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2024.11.15 (금)

  • 맑음동두천 10.9℃
  • 구름많음강릉 16.0℃
  • 맑음서울 14.0℃
  • 맑음대전 13.2℃
  • 맑음대구 13.6℃
  • 구름많음울산 17.4℃
  • 맑음광주 14.1℃
  • 맑음부산 19.2℃
  • 맑음고창 11.3℃
  • 맑음제주 19.9℃
  • 맑음강화 12.4℃
  • 맑음보은 11.3℃
  • 구름조금금산 7.5℃
  • 맑음강진군 15.9℃
  • 구름조금경주시 14.7℃
  • 맑음거제 17.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교실에서 손쉽게 하는 자기주도학습

앱 활용하기 11

<스마트러닝으로 배워가는 사회 수업>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다양한 앱 출시가 활발해지면서 학교현장에서는 이를 활용한 다양하고 기발한 교육-학습이 진행되고 있다. 본지는 학교 현장의 앱 활용 교육에 도움이 되고자 한국교총이 지난해 SK텔레콤과 공동주최한 ‘제2회 스마트교육 앱 공모전’ 수상작들을 연재 중이다. 이번 호는 장려상을 수상한 문석현 인천양지초등학교 교사의 ‘스마트러닝으로 배워가는 사회 수업’을 소개한다.

사회교과는 다른 교과와는 달리 기본적으로 기존의 지식을 습득하는 수업이 많아 학습자에게 어떻게 지식을 습득하게 할 것인지 중점을 두고 지도하게 된다. 이에 최선의 교수-학습 방법은 학습자 스스로 학습내용을 탐색하고 이를 활용해 자신의 지식으로 내면화하는 것이지만 학생들의 자료탐색능력의 개인차와 광범위한 정보로 인한 혼란으로 학습내용을 스스로 탐색하게 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스마트기기와 앱을 활용한 스마트러닝을 제시할 수 있다.
사회 수업에 스마트러닝을 적용하기 위해 선택한 단원은 ‘6학년 2학기 사회 2단원 세계 여러 지역의 자연과 문화’이다. 수업에 활용할 앱은 ‘도전! 만국기’로 정했다. ‘도전! 만국기’는 세계 여러 나라의 특징을 간단하게 찾아볼 수 있는 앱으로 학습자 스스로 쉽게 세계 여러 나라 정보를 탐색할 수 있어 다른 나라의 특징과 문화를 학습하는 수업에서 활용하기에 매우 적절한 앱으로 보였다. 교육에 유용한 앱을 소개하고, 나아가 스마트러닝의 한 형태를 제시하고자 한다.

스마트기기와 앱의 특징
활용할 스마트 기기는 ‘스마트폰’으로 정했다. 이미 많은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어 교수활동을 위해 따로 준비할 필요가 없고, ‘도전! 만국기’ 앱 활용 외에도 인터넷으로 자료를 검색하거나 SNS를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메조 미디어’에서 제작하고 ‘하나투어’에서 제공하는 무료 앱, ‘도전! 만국기’는 다양한 국기와 함께 그 나라의 수도, 언어, 인구와 같은 간단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 위키백과와 연계해 나라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여행 정보를 안내할 뿐 아니라 국기를 보고 나라 이름을 맞추거나 나라 이름을 보고 수도를 맞추는 퀴즈도 제공하고 있다.

교수-학습 전략
수업은 학습자 스스로 배워나갈 수 있는 수업 설계에 목적을 두고 ‘도전! 만국기’ 앱을 자료 수집 도구로 활용해 세계 여러 나라의 특징을 알고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교수-학습 활동은 수업모형으로 제시된 문제상황을 자기주도적으로 해결해나가는 ‘문제중심학습모형(PBL)’을 적용했다. 또한 본 활동이 다문화 교육과의 관련성이 있기 때문에 사회 교과와 창의적 재량활동의 인성부분을 통합해 운영하고자 했다.
1) 문제중심학습모형(PBL)
수업에 활용한 모형은 문제중심학습모형(PBL)으로 시대적 요구에 의해 새롭게 관심을 받고 있는 학습이론인 구성주의를 이론적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강의법을 지양하고, ‘문제(Problem)’를 제시해 그것의 해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이 모형은 관련 지식을 익히고 문제해결능력 및 협동학습능력과 자율학습능력을 기르는 학습자중심의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2) 단계별 지도내용
(1) 수업 분위기 조성 단계- 세계 여행을 한다면 어디를 가보고 싶은지 이야기해보기
(2) 문제제시 단계 - 모둠별로 여행상품 만들기 문제 제시
(3) 잠정적 문제 해결 시도 단계 - 여행 상품에 소개할 나라의 특징을 정하고 역할 분담하기
(4) 자율학습 단계 - 각자 주어진 과제 해결하기 (‘도전! 만국기’ 앱 활용)
(5) 협동학습 및 토의학습 단계 - 모둠별로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여행상품 만들기 (‘도전! 만국기’ 앱 활용)
(6) 토론결과 발표 학습 단계 - 모둠별로 여행상품 발표 및 평가하기
(7) 정리 및 평가 단계 - 수업 평가 및 반성하기

적용대상과 교육적 활용 방안
스마트러닝의 강점은 활동에 있어서 물리적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도전! 만국기’ 앱은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간접적으로 체험하거나 여러 나라에 대한 정보를 학습자 스스로 탐색하는 교수-학습 활동이 필요한 수업에 매우 유용하다. ‘도전! 만국기’를 활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으며 이 외에 창의적 재량활동의 다문화 교육에도 활용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새교육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