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희망으로 여는 계사년의 아침이 밝았다. 계사년(癸巳年)은 육십갑자(六十甲子) 순서로 서른 번째 간지(干支)의 해(年)이다. 천간(天干)은 십간의 끝에 있는 계(癸)이고, 지지(地支)는 여섯 번째인 사(巳)와 조합된 해이다. 천간을 하늘처럼 여겨 민심(民心)이라 한다면, 지지는 땅으로 현실적으로 당면한 문제와 같은 것이 간지(干支)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2013년 계사(癸巳)년은 오행 중 수(水)에 해당하는 계(癸)와 화(火)에 해당하는 사(巳)가 합쳐져 이루어진 해라고 한다. 오행 수(水)로 북방의 검은 뱀에 해당하는 계사(癸巳)는 오행 수의 색깔은 검은색이고 사(巳)는 십이지지 중 6번째 지지이며, 12띠 동물 중 뱀에 해당한다. 그래서 2013년을 검은 뱀, 흑사(黑巳)의 해라고 부르기도 한다.
계사년(癸巳年)의 뱀(巳)은 땅속에 제왕을 상징한 것이라고 합니다. 뱀은 땅속에서도 살고 땅밖에 기어 다닌다. 생태학적으로 파충류 과에서 가장 특화된 동물로 몸이 가늘고 길며 겨울은 땅속에서 동면(冬眠)하고 봄여름과 가을에는 땅에 가장 많이 몸을 대고 사는 냉혈동물이다. 뱀은 독을 품은 채 허공을 날름거리는 두 갈래의 혀가 아담과 이브를 에덴동산에서 쫓겨나게 하는 교활함의 대명사로 알려졌다. 겨울잠을 자고 일어나기를 번복하며 허물을 벗고 성장하는 영원한 생명을 유지하는 불사, 재생, 영생의 상징으로 땅과 무덤을 지키는 수호신이요, 치료의 신이기도 하며 새로운 정력을 소생시키는 심벌이기도 하다.
계사년은 18대 대통령으로 당선된 박근혜 당선인이 최초의 여성대통령으로 출범하는 해이다. 새 정부에 국민적 희망을 걸며 논어(論語)에 나오는 나라를 다스리는 이야기를 인용해 보고자 한다.
공자가 가장 아끼던 제자였던 자공(子貢)과 공자(孔子)의 대화중에 “나라를 다스리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입니까?” 라고 자공이 물었다. 공자가 말씀하시길 “첫째는 먹는 것(足 食)이요, 둘째는 자위력 곧 국방(足 兵)이요, 셋째는 백성들의 신뢰(民信之)”라고 말하였다. 자공이 다시 물었다. “그 중에서 부득이 하나를 뺀다면 어떤 것입니까?” 공자는 “국방”이라고 말하였다. 자공이 재차 “또 하나를 부득이 뺀다면 어떤 것을 먼저 빼야 합니까?” 라고 묻자 공자는 “경제”라고 대답하였다. 그리고 그 이유를 이렇게 말한다. “옛날부터 사람은 어떤 방식으로든 죽어왔다. 그러나 백성들의 신뢰가 없으면 조직의 존립은 불가능한 것이다.”
백성들의 신뢰가 없다면 국가의 존립은 불가능한 것이다. 국가에 대한 백성들의 신뢰, 리더에 대한 조직원들의 신뢰는 마지막까지 그 조직이 존립할 수 있는 기반이라고 말하였다.
경제(足 食)와 국방(足 兵)보다도 더 중요한 것이 백성의 신뢰(民信之)라고 한 것에 주목해야 한다. 눈에 보이는 치적보다는 보이지 않는 민신(民信)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가르쳐주는 대목이다. 많은 업적을 쌓고도 부정부패로 얼룩졌거나 측근을 관리하지 못하여 국민들로부터 존경을 받지 못하는 전직 대통령들이 論語에 나모는 “子曰, 足食 足兵 民信之矣. 民無信不立.”이라는 글귀를 새겨두지 못한데 대한 아쉬움이 남는다.
약속을 잘 지키는 분이 대통령으로 당선되어서 아주 다행스러운 일이다. 새로 탄생할 정부를 이끌어갈 각료들이 새겨둘만 한 교훈이라고 생각한다. 고전(古典)의 가르침을 가슴속에 새기며 국민에게 봉사하는 자세로 국정을 수행하는 지도자가 국민의 영웅으로 역사에 기록 될 것이다.
새롭게 떠오르는 계사년은 하늘에 태양이 땅에 임하는 뱀의 해이므로 대한민국의 국운이 상승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한다. 어느 해보다도 큰 소망을 품고 희망찬 출발을 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