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를 제작하게 된 동기는.
"사회과 교수학습에 가장 많은 어려움을 느끼면서도 구체적인 자료가 없어 추상적인 언어 지도에 그치고 있는 지도(地圖)학습을 어떻게 하면 쉽게 가르치고, 쉽게 깨칠 수 있을까하는 생각에서 제작하게 됐다."
-자료의 구성과 특징, 제작방법은.
"지도의 구성요소를 '쉽게' 익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우선 주자료인 '지도의 구성요소 교수·학습 자료 세트'는 화이트 보드, 지도기호 모형, 팔방위표, OHP 필름으로 구성된 '지도의 구성요소 교수·학습판'과 투명 아크릴을 1센티미터 두께로 자른 후 색테이프를 붙여 만든 '등고선 블록', 투명 아크릴을 ㄷ자 형태로 굽혀 만든 '등고선 투영상자', 스티로폼과 판자석으로 만든 '지형도 블록'으로 이뤄졌다.
등고선 블록은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산을 입체적으로 쌓아보면서 등고선의 원리를 이해시키고 등고선 투영상자는 입체적인 산의 모습을 투영시켜 평면도와 단면도를 직접 그려볼 수 있게 한다. 또 지형도 블록은 평면적인 지도를 보고 실제 모습을 떠올리게 도와준다. 보조자료는 학습지와 종이 조작자료로 구성된 'Work Book', CD타이틀인 'Web 지도학습 도우미'로 구성돼 있다."
-무슨 수업에 어떻게 활용되나.
"지도 학습이 시작되는 4학년 1학기 '우리 시도의 모습' 단원에서 지도의 구성요소에 관한 학습을 자료를 통한 조작활동으로 학습할 수 있다. 자료는 조작이 간단해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어 지도를 쉽게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기에 적합하다. 수업에서 아이들은 OHP 스크린에
나타난 실제 그림 지도에 맞는 지도 기호를 붙여보면서 지도 기호를 익힐 수 있으며 팔방위표를 지도의 기준이 되는 곳에 놓으며 상대적 위치 학습을 하게 된다.
또 등고선 블록을 쌓아 산 모양을 만든 후 OHP 위에 투영시키면 스크린에 등고선 모양이 나타나 등고선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고 등고선 투영상자 속에 등고선 블록을 넣어 위와 옆에서 직접 보면서 산의 평면도와 단면도를 그려 볼 수도 있다. 아울러 Work Book에 안내된 보충·심화 학습은 부록으로 첨부된 종이 조작자료를 오려서 놀이와 게임을 통해 쉽게 공부할 수 있다."
-어떤 효과를 거둘 수 있나.
"자칫 이론적이고 지루할 수 있는 지도학습을 간단한 조작활동을 통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고 지도에 관한 바른 개념을 형성시키는 효과도 크다. 또한 Work Book과 Web 지도학습 도우미로 학습자와 교사 상호간의 활발한 의사소통과 피드백이 가능해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에 큰 도움이 된다."
-앞으로 보완할 점이 있다면.
"학생들이 조작활동을 통해 지도의 축척에 관한 학습을 좀 더 쉽게 배울 수 있는 자료가 개발될 필요가 있다. 또 지도를 읽고 해석하는데 그치지 않고 지도를 일상 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좀 더 연구해 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