교육이 앞서있는 유럽에서는 지식을 가르치기 보다는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설계해 제시하고 제작하는 수업을 지향하고 있다. 현재의 문제점과 당면한 과제를 학생 혼자 혹은 여럿이 협동해 창의적으로 해결해가는 기술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런 추세에 걸맞게 재미있고 창의적인 체험활동을 접목한 기술 수업이라면 미래 선진 한국의 성장 동력은 더욱 힘을 얻지 않을까 한다.

■ 기술실은 꼭 확보하자=기술은 체험 수업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체험 중심의 수업은 좁은 일반교실에서 수행하기 곤란해 넓은 면적의 기술실이라는 전용 수업 공간이 있어야 한다. 항상 연구하고 준비하는 교사가 창의적이고 흥미 있는 수업을 이끌어낼 수 있듯이 계획된 수업 공간에서 잘 배치된 시설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갖가지 교구가 학습자의 지식에 대한 욕구를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이다.

각 시도 교육청에서 제시한 ‘학교 교구 설비 기준’을 참고하면 기술실을 반드시 갖추도록 하고 있다. 공간이 마련되었다면 기술실에 기자재를 수업의 필요에 따라 구비해야한다. 학교마다 예산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무턱대고 설비 기준에 맞게 모두 구입할 수는 없는 일이다. 3년 이상의 장기적 계획을 세워 기자재를 점차 확보해가야 할 것이다.

■ 기술 교사의 출사표=교과서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로 가르쳐야 한다는 대학시절 은사님의 말씀이 새삼 와 닿는다. 제대로 된 기술 수업을 위해 교사는 교과서 외에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첫째, 참고도서의 탐독과 다양한 활용이다. 교육학, 교과 교육학 관련 도서는 물론 교과 전공 관련 도서도 기술교사의 훌륭한 공부꺼리로 만들어야 한다. 수업의 동기유발 단계에서 관련 도서들을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참고하도록 하면 더욱 좋다.

둘째, 교사만의 모형 제작과 시제품 활용이다. 모형이나 시제품은 수업에 앞서 학생들에게 제시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전에 시제품을 교사가 제작해 봄으로써 수업 지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셋째, 교사 개인 공구를 준비한다. 어느 학교에서 근무를 하든지 기술교사의 개인 공구함이 있어야 하고, 교육과정에 공통으로 자주 등장하는 공구는 개인적으로 구입해 관리하는 것이 좋다. 일류 요리사는 개인 칼 세트를 가지고, 일등 목수는 개인 연장을 지니고 있으며, 뛰어난 연주자는 개인 악기를 들고 다니는 법이다.

넷째, 교사만의 교육과정을 재편성 한다. 기술․가정 과목을 가르치는데 있어 가정교사와 기술교사가 전공분야를 팀티칭하는 것이 학생들을 위한 올바른 방법이고, 이 때문에 기술 분야의 단원을 연구하고 재구성해야 한다. 하나의 교과서를 2명의 교사가 팀티칭하는데 있어 자신만의 수업 영역을 연간 계획으로 편성해야 한다. 교과서를 참고해 강의할 부분, 체험할 부분, 탐구할 부분, 사고할 부분 등이 고르게 분배되도록 계획한다. 교과협의회를 통해 기술교사와 가정교사가 함께 조율하면 더욱 중장기적으로 계획할 수 있다.




기술교육에서의 이상적인 수업 형태=교육과정에서 권장하는 올바른 기술 수업으로 자리매김하고, 학생들에게는 흥미롭고 창의적인 체험활동 수업이 되도록 하기 위해 권장하는 수업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프로젝트 수업이다. 주제를 공개하고, 그 주제에 맞는 환경과 제한시간, 크기, 재료 등을 제시한다. 대개 2~5명의 팀을 편성해 협동학습을 병행하며 자기평가, 동료평가 등을 해야 효과가 있다.

둘째, 문제 해결 수업 또는 문제 중심 수업이다. 해결해야할 문제나 상황이 공개되고 조건 및 기준, 재료 등을 제시한다. 이 방법은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에 모두 효과적이고 반드시 동료평가가 병행되어야 되며,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평가해야 제대로 된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포트폴리오 수업이다. 이 수업 방법은 주제와 소재, 혹은 사건과 같은 것의 학습에 유리하며, 현장에서 직접 조사해야 하는 자료가 포함된 학습 내용이 좋다. 프로젝트와 병행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넷째, 퍼즐 수업이다. 협동학습의 변형으로 개인이나 집단이 자기역할을 수행해 완성하며, 동료애를 기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면 학생 각자가 개성 있는 모형 건축물을 제작한 뒤, ‘미래도시’를 완성하는 것과 같다.

교사는 수업에서 도움을 주는 존재로 그 비중은 10% 정도가 적당하며 학생의 학습 활동은 90% 정도 되는 것이 좋다. 교사나 학생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워크북 형태의 수업과정안이 적절한 시기에 제시되면 더할 나위가 없다. 결론적으로 체험활동 중심 수업에서는 ‘주제제시→토의→설계→연구/개발→실천(제작)→평가→피드백(심화․보충)→종합평가’의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이 적절하다고 하겠다.



학생들이 ‘전통 등 만들기’ 설계 작업을 하는 동안 오 교사는 각 TF팀을 돌며 질문에 대답하는 등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수업이 진행됐다.

■ 체험활동 중심 수업 과정의 실제=체험활동 중심의 수업은 포트폴리오 학습, 프로젝트 학습, 문제해결 학습 등이 혼합된 수업 방법이 가장 좋으며 워크북 형태의 수업과정안이 제시되도록 진행한다. 여러 학생들이 한 팀으로 협동해 활동할 수 있도록 하고, 어떤 문제에 부딪치게 되면 스스로 탐색하고 연구하게 하며, 그 해결책을 개발하고 실천하도록 한다.

0. 수업과정안 준비하기: 수업 주제에 맞도록 체험활동의 흐름에 맞추어 포트폴리오용 활동지를 구성해 준비한다. 활동지는 체험활동에 맞게 수업과정 단계를 정하도록 하고, 책자나 파일 형태로 정리되도록 편집해야 한다. 교사용은 자세한 설명과 이미지를 삽입해 기술교사 누구나 수업에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용은 설계형 학습지 형태로 구성하여 수업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1. 수업 과정 설명하기(5%): 전체적인 체험활동의 개요와 시간 배분, 체험활동 목표, 수업과정별 주요 활동, 주의사항 등을 전달하는 시간을 갖는다.

2. 프로젝트 이해하기(5%): 주어진 문제에 대해 토의하는 시간으로 재료 및 공구의 적절한 사용계획을 세우는 과정이다. 문제 상황을 팀원 모두가 완벽하게 이해해야 하고, 학생 각자의 역할을 계획한다.

3. 설계하기(10%):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지식을 탐구하고, 최선의 해결책을 위해 참고 도서나 인터넷 등의 매체를 활용한다. 제품을 제작할 경우 용도를 확실하게 정하며 프리핸드로 스케치하고 제작도를 그린다. 설계 부분은 추후에 수정․보완할 수 있다.

4. 제작하기(70%): 체험활동의 핵심 단계에 해당하며, 게시물에 제시된 과정에 맞도록 학생들이 활동한다. 협동학습의 경우 팀워크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개별학습으로 체험활동을 이끌 경우 주변 학생들과의 협조가 필요하도록 학습지를 구성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매 수업마다 체험한 내용을 기록하고 문제점이나 곤란한 점을 되새겨보도록 하며, 차시 활동에 대한 계획을 적어보도록 한다.

5. 평가하고 수정하기(5%): 미숙한 제품은 수정․보완하도록 하고 제대로 수행한 제품에 대해서는 보충․심화 과정을 갖는다. 팀원 모두 참여해 완벽한 해결책이 되도록 토론하고 평가해보는 피드백 과정이 되도록 한다.

6. 전체 활동 발표하고 평가하기(5%): 아무리 좋은 해결책이라 하더라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지 못하면 공상에 지나지 않는다. 제작자의 의도, 설계의 주안점과 아이디어 공개, 완제품의 설명, 체험활동 소감 등이 잘 드러나도록 발표한다. 이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학생 스스로 평가하는 자기평가와, 다른 팀의 완제품이나 아이디어를 느껴보는 상호평가가 함께 이루어지도록 한다.

올바른 기술 수업을 위해=창의적 체험활동은 교사의 완벽하고 치밀한 준비가 있어야 가능하다. 교사의 수업준비 시기로는 학기가 마무리되는 방학이 가장 좋다. 다음 학기 수업을 위해 수업 방법을 계획하고 학습지를 만들어야 한다. 체험활동 중심 수업에서는 개별 혹은 협동학습에 맞도록 기획하고, 창의력이나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편집해, 교사가 직접 제작 준비한 수업자료를 배부하는 것이 효과가 좋다. 물론 이런 기대는 교사의 지속적인 수업 설계와 연구가 동반되어야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는 컴퓨터나 휴대전화가 예전부터 원래 존재한 제품으로 여겨지고 있다. 손 뻗는 곳마다 발 내딛는 곳마다 첨단 기술이 자랑하는 상품들로 둘러싸여 있으니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기술의 혜택물들이 어떻게 태어나게 되었는지는 관심이 없다고 해도 크게 문제되지는 않는다. 다만 이런 기술 제품을 제대로 사용할 줄 알고 더욱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지적 호기심을 자극시켜 주는 것, 더욱 편리하고 안락한 삶을 위해 기술을 발전시켜 나갈 인재들에게 등불을 밝혀 주는 것이 현대를 살아가는 기술 교사들의 몫이 아닐까 한다.

※ 오규찬 선생님의 수업은 ‘http://classroom.re.kr/교과교육/과학/교수학습 길잡이’ 코너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다음 회는 경기 분당 청솔중 김선희 선생님의 음악 수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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