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에 “無友不如己者 (무우불여기자)”라는 말이 나온다. 이 말 때문에 공자에 대한 오해가 많다. 지금까지 학자들이 어떻게 해석했을까? 無를 금지로 해석하여 ‘자기와 같지 못한 이를 벗하지 말라(無)’로 하면서 공자의 가르침을 왜곡하였음을 보게 된다.
정말로 공자께서 자기만 못한 이를 벗하지 말라고 하셨을까? 그건 아니다. 그것은 해석의 잘못에서 온 것이라 본다. 여기서 無가 금지의 뜻이 아니라 無뒤에 오는 문장 전체를 부정하는 내용이라 볼 수 있다. 즉 友=不如己者(자기와 같지 않은 자, 곧 자기보다 못한 벗)에 대한 전체부정이 無이다. 그러므로 이렇게 해석이 가능하다. ‘자기보다 못한 벗이 없다’는 뜻이 되는 것이다.
자기와 못한 벗이 없다는 뜻이다. 그러니 자신의 허물이 보이면 고치기를 꺼리지(憚改) 말라고 하신 것이다. 나 주위의 친구를 보라. 어디 자기보다 못한 자가 있더냐? 없다. 반드시 친구에게서 배울 점이 많다. 친구를 보면 자신의 허물이 생각나고 친구를 보면 자신의 잘못이 깨달아지고 친구를 보면 자신의 과오가 생각나니 친구를 보면서 허물이나 잘못이나 과오가 드러나면 지체 말고 고쳐나가라고 하는 것이다.
친구가 바로 나에게 의사가 되는 셈이다. 친구가 나에게 진단을 내려준다. 친구가 나에게 무엇이 잘못인지 깨닫게 해줄 뿐만 아니라 처방도 내려준다. 나아가 잘못을 고쳐주는 약까지 지어준다. 그러면 두말 할 것 없이 어떻게 해야 하나? 약을 먹고 병을 고쳐야 한다. 허물을 고쳐야 한다. 잘못을 뉘우쳐야 한다. 그렇게 하는 자가 군자(君子)이다. 군자(君子)가 지위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군자는 아니다. 지위가 높지 않더라고 바른 인성을 가지면 그가 바로 군자(君子)이다. 그래서 이번 우리 교육청의 교육목표를 ‘바른 인성과 알찬 실력을 갖춘 인재육성’에 두고 있는 것이다.
지난 해 울산교육의 두 수레바퀴가 인성교육과 학력향상이었다. 올해도 여기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인성교육의 바탕 위에 학력향상을 가져오는 일에 더욱 매진하려고 한다. 논어에서 공자께서 하신 말씀을 보면 인성교육의 바탕 위에 학력향상에 힘써야 함을 잘 가르치고 있다.
“君子(군자) 不重則不威(부중즉불위)니 學則不固(학즉불고)니라”. “군자는 무겁지 않으면 위엄이 없으니 배워도 견실하지 못하다”고 하셨다. 군자가 무게가 없으면 위엄도 없어지고 배운 것도 흔들리게 될 뿐 아니라 그것 또한 견실하게 지키지 못한다고 하셨다.
그러니 우리는 올해도 인성교육에 무게를 두지 않을 수 없다. 공자께서는 충신(忠信)을 주로 하라고 하셨다. 主忠信(주충신)하라고 하셨다. 여기서 충과 신은 같은 뜻이 숨어 있다. 忠의 뜻 속에도 성실(진실)이라 뜻이 있고 信도 성실(진실)이라 뜻이 있다. 그러니 충신이라 성실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친구를 대할 때도 진실되게 하고 공부를 할 때도 성실하게 하며 무슨 일을 할 때도 정직을 바탕으로 해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모든 일에 기본이 돼야 할 것이 바로 충신(忠信)이다. 곧 성실(誠實)이요, 정직(正直)이요, 진실(眞實)이다. 이런 것이 기본이 되어 있으면 그 다음에 실력을 쌓은 일에 힘을 쓰면 견고하게 서게 되어 있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 강북교육청에는 인성교육을 인해 학교별 예절교육, 1교 2복지기관 자매결연을 통한 체험형 인성교육, 1인 1기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등 다양한 인성교육을 시켜나갈 계획이다.
공자께서 하신 말씀 “無友不如己者 (무우불여기자)”를 오해하지 말자. 자기보다 못한 자를 친구 삼지 말라는 말씀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자기보다 못한 자가 없음을 알아야 한다. 모두가 자기보다 낫다. 친구 모두에게서 배울 점이 많다. 친구 모두가 나의 인성교육의 스승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