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괴산 소수초는 2010년 3월 디지털교과서 활용 연구학교로 지정되기 전 폐교 위기의 학교였다. 하지만 지금은 도시 학생들이 전학 오는 학교로 바뀌었다. 이런 학교 변화의 중심에는 ‘디지털 교과서’가 있다.
“선생님, 어제 올려 주신 과제 다 해서 게시판에 올렸어요.” 아침마다 교실 문을 열고 들어서면 눈이 똘망똘망한 6명의 예쁜 아이들이 필자에게 하는 소리이다.
담임을 맡고 있는 소수초 4학년 학생들은 매일 등교 후 태블릿 PC를 켜고 ‘충북사이버가정학습 사이트’(star.cbedunet.or.kr)에 접속해 필자가 전날 게시한 과제를 확인한 후 관련 내용을 인터넷 게시판에 제출한다. 과제 제출이 끝나면 교사에게 그날 궁금한 영어 단어, 학습 내용과 관련된 질문도 올린다. 마이크가 장착된 헤드셋을 끼고 하루 1개 이상, 10분~15분 정도 분량의 EBS 영어 학습을 하는 것은 이제 자연스러운 일과가 됐다.
사회․과학 시간이 되면 학생들은 책상 위에 서책형 교과서가 아닌 태블릿 PC를 준비한다. 필자도 교실 앞면에 설치된 80인치 전자칠판을 켜놓고 학생들과 같이 디지털교과서를 열어 수업을 진행한다.
디지털교과서에는 각 차시별로 동기유발 자료와 학습문제가 제시되어 있다. 예를 들어 사회 교과 중 ‘인구 이동’에 관한 내용이라면 먼저 학생들이 과제로 주변 인물들이 왜 괴산으로 이사하게 되었는지를 조사한 인터뷰 동영상과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발표한다. 그러고 나서 디지털교과서에 있는 동영상으로 ‘통계청 홈페이지 자료 조사 방법’을 학습한 후에 직접 통계청 홈페이지에 접속해 괴산의 인구이동 변화를 그래프로 살펴본다. 친구가 발표하는 내용을 듣거나 동영상을 볼 때, 또 교사의 설명을 들으면서 요약한 내용과 인터넷 정보 검색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은 디지털 교과서 노트에 바로 정리하게 된다.
과학 교과 ‘지층과 화석’ 단원의 공룡 골격 맞추기 학습 시간. 학생들은 골격 맞추기 사이트에 접속해 각종 공룡들의 골격을 맞춘 후 ‘사이버 공룡테마파크’로 이동해 자신이 맞춘 공룡의 특징 등을 3D입체 영상과 애니메이션 등을 통해 확인한다. 직접 해보고 찾아보는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너무 재미있게 수업에 집중한다.
학생들은 디지털교과서 메뉴의 ‘블로그’를 통해 친구들과 쪽지를 주고받으면서 상호작용을 할 수 있으며 교사가 모둠별 또는 개인별 과제를 제시하면 집, 또는 학교의 쉬는 시간 등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든 과제를 해결하고 바로 제출할 수 있다.
괴산초 학생들은 하루에 20분씩 필리핀에 있는 원어민과 1대 1 화상영어도 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 수준에 맞는 맞춤형 학습이 이루어지는데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능력이 신장되면서 원어민을 만나도 겁내지 않는 학생들의 태도를 볼 수 있다.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해 수업하다 보니 타자실력, 보고서 작성, 프레젠테이션 능력이 학생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돼 이에 대한 별도의 교육이 필요했다. 그래서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해 타자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고 가정에서도 연습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다. 또 조사한 과제를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해 정리한 후에 게시판에 올려야 하므로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한 표 작성, 차트 작성, 보고서 작성 등의 교육과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프레젠테이션 작성 기능 교육도 재량활동을 통해서 하고 있다.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를 운영하면서 2010년 3월부터 2011년 11월까지 학생들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하면서 느낀 만족도와 자기주도적 학습력, 교과에 대한 태도 등을 검사해 효과성을 연구했다. 그 결과 학생들은 학습에 대한 흥미 수준이 디지털교과서로 인해 매우 높아졌으며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키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조사됐다. 학부모들은 특히 태블릿 PC 활용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6학급, 총 학생 수 48명의 작은 학교지만 이렇게 디지털 교과서 활용 수업을 하면서 학교는 달라지고 있다. 디지털교과서에서 우리 아이들의 미래와 희망을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