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부가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에 대비한 유형별 안전교육 표준안 마련에 들어갔다. 교육부는 또 위기 발생 시 행동요령을 담은 휴대용 안전 매뉴얼을 2학기부터 학교에 배포할 예정이다.
○ 교육부의 안전관련 7대 분야는 재난안전(화재, 폭발ㆍ붕괴), 생활안전(시설, 실내ㆍ외 안전), 교통안전(보행자, 자전거, 오토바이, 자동차, 대중교통 안전), 폭력 및 신변안전(언어 및 신체폭력, 자살 및 집단 따돌림), 약물ㆍ유해물질 안전 및 인터넷 중독(흡연ㆍ음주, 의약품, 게임중독), 직업안전(실험ㆍ실습, 특성화고 취업준비), 응급처치(기본 응급처치, 유형별 응급처치)이다.
○ 교육부는 표준안을 만들어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할 계획이며, 이런 노력을 계기로 더 이상의 안전사고로 희생자나 피해학생들이 나오지 않도록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실천중심의 안전교육이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 이와 관련하여 학교안전교육 실태 및 문제점,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한 방안과 교육청의 지원 방안 등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Ⅰ 서론 최근 우리사회에 대형 참사로 온 국민이 침울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끊이지 않는 대형 참사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생각하고 대책을 마련하여 다시는 이런 대형 참사가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온 국민이 함께 노력해야 할 때이다. 우리의 학교도 더 이상 폭력 없는 학교, 안전사고 없는 학교를 조성하여 우리 학생들에게 학교생활이 행복하다는 생각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단위학교가 행복하기 위한 필요ㆍ충분조건으로서 학교생활 안전망 구축 및 자율적인 실천과 관련하여 학교현장의 문제점, 학교와 교육청 차원의 해결방안에 대해 논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