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수업에서 늘 부족하다고 느끼던 영어 쓰기 활동을 어떻게 하면 쉽게 적용시킬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 비주얼 씽킹(visual thinking)의 여러 씽킹맵을 영어 쓰기 활동에 적용한다면 학생들이 영어로 쓰기에 큰 부담을 느끼지 않고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독해와 문법 수업에서 벗어나 텍스트의 이해 정도를 비주얼 씽킹을 활용하여 이미지로 표현해 보고 그 이미지를 다시 영어 핵심 단어를 활용하여 요약하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텍스트의 내용을 깊이 파악함과 동시에 구성력과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수업자 의도 보통 영어교과에서는 언어의 4기능인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를 골고루 발전시킬 수 있는 수업을 가장 이상적인 수업으로 뽑고 있지만, 실제 수업에서는 주로 교과서 텍스트 읽기와 각 문장의 문법 요소 분석에 많은 시간이 할애되는 것이 사실이다. 언어를 배우는 가장 기본적인 목표는 자기 의사를 잘 표현하는 것인데, 읽기 수업에 비해 영어 쓰기 수업이 많이 활성화되지 못했던 것이 현실이다.
비주얼 씽킹을 활용한 내용 요약하기 수업은 지식구조 피라미드의 하위 단계인 단순한 내용의 이해와 암기가 아닌 주어진 텍스트를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서 지식구조의 상위 단계인 응용, 분석, 창조의 단계까지 적용해 볼 수 있는 활동이라 생각한다.
평소 한 단원에 최소 1차시 정도는 학생들의 삶과 직접 연결된 수업을 구상하는데, 이번 단원에서는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고 싶은 영화에 대해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그 내용을 글로 쓰는 활동을 구상해보았다. 이 활동에서 완성된 스크립트를 말하기 평가에 그대로 활용하여 쓰기와 말하기 활동의 통합을 시도해 보았다.
교수 · 학습지도 계획 ≫ 단원 Lesson 7. Let’s Go to the Movies.
≫ 성취기준 ● 주어진 낱말이나 어구가 들어가는 문장을 완성할 수 있다. ●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그림이나 사진의 내용을 설명하는 간단한 문장이나 글을 쓸 수 있다. ●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요약문을 완성할 수 있다.
≫ 학습 목표 ● 스토리보드를 활용하여 교과서 텍스트 내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교과서 텍스트의 핵심단어들을 추출한 후 그 단어들을 활용하여 내용을 요약할 수 있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지도 상의 유의점 ● Visual Thinking으로 교과서 텍스트 내용을 시각화 하는 활동 이전에 인도, 이란, 중국 영화의 특성을 소개한 텍스트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활동을 충분히 하여 내용을 시각화 하는데 학생들이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한다. ● 다른 교과에서 활용한 스토리보드 활동 예시를 보여주어 학생들이 활동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하되 지나치게 다른 학생들의 작품을 모방하지 않도록 한다. ● 내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는 비쥬얼씽킹 시각언어 연습용으로 모아놓은 자료를 제공하여 참고하도록 한다. ● 교과서 텍스트에서 핵심단어를 추출하고 그 단어들을 활용하여 교과서 텍스트 내용을 요약하기 활동을 할 때 교과서에 나온 문장을 그대로 베끼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문장으로 표현해 보도록 한다. ● 이전 차시와 연계하여 교과서 텍스트 관련 문제 출제하기와 풀기에서는 교과서에서 이미 다룬 문제는 제외하고 짝이나 모둠원들 끼리 서로 바꾸어 풀어볼만한 양질의 문제를 출제할 수 있도록 한다.